$\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낙동강과 금호강 합류부 구간에서 유입유량에 따른 흐름 및 하상변동 특성 변화에 관한 수치모의 연구
Numerical Analysis on Flow and Bed Change Characteristics by Discharge Variations at the Confluence of Nakdong and Geumho Riv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659 - 667  

장은경 (미 콜로라도주립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지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하천연구소)

초록

본 논문에서는 하천의 지류와 본류가 만나는 합류부를 대상으로 유량변화에 의한 수리특성 변화를 2차원 수치모의를 통해 분석하였다. 대상 구간은 각각 본류와 지류에서 유입되는 유량으로 인해 복잡한 흐름이 형성되는 낙동강과 금호강 합류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구간은 단순히 합류각이나 하폭비 등으로 일반화하여 흐름 양상을 정의할 수 있는 구간이 아닌 본류의 만곡과 지류의 유입이 동시에 나타나는 특성을 갖고 있는 구간이다. 수치모의 조건은 해당구간에서 2012년에 실제 발생한 홍수사상을 모의조건으로 선정하였다.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었던 합류부 구간에 비해 합류 후 만곡부 구간에서의 가장 큰 유속이 발생하였으며 유속 및 하상변화 또한 동일한 구간에서 가장 크게 발생하였다. 유량 변화에 의한 영향으로는 홍수에 의한 변화보다는 평수시 흐름이 이 구간의 흐름과 하상변화에 더 지배적인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 인해 본 연구의 대상구간에서는 하도 안정화를 위한 대처가 필요한 구간이 합류부 구간보다는 합류 후 만곡부 구간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changes in the flow characteristics due to the difference in inflow discharges from the main channel and tributary at the confluence of the Nakdong and Geumho Rivers. The analysis was done using a two-dimensional numerical method. The study site has complicated flow pattern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한 합류부 하도안정화를 위한 여러 구조적, 비구조적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류와 본류의 유입되는 유량 변화에 따른 합류부 구간에서의 흐름특성을 정확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치모의를 활용하여 흐름의 합류로 인해 복합적인 하도의 변화가 예상되는 낙동강과 금호강 합류부 지점을 대상으로 홍수 발생시 유량 변화에 의한 유속, 하상변동, 부유사 농도 변화 등에 대한 수리특성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합류부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하천의 지류와 본류가 만나는 합류부를 대상으로 유량변화에 의한 수리특성 변화를 2차원 수치모의를 통해 분석하였다. 대상 구간은 각각 본류와 지류에서 유입되는 유량으로 인해 복잡한 흐름이 형성되는 낙동강과 금호강 합류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합류부 구간에서의 복잡한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된 대표적인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합류부 구간에서의 복잡한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방법을 활용한 해석이 수행되어 왔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로는 Best [2]가 1987년 수행한 합류부 구간에서의 흐름분석에 관한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 Best는 하상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인자들에 대해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가장 지배적인 인자로 합류각도와 유량비를 제시한바 있다. 또한 1988년 수행된 Roy et al.
수리특성의 변화는 어떠한 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가? 하천의 지류와 본류가 만나는 합류부에서 각각 본류와 지류에서 유입되는 유량이 만나 복잡한 흐름을 형성하게 되며, 수리특성의 변화는 지류 하천 유입유량의 변화, 합류부 내에서의 유로 폭의 확대·축소, 지류 하도의접근 각도 및 유로연장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민감하게 반응한다[1]. 이러한 하천 지류 및 합류부에서의 문제점은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유형은 첫째 흐름 차단으로 인해 퇴적이 발생하는 경우, 둘째 주하도 수위가 감소함에 따라 지류에 침식이 발생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지류에서 유입되는 유사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U. Ji, E. K. Jang, "Numerical Analysis of Flow and Bed Changes due to Tributary Inflow Variation at the Confluence of the Namhan River and the Geumdang Stream",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7, no. 11, pp. 1027-1037, 2014. DOI: https://doi.org/10.3741/JKWRA.2014.47.11.1027 

  2. J. L. Best, "Flow dynamics at river channel confluences: implications for sediment transport and bed morphology", The Society of Economic Paleontologists and Mineralogists, 1987. 

  3. A. G. Roy, R. Roy, N. Bergeron, "Hydraulic geometry and changes in flow velocity at a river confluence with coarse bed material" Earth Surface Processes and Landforms, vol. 13, no. 7, pp. 583-598, 1988. DOI: https://doi.org/10.1002/esp.3290130704 

  4. P. Biron, A. G. Roy, J. M. Best, C. J. Boyer, "Bed morphology and sedimentology at the confluence of unequal depth channels", Geomorphology, vol. 8, no. 2, pp. 115-129, 1993. DOI: https://doi.org/10.1016/0169-555X(93)90032-W 

  5. M. Roca, J. P. Martin-Vide, P. J. M. Moreta, "Modeling a torrential event in a river confluence." Journal of Hydrology, vol. 364, no. 3. pp. 207-215, 2009. DOI: https://doi.org/10.1016/j.jhydrol.2008.10.020 

  6. M. Leite Riveiro, "Influence of tributary widening on confluence morphodynamics". Ph. D. dissertation, Ecole polytechnique federale de Lausanne, France, 2011. 

  7. G. W. Choi, Y. J. Yoon, J. B. Cho, " The Variation of Hydraulic Characteristics Depending upon Removal of the Hydraulic Structures near the Junction between Nam Han and Pyeong Chang Rivers"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38, no. 8, pp. 675-689, 2005. DOI: https://doi.org/10.3741/JKWRA.2005.38.8.675 

  8. C. L. Jang, J. K. Kim, I. H. Ko, "Numerical Simulation of Flow and Bed Change at the Confluence of the Geum River and Mihocheon"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8, no. 3, pp. 91-103, 2006. 

  9. Doopedia. http://www.doopedia.co.kr/ 

  10. Y. S. Kwon, "Numerical analysis on Bed Changes Considering Variation of Channel Width and Bank Erosion", M.S. Thesis, Myounji University, Korea, 2012. 

  11. U. Ji, S. W. Han, W. K. Yeo. "Numerical Analysis for Bed Changes due to Sediment Transport Capacity Formulas and Sediment Transport Modes at the Upstream Approached Channel of the Nakdong River",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3, no. 6, pp. 543-567, 2010. DOI: https://doi.org/10.3741/JKWRA.2010.43.6.543 

  12. P. Ackers, W. R. White, "Sediment transport: New approach and analysis", Journal of Hydraulics Division, ASCE, vol. 99, no. 11, pp. 2041-2060, 1973. 

  13. F. A. Engelund, E. Hansen, "Monograph on sediment transport in alluvial streams", Teknisk Forlag, 1967. 

  14. W. Wu, S. S. Y. Wang, Y. Jia, "Nonuniform sediment transport in alluvial river", Journal of Hydraulic Research, vol. 38, no. 6, pp. 427-434, 2000. DOI: https://doi.org/10.1080/00221680009498296 

  15. J. Garbrecht, R. A. Kuhnle, C. V. Alonso, "A sediment transport formulation for large channel networks", Journal of Soil and Water Conservation, vol. 50, no. 5, pp. 517-579, 1995. 

  16. Y. Jia, S. S. Y. Wang, "CCHE2D:Two-dimensional Hydrodynamic and Sediment Transport Model for Unsteady Open Channel Flows Over Loose Bed", NCCHE-TR-2001-1, School of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Mississippi, USA, 2001. 

  17. W. Wu, "CCHE2D sediment transport model(version 2.1)", NCCHE-TR-2001-3, School of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Mississippi, USA, 2001. 

  18. U. Ji, E. K. Jang. "Numerical Analysis of Lateral Geomorphology Changes by Channel Bed Deposition and Bank Erosion at the River Confluence Section",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9, no. 5, pp. 391-398, 2016. DOI: https://doi.org/10.3741/JKWRA.2016.49.5.391 

  1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ydrological annual report in 2012", Hydrological Survey Center, 2013.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