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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강 차체 박판부품 프레스성형 CAE의 예측 정확도 고찰
Investigation of the Prediction Accuracy for the Stamping CAE of Thin-walled Automotive Product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3 no.7, 2014년, pp.446 - 452  

정대근 ((주)동희산업 기술연구소) ,  김세호 () ,  노재동 ((주)화신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urrent study finite element forming analysis i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final geometric accuracy limitations for the stamping of an automotive S-rail from four different steel sheets having tensile strengths of 340MPa, 440MPa, 590MPa and 780MPa. Comparisons between the analysis and th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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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소재의 인장강도가 증가할 때 스프링백 해석의 예측 정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S-rail과 차량용 프레스 부품 성형 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성형시험 및 성형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해석에 사용된 인자는 별도의 이론 및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표준을 이용하였다. 금형과 블랭크 모두 쉘요소를 사용하였으며, 각각 강체와 변형체로 가정하였다. 블랭크의 요소는 Belytschko-LinTsay 쉘요소[4]를 사용하였고, 두께방향 적분점 수는 5개로 하였다.
  • 재료의 항복함수는 평면이방성을 고려한 Hill의 1948 항복모델[5]을 이용하였으며, 등방경화로 가정하였다. 상형의 속도는 바인더랩과 펀치성형의 경우 각각 2m/s과 5m/s을 부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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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프링백 거동의 확인 방법은 무엇인가? 시험에서 얻은 제품형상 및 해석결과를 형상정밀도 측면에서 비교하기 위하여 시제품의 형상을 광학식 3 차원 스캐너로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스프링백 거동을 정량적으로 비교할 목적으로 저자들이 제안한 방법[2, 6]을 이용하여 스프링백을 기하학적 형상에 따라 대표적인 6 개 모드로 분류하고, 각 모드의 측정을 실시하였다. 스프링백 모드는 펀치부 각변화 θ1, 플랜지부 각변화 θ2, 벽휨 ����, 캠버(camber) δ, 단면비틀림 θs, 축비틀림 θa 로 분류하였다.
고강도강을 차량에 적용할 경우 장단점은 무엇인가? 자동차 부품 산업분야에서 차량 경량화의 요구에 의하여 고강도강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고강도강을 적용할 경우 차량 관점에서 중량을 절감하고 동등한 충돌안전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부품 성형공정에서는 성형성 저하, 형상정밀도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현장 보정을 통한 금형 및 공정변수 수정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으나 개발기간 및 비용단축을 위한 효율적 설계 및 제작 공정이 요구되고 있다.
CAE 기법의 정확도 문제가 새롭게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1990 년대 이후 유한요소법으로 대표되는 CAE 기법이 프레스성형 분야에 도입되어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량을 설계 단계 이전에 예측하고 이를 금형 및 공정변수 보정에 반영하여 개발 기간 및 비용을 크게 단축하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강이 차량부품에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성형 CAE 예측 정확도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등장하였다. 특히 스프링백 예측의 정확성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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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TECH, 2012, Root Technology Portal, www.root-tech.kr. 

  2. D. G. Jung, S. H. Kim, M. S. Kim, H. K. Kim, 2013, Investigation of the Shape Accuracy in the Forming Process of a Thin-walled S-rail with Classification of Springback Modes, Trans. Materials Process., Vol. 22, No. 8, pp. 477-485. 

  3. ESI Group, 2011, PAM-STAMPTM User's Manual, www.esi-group.com (electronic version). 

  4. T. Belytschko, J. I. Lin, C. Tsay, 1984, Explicit Algorithms for the Nonlinear Dynamics of Shells, Comput. Meth. Appl. Mech. Eng., Vol. 42, No. 2, pp. 225-251. 

  5. R. Hill, 1948, A Theory of the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 Roy. Soc. Lond. A, Vol. 193, No. 1033, pp. 281-297. 

  6. D. G. Jeong, 2011, Analysis of Springback Mechanisms for the Improvement of the Shape Accuracy in the Stamping Process, M. 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buk, Korea. 

  7. K. Roll, K. Wiegand, P. Hora, 2008, Proc. NUMISHEET2008, Part B (P. Hora, W. Wolk, K. Roll, B. Griesbach, L. Kessler, W. Hotz), Institute of Virtual Manufacturing, ETH, Zurich, pp. 45-111. 

  8. B. H. Choi, J. W. Lee, S. H. Kim, M. G. Lee, H. K. Kim, 2013, Comparison of Springback Modes in the Stamping Process of an S-rail with HSS according to the Hardening Model, Trans. Materials Process., Vo. 22, No. 1, pp. 3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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