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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3 no.7, 2014년, pp.446 - 452
정대근 ((주)동희산업 기술연구소) , 김세호 () , 노재동 ((주)화신 기술연구소)
In the current study finite element forming analysis i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final geometric accuracy limitations for the stamping of an automotive S-rail from four different steel sheets having tensile strengths of 340MPa, 440MPa, 590MPa and 780MPa. Comparisons between the analysis and th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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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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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백 거동의 확인 방법은 무엇인가? | 시험에서 얻은 제품형상 및 해석결과를 형상정밀도 측면에서 비교하기 위하여 시제품의 형상을 광학식 3 차원 스캐너로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스프링백 거동을 정량적으로 비교할 목적으로 저자들이 제안한 방법[2, 6]을 이용하여 스프링백을 기하학적 형상에 따라 대표적인 6 개 모드로 분류하고, 각 모드의 측정을 실시하였다. 스프링백 모드는 펀치부 각변화 θ1, 플랜지부 각변화 θ2, 벽휨 ����, 캠버(camber) δ, 단면비틀림 θs, 축비틀림 θa 로 분류하였다. | |
고강도강을 차량에 적용할 경우 장단점은 무엇인가? | 자동차 부품 산업분야에서 차량 경량화의 요구에 의하여 고강도강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고강도강을 적용할 경우 차량 관점에서 중량을 절감하고 동등한 충돌안전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부품 성형공정에서는 성형성 저하, 형상정밀도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현장 보정을 통한 금형 및 공정변수 수정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으나 개발기간 및 비용단축을 위한 효율적 설계 및 제작 공정이 요구되고 있다. | |
CAE 기법의 정확도 문제가 새롭게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 1990 년대 이후 유한요소법으로 대표되는 CAE 기법이 프레스성형 분야에 도입되어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량을 설계 단계 이전에 예측하고 이를 금형 및 공정변수 보정에 반영하여 개발 기간 및 비용을 크게 단축하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강이 차량부품에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성형 CAE 예측 정확도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등장하였다. 특히 스프링백 예측의 정확성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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