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촉매삽입형 Urea-SCR 머플러 다공튜브 형상변화에 따른 NOx 저감 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NOx Reduction with Multi-Perforated Tube Geometry in Integrated Urea-SCR Muffl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12 = no.351, 2014년, pp.1017 - 1026  

문남수 (전북자동차기술원) ,  이상규 (쌍용자동차) ,  고상철 (전북자동차기술원) ,  이지근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ea-SCR 머플러 시스템 입구와 촉매 전단에 설치된 다공튜브는 우레아 수용액 분무의 균일분포, SCR 촉매 활용도 증대 및 암모니아 슬립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다공튜브의 오리피스 면적비 변화가 머플러 챔버 내부유동 특성에 끼치는 영향이 상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해석적으로 조사되었다. 다공튜브 오리피스 면적비 변화는 촉매 전단에 설치된 챔버 내부의 벌크 선회유동 형성과 촉매 전단 속도분포의 균일도 지수에 큰 영향을 끼침을 보였다. 해석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엔진실험이 ESCETC 모드에서 수행되었다. 엔진 실험결과 다공튜브 길이방향으로 보다 많은 유량이 흐르는 모델이 가장 높은 NOx 저감 효율을 나타냈으며, 이것은 높은 균일도지수 및 강한 선회유동을 나타내는 해석 결과와 일치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ulti-perforated tube is generally installed between the muffler inlet and in front of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catalysts in the integrated urea-SCR muffler system in order to disperse the urea-water solution spray uniformly and to make better use of the SCR catalyst, which would res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CR 촉매와 소음기가 일체화된 머플러를 대상으로 머플러 입구와 촉매 사이의 챔버 내부에 설치된 다공튜브의 형상변화가 내부유동에 끼치는 영향을 해석적으로 조사하여 챔버 내부 유동장을 가시화 하였으며, 다공튜브의 형상변화를 통한 설계해석 최적화를 실시한 결과를 반영하여 샘플을 동일 엔진에 장착, 시험을 통해서 NOx 변화 추이를 분석하여 해석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최적화 조건을 찾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공해 디젤엔진을 개발함에 있어 가장 어려운점은 무엇인가? 저공해 디젤엔진을 개발함에 있어 가장 어려운점은 NOx와 PM의 배출량이 상반관계(trade-off)로서 인해 동일한 기술 수준에서 NOx 배출량 감소는 PM 배출량 증가를 수반하는 부분과 오염물질의 저감 노력은 연비의 악화를 초래하게 되므로 오염물질 배출량 사이의 상관관계와 성능 및 연비 측면에서 최적 설계기술이 필요하다.
SCR 시스템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 현재 유럽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SCR 시스템을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 및 양산이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SCR 시스템은 배기규이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SCR 시스템은 배기규제, 즉 EU heavy-duty EURO (2013년) 또는 US소형엔진(light-duty) Tier 3에서 요구되는 수준으로 디젤 NOx의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는 유일한 촉매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Urea-SCR 시스템이 분사한 요소수가 질소산화물을 분해하는 원리는 무엇인가? Urea-SCR 시스템은 요소수(urea-water solution) 를 분사장치를 통해 배기관 내에 정밀하게 분사한다. 이렇게 분사된 요소수는 배기가스 열에 의해 분해되어 암모니아(NH3) 로 변환되며 생성된 암모니아는 후단에 장착된 SCR 촉매에서 질소산화물(NOx)과 반응하여 인체에 무해한 물과 질소로 분해하는 원리를 갖고 있다. (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Zhang, X. and Romzek, M., 2007. "3-D Numerical Study of Flow Mixing in Front of SCR for Different Injection Systems," SAE Technical Paper 2007-01-1578. 

  2. Girard, J., Snow, R., Cavataio, G. and Lambert, C., 2007. "The Influence of Ammonia to $NO_X$ Ratio on SCR Performance," SAE Technical Paper 2007-01-1581. 

  3. Narayanaswamy, K. and He, Y., 2008. "Modeling of Copper-Zeolite and Iron-Zeolit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Catalysts at Steady State and Transient Conditions," SAE Technical Paper 2008-01-0615. 

  4. Thompson, J., De Beeck, J. O., Joubert, E. and Wilhelm, T., 2008. "Case Studies of Urea SCR Integration on Passenger Cars Monitoring of Urea Inside the Tank During Hot and Cold Environment Test Missions," SAE Technical Paper 2008-01-1181. 

  5. Huang, Z., Zhu, Z., Liu, Z. and Liu, Q., 2003. "Formation and Reaction of Ammonium Sulfate Salts on V2O5/AC Catalyst During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itric Oxide by Ammonia at Low Temperatures," Journal of Catalysis, Vol. 214, pp. 213-219. 

  6. Lee, J. S., Baik, D. S. and Lee, S. W., 2008. "Evaluation of SCR System in Heavy-Duty Diesel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08-01-1320. 

  7. Rajadurai, S., 2008. "Improved $NO_x$ Reduction Using Wiremesh Thermolysis Mixer in Urea SCR System," SAE Technical Paper 2008-01-2636. 

  8. Kim, T. K., Sung, Y. M., Han, S. H., Ha, S. J., Choi, G. M. and Kim, D. J., 2012. "Effect of Mixer Structure on Turbulence and Mixing with Urea-water Solution in Marine SCR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6, pp. 814-822. 

  9. Zhang, X., Romzek, M. and Morgan, C., 2006. "3-D Numerical Study of Mixing Characteristics of NH3 in Front of SCR," SAE Technical Paper 2006-01-3444. 

  10. Weltens, H., Bressler, H., Terres, F., Neumaier, H. and Rammoser, D., 1993. "Optimiz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Prediction," SAE Technical paper 930780. 

  11. Johansson, A., Wallin, U., Karlsson, M., Isaksson, A. and Bush, P., 2008. "Investigation on Uniformity Indices Used for Diesel Exhaust Aftertreatment Systems," SAE Technical Paper 2008-01-0613. 

  12. Oesterle, J. J., Calvo, S., Damson, B., Feyl, G., Neumann, F. and Rudelt, J., 2008. "Urea Systems in Focus - New Challenges and Solutions in the Development of Car and Commercial Vehicle Exhaust Systems," SAE Technical Paper 2008-01-1186. 

  13. Oesterle, J. J., Calvo, S., Damson, B., Neumann, F. and Rudelt, J., 2008. "SCR Technology with Focus to Stringent Emissions Legislation," SAE Technical Paper 2008-01-2640. 

  14. Karlsson, M., Wallin, U., Fredholm, S., Jansson, J., Wahlstrom, G., Schar, C. M., Onder, C. H. and Guzzella, L., 2006. "A Combined 3D/Lumped Modeling Approach to Ammonia SCR After-treatment Systems: Application to Mixer Designs," SAE Technical Paper 2006-01-0469. 

  15. Lee, H. S., Ha, J. H., Pahn, L. O. and Lee, S. H., 2005. "An Internal Flow Analysis for Automobile Mufflers," Proceedings of KSAE, pp. 1804-1088. 

  16. Han, K. T., 2005. "A Study on the Perforating Process of the Muffer Tube using F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9, No. 3, pp. 275-280. 

  17. Jeong, S. J., Kang, W., Lee, J. J. and Kim, T. H., 2009. "Exhaust System Design for the Integrated Automotive Muffler," Transactions of KSAE, Vol. 17, No. 4, pp. 24-31. 

  18. Lee, S. K., Moon, N. S. and Lee, J. K., 2012. "A Study on Exit Flow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Orifice Configuration of Multi-perforated Tub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9, pp. 2751-2758. 

  19. Lee, S. K., Moon, N. S. and Lee, J. K., 2013, "Analysis of an Internal Flow with Multi-perforated Tube Geometry in an Integrated Urea-SCR Muffl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5, pp. 500-508 

  20. Fluent User Guide. 6.2, The RNG k-e Model, pp. 11-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