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5 no.6, 2014년, pp.1407 - 1418
민대기 (덕성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최미경 (덕성여자학교 아동가족학과)
Korean youth spend tremendous time in school for preparing for college admissions. Their academic achievement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ir lives are affected by how well they adapt to life in school. Successful adaptation to school is important enough to affect a student's future social lif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어떤 요구 속에서 살아가는가? |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방식 안에서 가정 및 학교에서의 학업 성취감에 대한 요구가 크며, 이에 부응하기 위한 부담감으로 인하여 정서적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청소년기의 학교생활 적응 여부는 졸업 이후 사회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 |
가정에서 부모의 갈등은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청소년의 가정환경은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졌으며, 그중 부부갈등이 가정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가정에서 부부가 심하게 싸울수록 자녀는 분노, 슬픔, 걱정 등 부정적인 감정을 더 많이 느꼈으며, 부부갈등의 문제가 자녀 자신에 관한 내용일수록 그 정도는 더욱 심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부부갈등이 청소년의 불안과 학교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
청소년의 원만한 교우관계를 위해 가정에서 부부간의 갈등을 감소시켜야 하는 이유는? | 가설3의 불안감은 학교 교우적응에만 영향을 미쳤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불안을 느끼는 청소년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어려워하였으며, 사회적 고립감을 느꼈다.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같이 지내는 교우들과의 관계가 청소년에게는 중요하다고 보인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그들의 구성원인 친구들과 원만하게 지내고 학업에 대한 충실도가 높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부간의 갈등을 감소시키도록 노력해야하며, 자녀 앞에서 갈등상황을 보였을 경우, 화해한 결과도 자녀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Anderson, J. C. and Ga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 411-423.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youth self-report and profile, University of Vermont, Burlington.
Barlow, D. H. (1988). Anxiety and its disorders, Guilford Press, NY.
Cha, G. A. (2007). The relationships between positive thoughts and school adaptation in adolescents, Master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Cohen, J. (2002). Caring classrooms/intelligent school : The social emotional education of young children, Teacher College Press, New York.
Cummings, E. M. and Cummings, J. L. (1988). The process-oriented approach to children's coping with adult's angry behavior. Developmental Review, 8, 296-321.
Davis, P. T. and Cummings, E. M. (1994). Marital conflict and child adjustment: An emotional security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116, 387-411.
Grych, J. H. and Fincham, F. D. (1990). Marital conflict and children's adjustment: A cognitive contextual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08, 267-290.
Grych, J. H., Seid, M. and Fincham, F. D. (1992). Assessing marital conflict from the child's perspective: The children's perception of interparental conflict scale. Child Development, 63, 558-572.
Hong, M. S. (2014). The lmpact of parent's marital conflict pattern on self-concept of adolescent, Ph. D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Kim, H. S. (2005). The effect of their anxiety and school related adjustment on the level of domestic violence perspective by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6, 109-132.
Kim, Y. L. (2000). The validation of school learning motivation(A) and school learning motivation(B) and analysis of the two scales. Educational Study Writing, 17, 3-37.
Lim, E. Y.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climate and parents' attitude on adolescents selfconcept, self-regulation, and positive thinking, Master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Lim, J. H. and Yoon, J. J. (2010). A review of interparental conflict in relation to child development outcome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7, 263-284
Park, J. H.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arital conflict and manifest anxie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ego-resilien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 27-48.
Spielberger, C. D. (1983).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2nd Ed.,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CA.
Youn, E. J. and Kim, H. S. (2005). The relationship among types of life-style, mental health and schoolrelated adjustments of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s' Welfare, 7, 105-120.
Yu, J. P. (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Basic concept & application, Hannarae Press,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