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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특별자치시의 발전을 위한 교통체계 연구
The Research on Transportation Systems Development in Sejong C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11, 2014년, pp.2738 - 2744  

주용준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College) ,  류창수 (Department of Cartoon & Game Animation, Yewon Arts University) ,  박효순 (Department of Crew Management Team, Daejeon Metropolitan Express Transit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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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국토가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세종시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는 방법 중 교통 인프라 구축이 가장 선행되어야 한다. 여러 가지 교통수단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BRT(Bus Rapid Transit)와 철도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건설비가 지하철보다 10분의 1에 불과하지만, 지하철의 시스템을 갖추어 수송능력을 크게 높이는 신개념 대중교통수단 BRT, 기존선을 활용하여 건설하는 충청권 광역철도가 있다. 또한, 대전지하철 1호선을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 운행하여 중앙행정기관 이전과 세종시 인구유입에 따른 교통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대비하여 교통편익을 제공하고 세종시에 새로운 교통수단이 추가로 건설하여 인근 지역과 상생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balanced development of the Sejong City, early settlement in transport infrastructure should precede the most. Of various means of transport, this study focus on BRT(Bus Rapid Transit) and the railway. Than the subway construction costs only a tenth. Equipped with a system of underground trans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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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누구나 세종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먼저으로 건설되어야 한다. 다양한 교통수단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BRT와 철도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BRT는 세종시 전체를 운행하는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이다.
  • 본 연구는 세종시 건설 효과와 세종시가 조기에 정착하는 방안 중 교통수단을 살펴보았다. 세종시 건설은 전국토가 골고루 발전할 수 있고 대한민국의 사회 전반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 지역의 경쟁력 강화 뿐 아니라 세종시의 건설은 국가 전체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종시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조건 중 접근성 향상에 가장 필요한 교통체계를 분석하였다.
  • 전 국토가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세종시가 조기에 정착할 방법 중 선행되어야 할 것이 교통 인프라 구축이다. 이에, BRT와 충청권 광역철도를 살펴보겠다.

가설 설정

  • 2) 대전지역 경제발전이 기대된다.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논산 등 인근 지역과 30분대에 접근할 수 있어 주요 경제 인프라를 통해 경제발전에도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수 있다.
  • 3) 세종시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충남 내륙지역에서 세종시 접근성이 향상되고 중부지방에 유일한 청주 공항에서 세종시로 접근이 쉬워 공항을 이용하여 세종시를 방문하려는 국민들에게 시간 절약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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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RT란 무엇인가? 여러 가지 교통수단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BRT(Bus Rapid Transit)와 철도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건설비가 지하철보다 10분의 1에 불과하지만, 지하철의 시스템을 갖추어 수송능력을 크게 높이는 신개념 대중교통수단 BRT, 기존선을 활용하여 건설하는 충청권 광역철도가 있다. 또한, 대전지하철 1호선을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 운행하여 중앙행정기관 이전과 세종시 인구유입에 따른 교통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대비하여 교통편익을 제공하고 세종시에 새로운 교통수단이 추가로 건설하여 인근 지역과 상생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지역 간의 균형 발전이 초래할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지역 간의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세종시 개발이다. 세종시의 건설은 공공기관 지방이전 및 기업도시 등과 함께 지역의 성장 거점으로 가능해 지방의 일자리 창출과 교육의 질적 향상 등 지방경제의 체질 강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이는 지방세 수입 증가로 이어져 지방의 재정자립도를 높이고 지방자치제를 내실화하는데 큰 몫을 담당 할 것이다. 지역의 경쟁력 강화 뿐 아니라 세종시의 건설은 국가 전체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한다.
성장 거점위주의 발전전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행복하고 즐겁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어느 한 지역만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전체가 골고루 발전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지난날 서울과 수도권 등 특정지역에 자원과 자본을 집중 투자하는 성장 거점위주의 발전전략을 편 결과 총량적으로는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지만, 인구 및 산업의 과도한 수도권 집중으로 수도권과 비 수도권간 경제·사회적 격차가 심화되는 부분을 낳았다. 지역 간의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세종시 개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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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ultifunctional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Agency, Sejong City BRT route map, http://www.macc.go.kr/ 

  2. Sejong City Hall, Sejong city BRT as rated by four months the new 30% ${\cdots}$ Deficit reduction trend, http://www.sejong. go.kr/, March, 2014. 

  3. chosonilpo, In the chungcheong area railway map, http:// www.chosun.com/, April, 2011.. 

  4. Each specific statistical information, 2013. 

  5. korail,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http://www.korail.com/, 2013. 

  6. J. D. Kim, "An Optimal Path Search Method based on Traffic Information for Telematics Terminal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0, no. 12, pp. 2221-2229, 2006. 

  7. Daejean Subway palaning group, "Final Basic Master Report of Daejean Metro Line NO.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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