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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도입 효과 분석을 통한 빅데이터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Big Data through an analysis of introduction effect of Big Dat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241 - 248  

정영기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특성화대학원) ,  석명건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특성화대학원) ,  김창재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특성화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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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발달과 기반하드웨어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데이터 사용의 폭을 넓혀주었고 이로 인해서 빅데이터 시대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빅데이터 기술과 그 활용성과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에 기업들은 데이터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 빅데이터 기술의 적극적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요인들을 선별해내고 이를 통한 중요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모형에 포함된 빅데이터의 특성 요인으로는 예측성, 관리성, 지원성, 경쟁성을 선정하였다. 빅데이터에 대한 경험을 보유한 기업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과 통계를 바탕으로 검증한 결과 관리성 측면이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채택되었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에서의 빅데이터 도입 시에 빅데이터의 특성에 대한 좀더 객관적인 이해와 이를 통한 고려사항을 통해 좀더 효율성 있는 사용을 가능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expanded the bandwidth of data usages due to the rapid developments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infra hardware and then it was proposed to new paradigm of Big Data era. It has a trend to increase a Big Data technology and its performance gradually, thus enterprises have realized the 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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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도입효과와 관련한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과 기관에 필요한 빅데이터의 성공요소 대한 가설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빅데이터 성공 요인 모델을 제시함으로서 현재 빅데이터 도입단계에 있는 기업 및 기관들의 빅데이터 도입에 보다 전략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중요 요소를 정립하고 가중치를 부여 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에 대하여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분류함으로써 기업의 빅데이터 도입 의사결정에 학문적 토대가 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빅데이터 관련된 연구를 토대로 앞으로의 빅데이터 활용 측면에서 보다 다양한 연구로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기업의 빅데이터 도입 시에 얻을 수 있는 순기능적인 측면을 연구한 결과이다. 기업은 수없이 많은 의사결정과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시장 상황에 대처해야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에 대하여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분류함으로써 기업의 빅데이터 도입 의사결정에 학문적 토대가 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빅데이터 관련된 연구를 토대로 앞으로의 빅데이터 활용 측면에서 보다 다양한 연구로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 기존 빅데이터를 사용하는 집단의 설문 조사를 통해서 요인 별로 중요도를 산출해내고 정리한다. 본 연구의 초점은 빅데이터를 전략적으로 이용 하고자 하는 도입의도단계에 있는 기업 및 기관들에게 빅데이터의 특성과 중요도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도입에 따른 성공요인을 제안한다.
  • 본연구의 목적인 빅데이터가 기업의 빅데이터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빅데이터와 관련하여 실무에서 사용 중이거나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설문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관련연구를 통하여 도출해낸 빅데이터의 성공요인에 관한 변수들을 빅데이터의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각 요소들은 빅데이터 예측성, 관리성, 경제성, 경쟁성, 대응성, 창조성 지원성이며 이 요인들이 빅데이터의 성공요인으로 식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최근 들어 큰 관심을 받게 된 빅데이터의 특성은 스마트폰의 보급, SNS 사용률의 확대, 데이터 저장 분석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2]. 빅데이터란 기존의 데이터 처리 방식으로는 저장, 관리, 분석의 프로세스가 어려울 정도로 거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의미한다[17]. 빅데이터가 중요한 이슈가 되는 이유로 대부분 기업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거대한 데이터를 누가 먼저 가치 있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향후 기업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해있기 때문이다[7].
빅데이터로 무엇을 기대하는가? 빅데이터가 중요한 이슈가 되는 이유로 대부분 기업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거대한 데이터를 누가 먼저 가치 있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향후 기업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해있기 때문이다[7]. 빅데이터는 경영자원으로서 소비자의 행동 시장변동을 예측하여 원가절감, 제품차별화, 조직의 투명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강화를 꾀하며, 산업부문 전반의 생산성을 증가 시켜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3].
정보통신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무엇을 실현할 수 있는가? 정보통신분야에서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위치기반서비스와 다양한 비정형데이터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이와 관련한 기술과 데이터 분석이 늘어나고 있다. 이를 통해서 개인화 서비스와 사용자 행동 패턴, 이력, 선호도등을 파악하고 세분화된 타겟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Y. J. Jang, Use of technology in the field of manufacturing of Big Data,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Vol. 29, No. 11, pp. 30-35, 2012 

  2. S. T. Kim, Evolving world of Big Data,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pp. 35-38, pp. 95-98, 2012 

  3. S. T. Kim, Big Data, open a new era of the future,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pp. 9-147, pp. 375-399, 2013. 

  4. S. M. Park, Take advantage of Big Data technologies in the field of manufacturing,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No. 891, pp. 30-35, 2013. 

  5. S. M. Park, S. B. Park, S. B. Chae, Y. D. Kim, J. W. Kim, New competitive enterprises, Big Data curation,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Vol. 29, No. 11, pp. 1-21, 2012. 

  6. J. S. Byun, Big Data, data-driven businesses led power: its practice strategies and practices, IDG Korea, pp. 1-13, 2013 

  7. Y. J. Kim, Big Data-based analysis system through the introduction of highly innovative enterprises: evidence and methodology, PRACTICE & Small Business Forum, Vol. 20, No. 1, pp. 43-49, 2013 

  8. C. N. Jeon, I. W. S, Big Data analysis utilizing technology marketing study on the potential demand for companies around the excavation, Journal of Korea Strategic Marketing Association, Vol. 21, No. 2, pp. 181-203, 2013. 

  9. K. J. Park, Viewing the data model of the Big Data era, IE PRACTICE & Company forums, Vol. 20, No. 2,pp. 37-41, 2013. 

  10. K. Y. Min, Research on assessment of impact of Big Data attributes to disaster response decision-making process. Ph.D. dissertation, Dongkuk University. pp. 1-113, 2013 

  11. H. J. Lee, Applications take advantage of Big Data value and abroad, Big Data open source platform technology seminars, pp. 1-26, 2012. 

  12. S. C. Lee, Big Data, the secret key that opens the future, KT Institute of Economics and Management, pp. 5-8, 2011 

  13. D. H. Kim, J. H. Lee, Y. P. Park,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cloud computing,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7, No. 1, 2012. 

  14. J. J. Song, Paper for writing SPSS / AMOS statistical methods, Publishing in the 21st century, 2011. 

  15. Michael. C, Gartner : The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13, Gartner Symposium/ITexpo, 2012. 

  16. Steve LaValle, Big Data, analytics and the path from insights to value, MIT Sloan Management Review, 2013. 

  17. McKinsey Global Institute,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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