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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파티션 기반 시각화 알고리즘
Partition-based Big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Algorith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5 no.1, 2020년, pp.147 - 154  

홍준기 (배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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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빅데이터로부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선 빅데이터의 데이터의 영역들을 파티션(partition)으로 설정하고 각 파티션들의 대표 값을 계산하여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 할 수 있는 파티션 기반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선 파티션의 크기조절이 가능한 파티션 기반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의 파티션 크기 변화에 따른 시각화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제안한 파티션 기반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 의류 회사 'A'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온도와 판매 가격 변화에 따른 상품의 판매량 변화를 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research is actively being conducted to derive meaningful results from big data. In this paper, we propose a partition-based big data analysis algorithm that can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by setting the data areas of big data as partitions and calculating the representative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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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선 빅데이터의 변수들 사이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얻기 위해 파티션 기반 빅 데이터 분석(Partition-based Big Data Analytics, PBDA)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PBDA 알고리즘은 수집된 빅데이터를 파티션으로 분할하고 각 파티션의 대표 값을 계산하여 다른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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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의류 상품과 관련되어 진행된 빅데이터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한 최근 의류 상품과 관련된 많은 빅데이터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3-5].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와 패션 상품의 시장 변화 관계를 분석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6], 의류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판매량을 예측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7-12]. 하지만 기존 파티션을 이용한 빅데이터 연구는 기업에서 수집된 빅데이터의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는 분석하지 않았으며 알고리즘의 성능만을 분석한 한계를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PBDA 알고리즘은 어떤 알고리즘인가? 따라서 본 논문에선 빅데이터의 변수들 사이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얻기 위해 파티션 기반 빅 데이터 분석(Partition-based Big Data Analytics, PBDA)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PBDA 알고리즘은 수집된 빅데이터를 파티션으로 분할하고 각 파티션의 대표 값을 계산하여 다른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다. 또한 제안한 PBDA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의류 회사 ‘A’에서 수집한 시계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었다.
기존 파티션을 이용한 빅데이터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와 패션 상품의 시장 변화 관계를 분석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6], 의류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판매량을 예측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7-12]. 하지만 기존 파티션을 이용한 빅데이터 연구는 기업에서 수집된 빅데이터의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는 분석하지 않았으며 알고리즘의 성능만을 분석한 한계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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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Vojnovic, F. Xu, J. Zhou, "Sampling based range partition methods for big data analytics." Microsoft Res., Microsoft Corp., Redmond, WA, USA, Tech. Rep. MSR-TR-2012-18 

  2. L. Wu, R. J. Barker, M. A. Kim, A. K. A. Ross, "Navigating big data with high-throughput, energyefficient data partitioning." ACM SIGARCH Comput. Arch. News, Vol. 41, No. 3, 249-260, 2013. 

  3. S. Jain, J. Bruniaux, X. Zeng, and P. Bruniaux, "Big Data in Fashion Industry," IOP Conference Serie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54, No. 15, 2017. 

  4. D. Oivind and T. Stenheim, "Big Data Viewed Through the Lens of Management Fashion Theory," Cogent Business & Management, Vol l, No. 3, 2016. 

  5. New York Times, The Age of Big Data(2012). https://www.nytimes.com/2012/02/12/sunday-review/big-datas-impact-in-the-world.html 

  6. T. Choi, "Incorporating Social Media Observations and Bounded Rationality into Fashion Quick Response Supply Chains in the Big Data Er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114, pp. 386-397, 2018. 

  7. S. Thomassey, "Sales Forecasts in Clothing Industry: The Key Success Factor of the Supply Chain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28, No. 2, pp. 470-483, 2010. 

  8. W. K. Wong and Z. X. Guo, "A Hybrid Intelligent Model for Medium-term Sales Forecasting in Fashion Retail Supply Chains using Extreme Learning Machine and Harmony Search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28, No. 2, pp. 614-624, 2010. 

  9. S. Ren, T. Choi, and N. Liu, "Fashion Sales Forecasting with a Panel Data-based Particle-filter Model,"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Systems, Vol. 45, No. 3, pp. 411-421, 2015. 

  10. K. Au, T. Choi, and Y. Yu, "Fashion Retail Forecasting by Evolutionary Neural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14, No. 2, pp. 615-630, 2018. 

  11. Y. Ni and F. Fan, "A Two-stage Dynamic Sales Forecasting Model for the Fashion Retail,"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8, No. 3, pp. 1529-1536, 2011. 

  12. N. Liu, S. Ren, T.-M. Choi, C.-L. Hui, and S.-F. Ng, "Sales Forecasting for Fashion Retailing Service Industry: A Review,"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Vol. 2013, pp. 1-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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