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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전처리도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ata Mining Preprocessing Tool For Efficient Database Market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257 - 264  

이준석 (동남보건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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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위하여 고객들을 세분화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색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데이터마이닝 도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구현이 요구되어 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분산 환경에 적응 가능한 데이터 전처리 도구를 구성하였다. 기존의 데이터마이닝 도구인 앤서 트리, 클레멘타인, 엔터프라이즈 마이너, 캔싱턴, 웨카전처리 부분을 고찰하고, 분산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마이닝 전처리 도구를 구성하였다. 새로이 제안된 시스템은 엔터프라이즈 자바 빈즈와 XML을 기반으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construction of the data mining preprocessing tool for efficient database marketing. We compare and evaluate the often used data mining tools based on the access method to local and remote databases, and on the exchange of information resources between different computers. The eva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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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업은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고객을 일정한 집단으로 분류하여 고객의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고객세분화 전략을 사용하고자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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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기업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된 고객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러한 정보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여,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제반 마케팅활동을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이라고 하는데 기업의 경쟁 환경과 마케팅의 중요성은 그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수준과 연관이 있다. 즉, 기업이 속한 업계의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이 전략적으로 중요할수록, IT와 마케팅의 전략적 통합 정도가 높을수록,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이해도가 높고 데이터베이스마케팅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할수록 그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수준은 높다고 말할 수 있다[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기업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된 고객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러한 정보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여,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제반 마케팅활동을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이라고 하는데 기업의 경쟁 환경과 마케팅의 중요성은 그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수준과 연관이 있다. 즉, 기업이 속한 업계의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이 전략적으로 중요할수록, IT와 마케팅의 전략적 통합 정도가 높을수록,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이해도가 높고 데이터베이스마케팅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할수록 그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수준은 높다고 말할 수 있다[2].
데이터 억세스(data access)와전처리(preprocessing)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요구되는가? 이러한 과정에서는 데이터베이스가 지역적 데이터베이스 뿐 만 아니라 네트워크로 연결된 원격 데이터베이스도 접속하여 연결 가능하여야 하므로 이에 따른 새로운 기술이 요구된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가 저장된 서버(server)와 데이터마이닝 도구가 수행되는 클라이언트(client)사이에 컴퓨터의 기종이나 운영체제가 상이하여 발생하는 문제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해결방법도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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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 H. Hong, E. M. Kim, Predicting the Response of Segmented Customers for the Promotion Using Data Mining,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2, No. 2, pp. 75-88, 2010. 

  2. J. M. Lee, J. S. Park, J. B. Jang, An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Influence Database Marketing Sophisti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6, No. 3, pp. 95-106, 2001. 

  3. C. Ordonez, Z. Chen, Horizontal Aggregations in SQL to Prepare Data Sets for Data Mining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 Data Engineering. Vol. 24, Issue 4, pp 678-691, 2012. 

  4. Y. H. Jung, S. H. Eo, H. S. Moon, H. J. Cho, A Study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Data Mining Using Ensemble Techniques,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ol. 17, No 4, pp. 561-574, 2010. 

  5. J. A. Berry & G. Linoff, Data Mining Techniques: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hn and Sons, 2004. 

  6. M. Y. Huh, K. R. Song, The Prospect of the Structure of Data Mining Solution in the Futur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Mining, Visualization and Statistical System, KSS, 2000. 

  7. Y. G. Choi, A Study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Data Mining Using Ensemble Techniqu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5, No. 2, pp. 1-14, 2008. 

  8. X. Wu, X. Zhu, G. Q. Wu,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 Data Engineering. Vol. 26, Issue 1, pp 97-10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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