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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중 동적객체의 실시간 독립추적을 통한 프로젝션 증강가시화
Real-Time Individual Tracking of Multiple Moving Objects for Projection based Augmented Visualiz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1, 2014년, pp.357 - 364  

이준형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컴퓨터 소프트웨어학과) ,  김기홍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가상현실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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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증강현실 콘텐츠 경우 고정된 마커를 빠르게 이동시키면 가시화에 끊김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동적 마커를 사용할 경우에도 콘텐츠가 끊어짐 없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방법이 요구된다. 카메라에 입력된 한 장의 이미지 내에 두 개 이상의 마커가 존재할 경우 기존의 이미지 기반 마커와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 Mapping) 방식을 통해서는 각각의 마커를 동시에 추적할 수 없다. 본 논문은 각 마커 위에 정합된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극복함은 물론, 빠르게 움직이는 마커를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그 위에 원하는 객체를 정확하게 증강 가시화하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주행형 로봇과 시범 콘텐츠의 가상로봇을 동기화하여, 주행형 로봇 상에 콘텐츠가 가시화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카메라 한 대로 다중 동적객체를 추적하여 서로 상호작용하는 기술을 제안하였다. 결과적으로 가상로봇과 실제로봇을 연동하여 상호작용하도록 함으로써 실시간 동적객체 추적 및 가시화 기술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 contents, if markers to be tracked move fast, show flickering while updating images captured from cameras. Conventional methods employing image based markers and SLAM algorithms for tracking objects have the problem that they do not allow more than 2 objects to be tracked simultaneously and inte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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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증강현실 가시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 방면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여러 해결 방안이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동적 마커 상에 콘텐츠를 가시화하는 기존 기술을 소개하고 해당 종래 기술의 제한점에 대한 해결점을 제시한다.
  • 본 논문은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동적 마커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주행형 로봇을 동적 마커로 사용하였고, 개발된 시범 콘텐츠 의 가상로봇과 해당 주행형 로봇을 연동시켰다.
  • 본 장에서는 한 장면 내에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동적객체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주행형 로봇을 동적객체로 사용하였고, 가시화 콘텐츠 속 가상 로봇과 해당 주행형 로봇을 연동시켜 동적객체 상에 가상 콘텐츠가 정합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은 동적객체 상에도 가상 콘텐츠가 잘 정합되는 기술을 제안하였다. 해당 실험에서 주행형 로봇을 동적 마커로 사용하였고, 가시화 콘텐츠 속 가상로봇과 해당 주행형 로봇을 연동시켜 로봇이 움직이는 중에도 가상 콘텐츠가 해당 로봇에 잘 정합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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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LAM이란? SLAM은 주행형 로봇을 사용하여 사전정보가 없는 공간의 구조를 이미지화하거나 사전정보가 이미 있는 공간구조의 이미지를 업데이트하여 로봇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이다. SLAM은 EKF-SLAM 과 FastSLAM방식으로 나뉠 수 있다.
SLAM은 추적 방법론에 따라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SLAM과 PTAM은 움직이는 객체의 위치를 알아내는 동시에 해당 객체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맵을 만드는 알고리즘이다. SLAM은 추적 방법론에 따라 크게 EKF(Extended Kalman Filter)-SLAM[10] 방식과 FastSLAM방식으로 나뉠 수 있다. EKF-SLAM과 FastSLAM에 해당하는 연구 중 가장 설득력 있는 결과 물은 Davidson[1, 2]과 Eade&Drummond[3, 4]의 논문이다.
Eade와 Drummond이 FastSLAM2.0을 사용한 이유는 기존 Fast-SLAM의 어떠한 문제 때문인가? 0[9]을 사용하였다. 기존 Fast-SLAM의 particle filter를 통한 관측은 부분적으로 구분 표간 결합에 어려움이 발생되고 새로운 구분 표가 간단히 통합되지 않아 선형화 오류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해당 논문의 particle filter 모델은 SLAM 에서 효과적인 동작을 위해 탑다운 관측방식을 사용하였고 카메라 위치 제한에 도움을 주기위해 부분적으로 초기화된 구분 표를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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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ndrew. J. Davidson, MonoSLAM Real-Time Single Camera SLAM, PAMI, 2007. 

  2. Andrew. J. Davidson, Real-Time Simultaneous Localisation and Mapping with a Single Camera, ICCV, 2003. 

  3. E. Eade & T. Drummond, Monocular SLAM as a Graph of Coalesced Observations, ICCV, 2007 

  4. E. Eade & T. Drummond, Scalable Monocular Slam, CVPR, 2006 

  5. Georg Klein, Parallel Tracking and Mapping for Small AR Workspaces, ISMAR, 2007. 

  6. Georg Klein, Parallel Tracking and Mapping on a Camera Phone, ISMAR, 2009. 

  7. D.J. Johnston, Real-time positioning for augmented reality on a custom parallel machine, IVC, 2005. 

  8. Alberto Malti'n, 3D real-time positioning for autonomous navigation using a nine-point landmark, PR, 2012 

  9. M. Montemerlo, FastSLAM2.0: An improved particle filtering algorithm for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that provably converges., IJCAI, 2003. 

  10. Randall C. Smith, On the Representation and Estimation of Spatial Uncertainty, IJRR,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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