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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3 no.4, 2014년, pp.449 - 462
In this study, mathematics teachers' awareness of the need for motivation and its utilization in the actual classes were analyzed through a survey. As a result, the mathematics teachers answered positive on the need for motivation but the attempts for motivation in actual classes were rather low.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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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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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성 유지 전략에서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무엇이 있는가? | 둘째, 관련성 유지 전략은 결과와 과정의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결과의 측면은 교수의 내용이 학습자 자신의 장래에 어떤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지할 때, 높은 학습동기를 유지하게 될 것이고, 과정의 측면은 학습자의 필요충족을 추구하는 교수방법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학습의 과정이 성취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면 학습동기가 높아질 것이다.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친밀성의 전략, 목적지향성의 전략,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의 전략이 있다. 셋째, 자신감의 형성 전략은 학습자에게 적정수준의 도전감을 주면서 노력에 따라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심감을 심어 주는 것이 높은 동기유발 및 유지의 요소가 된다. | |
ARCS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서 무엇을 통하여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나? | 이 ARCS이론은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변인들, 즉 주의력(Attention)을 집중시키고, 학습자들의 장단기 기간의 흥미와 학습할 내용의 관련성(Relevance)을 확인시키고,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학습에 대한 자신감 (Confidence)을 갖도록 하며,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결과에 따라 만족감(Satisfaction)을 가지도록 해주는 것이다(김신자 외, 1999). 동기유발을 위한 ARCS이 론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성열욱, 김상운, 2001)에서 대상자의 동기분석을 통해 체계적 접근과 처방으로 수업에 대한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강화하여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있으며, ARCS 동기유발 모델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의 신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확한 학습자 분석과 적절한 학습 자료의 활용으로 학생의 학습의욕을 자극하여 학습 분위기를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개선시킬 수 있으며, 학습동기가 유발된 수업은 수학의 정의적 태도와 학습 습관을 개선시키고, 학습동기 수준이 높은 집단이 문제해결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수학학습뿐만 아니라 수학적 문제해결 에서 동기유발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 |
학습동기란? | 어떤 학생은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고 어떤 학생은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지를 고민해 본 교사는 그 원인의 많은 부분이 학생들 사이의 학습동기의 차이에 있음을 알수 있을 것이다. 학습동기는 쉽게 말해서 학습하고 싶은 마음, 의욕 태도, 경향성 등을 말한다.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 예컨대 지능이나 적성 등은 비교적 고정적이어서 조작하기 어려움 변인이지만 학습동기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계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교육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만하다(이주섭,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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