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사들의 동기유발에 대한 필요성과 활용에 대한 인식
An analysis of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about motiv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3 no.4, 2014년, pp.449 - 462  

심상길 (단국대학교) ,  이강섭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athematics teachers' awareness of the need for motivation and its utilization in the actual classes were analyzed through a survey. As a result, the mathematics teachers answered positive on the need for motivation but the attempts for motivation in actual classes were rather low.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학교사들의 동기유발에 대한 필요성과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정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에 참여한 수학교사들에게 설문지를 제공하고, 설문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 설문 조사는 경기도 2013년 8월 1일, 인천 2013년 8월 9일에 실시되었고, 각 지역에서 수학교사들이 작성한 설문지를 수집하여 설문 내용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동기유발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내용의 분석을 기초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에 대해 조사하여 향후 교사교육에 참고 자료로 제공하고, 수학수업에서 동기유발에 대한 시사점을 찾으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사들의 동기유발에 대한 필요성과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정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에 참여한 수학교사들에게 설문지를 제공하고, 설문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수학교사들의 동기유발에 대한 수업을 들은 경험의 유무에 따른 학생 지도에 도움이 된 정도와 동기유발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필요성에 대해 조사하고, 제시된 동기유발의 전략과 교수방법에 대한 필요성과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주의력을 환기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하위범주들은 지각적 주의환기의 전략, 탐구적 주의 환기의 전략, 다양성의 전략이 있다. 둘째, 관련성 유지 전략은 결과와 과정의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결과의 측면은 교수의 내용이 학습자 자신의 장래에 어떤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지할 때, 높은 학습동기를 유지하게 될 것이고, 과정의 측면은 학습자의 필요충족을 추구하는 교수방법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학습의 과정이 성취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면 학습동기가 높아질 것이다.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친밀성의 전략, 목적지향성의 전략,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의 전략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련성 유지 전략에서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무엇이 있는가? 둘째, 관련성 유지 전략은 결과와 과정의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결과의 측면은 교수의 내용이 학습자 자신의 장래에 어떤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지할 때, 높은 학습동기를 유지하게 될 것이고, 과정의 측면은 학습자의 필요충족을 추구하는 교수방법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학습의 과정이 성취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면 학습동기가 높아질 것이다.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친밀성의 전략, 목적지향성의 전략,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의 전략이 있다. 셋째, 자신감의 형성 전략은 학습자에게 적정수준의 도전감을 주면서 노력에 따라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심감을 심어 주는 것이 높은 동기유발 및 유지의 요소가 된다.
ARCS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서 무엇을 통하여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나? 이 ARCS이론은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변인들, 즉 주의력(Attention)을 집중시키고, 학습자들의 장단기 기간의 흥미와 학습할 내용의 관련성(Relevance)을 확인시키고,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학습에 대한 자신감 (Confidence)을 갖도록 하며,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결과에 따라 만족감(Satisfaction)을 가지도록 해주는 것이다(김신자 외, 1999). 동기유발을 위한 ARCS이 론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성열욱, 김상운, 2001)에서 대상자의 동기분석을 통해 체계적 접근과 처방으로 수업에 대한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강화하여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있으며, ARCS 동기유발 모델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의 신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확한 학습자 분석과 적절한 학습 자료의 활용으로 학생의 학습의욕을 자극하여 학습 분위기를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개선시킬 수 있으며, 학습동기가 유발된 수업은 수학의 정의적 태도와 학습 습관을 개선시키고, 학습동기 수준이 높은 집단이 문제해결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수학학습뿐만 아니라 수학적 문제해결 에서 동기유발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학습동기란? 어떤 학생은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고 어떤 학생은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지를 고민해 본 교사는 그 원인의 많은 부분이 학생들 사이의 학습동기의 차이에 있음을 알수 있을 것이다. 학습동기는 쉽게 말해서 학습하고 싶은 마음, 의욕 태도, 경향성 등을 말한다.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 예컨대 지능이나 적성 등은 비교적 고정적이어서 조작하기 어려움 변인이지만 학습동기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계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교육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만하다(이주섭,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 이경화, 이동환 (2011).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학교수학 13(4), 633-649. (Kang, H. Y., Ko, E. S., Kim, T. S., Cho, W. Y., Lee, K. H., & Lee, D. H. (2011). Mathematics Teachers' Perspectives on Competencies for Good Teaching and Perspective Teacher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13(4), 633-649.)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361 [No. 8].) 

  3. 권대훈 (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판), 서울: 학지사. (Kwon, D. H. (2009).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al Psychology(second edition) , seoul: Hakjisa Publisher.) 

  4. 권오남, 주미경, 박정숙, 박지현, 오혜미, 조형미 (2013).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7(3), 249-266. (Kwon, O. H., Ju, M. K., Park, J. S., Park, J. H., Oh, H. M., & Jo, H. M. (2013).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principles for the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and the Possibility of Implement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3), 249-266.) 

  5. 김동렬, 문두호, 손연아 (2006). 중등 생물 교육에서 ARCS 수업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조사를 통한 동기 유발 전략의 수업 적용 방안 탐색, 생물교육 34(2), 185-200. (Kim, D. R., Moon, D. H., & Son, Y. A. (2006). The Research on Motivation Strategies' Lesson Applications by Studying ARCS Programs and Teachers' Recognition in Secondary School Biology Education, Biology Education 34(2), 185-200.) 

  6. 김신자, 이인숙, 양영선 (1999).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Kim, S. J., Lee, I. S., & Yang, Y. S. (1999).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Moonumsa.) 

  7. 나일주, 정인성 (1996).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Rha, I. J. & Chung, I. S. (1996).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Hakjisa Publisher.) 

  8. 문광호, 우정호 (1999). 중.고등학교 수학의 시각화, 학교수학 1(1), 135-156. (Mun, K. H. & Woo, J. H. (1999). A Study on the Visualization of Middle & High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1), 135-156.) 

  9. 문병상 (2013). 수학교과의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의 관계에 대한 종단 연구, 교육심리연구 27(3), 595-609. (Moon, B. (2013). A Longitudin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Competence Beliefs about Mathematic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7(3), 595-609.) 

  10. 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0-9. (Park, S. H., Kim, M. H., & Ju, M. K. (2010). A Study on Affective Characteristics Toward Mathematic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RRI 2010-9.) 

  11. 박재근, 조영진 (2010).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동기 유발과 참여 활동을 구조화한 수업 전략의 개발과 적용, 생물교육 38(2), 285-297. (Park, J. K. & Cho, Y. J. (201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Strategy Structuring Learner's Motivation and Paricipation Activities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Biology Education 38(2), 285-297.) 

  12. 방정숙, 권미선 (2012).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초.중등 교사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논문집 26(3), 317-338. (Pang, J. & Kwon, M. (2012).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Comparison of Conception by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3), 317-338.) 

  13. 성열욱, 김상운 (2001). 동기유발은 위한 ARCS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4(2), 93-102. (Sung, Y. O. & Kim, S. U. (2001). The effectiveness of the ARCS model which is adapted to improve the solution of mathematical problems for the induction of motivation in learner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4(2), 93-102.) 

  14. 소연희 (2009). 학습자의 교수몰입에 대한 지각정도가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47(4), 75-95. (So, Y. (2009). The effects of learners' perception on teaching flow,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in math,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7(4), 75-95.) 

  15. 심상길, 이강섭 (2013). 중등 초임수학교사들의 컴퓨터 관련 지식의 형성과 활용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52(2), 163-174. (Shim, S. K. & Lee, K. S. (2013). A study on the knowledge formation and utilization of computer among beginning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2), 163-174.) 

  16. 오후진, 이유심 (2002). 수학과 동기유발을 위한 학습자료의 활용에 관한 연구, 과학교육연구 33, 103-116. (Oh, H. J. & Lee, Y. S. (2002). The Study on Using Teaching Materials in Mathematics for Stimulating Learners, Report of Science Education 33, 103-116.) 

  17. 이대현, 최승현 (2006). 수학과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3), 249-263. (Lee, D. H. & Choe, S. H. (2006).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Best Practice" in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3), 249-263.) 

  18. 이주섭 (2007). 국어 수업 도입부의 동기유발 유형 연구, 새국어교육 75, 289-310. (Lee, J. S. (2007). A Study on the Type of Motivation in Korean Language Instruction Introduction Part, Korean Education 75, 289-310.) 

  19. 최승현, 황혜정 (2009). 내용교수지식(PCK)에 기초한 수업컨설팅에 관한 연구; 수학 초임교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1(3), 369-387. (Choe, S. H. & Hwang, H. J. (2009). The Research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Focused on Instructional Consulting for Secondary Beginning Teachers, School Mathematics 11(3), 369-387.) 

  20. 켈러, 송상호 (1999). 매력적인 수업 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Keller, J. M. & Song, S. H. (1999). Attractive Instructional Design, Seoul: Kyoyookkwahaksa.) 

  21. 하태경, 심규철, 김현섭, 박영철 (2008). 과학 교과에서 학습 동기 전략을 활용한 4E&E 순환학습모형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527-545. (Ha, T. K., Shim, K. C., Kim, H. S., & Park, Y. C. (2008). Development of 4E&E Learning Cycle Model using Learning Motivation for School Science, J Korea Assoc.Sci. Edu. 28(6), 527-545.) 

  22. Keller, J. M.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23. Means, T. B., Jonassen, D. H., & Dwyer, F. M. (1997). Enhancing Relevance: Embedded ARCS Strategies vs. Purpo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5-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