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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근해 어선원 재해 현황과 저감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 연구
A basic research on risk control measure for reducing the fishermen's occupational accident in offshore and coastal fishing vessel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0 no.4, 2014년, pp.614 - 622  

김욱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조영복 (해양수산부 소득복지과) ,  김석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류경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이유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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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attributes of fishermen's occupational accidents for investigating the measure of risk control on situational condition in the Korean offshore and coastal fishing vessel. Using data of fishermen's occupational accidents are from National federation of fisheries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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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3년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지급 승인 처리된 4,106건의 재해 보험급여의 결정 및 지급명세서 전수를 분석하여 어선원의 재해의 기본적인 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근해어업의 재해율은 29.
  • 연근해 어선원의 재해사고 저감이 시급히 요구되지만 장기간의 통계자료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선원 재해사고가 가지는 속성을 모두 평가하여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우리나라 연근해 어선원의 재해사고 현황과 재해사고 당시의 상황 조건적, 물적 위험요소들에 대한 위험성을 평가하는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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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2009년부터 최근 5년간 어선 해양사고는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2009년부터 최근 5년간 어선 해양사고는 2011년 747건을 정점으로 2013년에는 444건, 사망과 실종자 수는 2010년 130명을 정점으로 2013년에는 67명으로 현저히 감소하고 있다 (KMST, 2013). 이러한 해양사고의 감소는 해양사고의 물적⋅인적 요인에 대한 분석․평가와 해사 기술 교육 및 어업인의 해사 안전 의식 전환 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 된다.
전체 어선원에 대한 사망률 중 업종별 사망률은 어떠한가? 9‰로 높게 나타나 전체 재해율 분포와는 달리 50대를 중심으로 젊은 연령층에서 비교적 많았다. 업종별 사망률은 단위마다 구성된 선원수를 기준으로 사망률을 구하였고, 그 결과 연안어업이 6.6‰, 근해어업은 44.1‰로 근해어업이 6.6배 높다. 다른 산업과 비교하면 광업 (243.
해양사고의 감소의 원인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2009년부터 최근 5년간 어선 해양사고는 2011년 747건을 정점으로 2013년에는 444건, 사망과 실종자 수는 2010년 130명을 정점으로 2013년에는 67명으로 현저히 감소하고 있다 (KMST, 2013). 이러한 해양사고의 감소는 해양사고의 물적⋅인적 요인에 대한 분석․평가와 해사 기술 교육 및 어업인의 해사 안전 의식 전환 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 된다. 그러나 선박의 구조․설비 또는 운용과 관련하여 사람이 사망⋅실종⋅부상을 입은 것으로 정의 되는 해양안전 심판원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해양사고 분류의 인명사상 유형은 최근 5년간 사망과 실종이 135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이 유형은 국제노동기구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와 우리나라 산업안전보건법의 산업재해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어서 KMST의 통계에서는 상세한 자료를 구하기 어렵고 이에 따라 평가와 대책이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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