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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류자기 유도 기전력을 이용한 3상유도전동기 권선의 극성 판별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ow to discriminate the polarities of stator windings for 3 phase induction motors by using induced voltages based on residual magnetism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9, 2014년, pp.1146 - 1149  

최순만 (Department of Education & Research, Korea Institute of Maritime & Fisheries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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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자 표식이 불분명한 3상유도전동기에서 고정자 권선의 극성을 판별하는 데는 외부 여자전류에 의해 유도되는 기전력 특성에 기초하거나 또는 회전자의 잔류자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능하다. 회전자의 잔류자기로 유도되는 권선에서의 기전력은 자속 크기와 수동 구동의 회전자 속도 및 위상 관계에 따라 정해지며 이 같은 극성 판별이 작업현장에서 가능하려면 기전력의 크기가 멀티테스터로 확인될 수 있는 정도이어야 하고 또한, 코일 간 위상 특성이 극성 판별에 적합해야 한다. 잔류자기에 의한 기전력들이 3상 평형 관계에 있다면 전체 합성 전압은 권선들의 극성 연결 상태가 정상일 때 0이 되어야 하는 한편, 극성 연결의 오류 시에는 상대적으로 큰 출력 전압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각 경우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잔류자기에 의한 판별 방식을 실험용 전동기에 적용하여 극성의 정상 및 이상 상태에서의 출력 파형을 비교함으로써 제시된 방식이 극성 판별 방법으로서 현장에서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iscriminate polarities of stator windings for 3 phase induction motors terminal tags of which are not readable, it is possible to utilize the residual magnetic flux present at their rotors as well as to use the way based on external exciting current. The induced voltages are basically decided b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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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정자 권선의 극성이 일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동기를 기동한다면 기동전류 수준의 과전류 흐름이 지속되어 결국 소손사고로 이어지기도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현장에서의 방법으로서 잔류자기에 의한 기전력의 합성 출력을 이용하여 극성 판별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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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자의 잔류자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극성을 판별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단자 표식이 불분명한 3상유도전동기에서 고정자 권선의 극성을 판별하는 데는 외부 여자전류에 의해 유도되는 기전력 특성에 기초하거나 또는 회전자의 잔류자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능하다. 회전자의 잔류자기로 유도되는 권선에서의 기전력은 자속 크기와 수동 구동의 회전자 속도 및 위상 관계에 따라 정해지며 이 같은 극성 판별이 작업현장에서 가능하려면 기전력의 크기가 멀티테스터로 확인될 수 있는 정도이어야 하고 또한, 코일 간 위상 특성이 극성 판별에 적합해야 한다. 잔류자기에 의한 기전력들이 3상 평형 관계에 있다면 전체 합성 전압은 권선들의 극성 연결 상태가 정상일 때 0이 되어야 하는 한편, 극성 연결의 오류 시에는 상대적으로 큰 출력 전압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각 경우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동기발전기는 어떻게 기전력을 일으킬 수 있는가? 동기발전기의 경우 계자에 남아있는 잔류자기 때문에 초기여자 없이 기동하여도 기전력이 발생하듯이 정지 중인 3상유도전동기 역시 회전자의 잔류자기가 존재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기전력을 일으킬 수 있다. 3상유도전동기의 잔류 자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방식에는 SEIG(Self Excited Induction Generator)의 예를 들 수 있으며 외진 곳의 풍력발전기 시스템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1-3].
잔류자기의 존재는 어떻게 확인 가능한가? 잔류자기는 회전자 철심의 자기적인 히스테리시스 특성에 기인하므로 농형과 권선형 유도전동기 모두에서 전동기의 형식과 용량에 따라 일정 크기의 자속밀도를 갖는다. 잔류자기의 존재는 회전자의 축을 손으로 가볍게 돌릴 때 고정자 각 권선에서 발생하는 기전력을 멀티테스터로 측정함으로써 확인이 되며 이 같은 측정 결과는 고정자 권선의 상대적 극성일치의 여부를 판단하는 수단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고정자 권선의 극성이 일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동 기를 기동한다면 기동전류 수준의 과전류 흐름이 지속되어 결국 소손사고로 이어지기도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현장에서의 방법으로서 잔류자기에 의한 기전력의 합성 출력을 이용하여 극성 판별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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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 F. Chan, "Capacitance requirements of self-excited induction generators,"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 8, no. 2, pp. 304-311, 1993. 

  2. L. Wang and C. H. Lee, "A novel analysis on the performance of an isolated self excited induction generators,"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 12, no. 2, pp. 109-117, 1997. 

  3. D. Seyoum, C. Grantham, and M. F. Rahman,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n isolated self-excited induction generator driven by a wind turbine,"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 39, no. 4, pp. 939-944, 2003. 

  4. M. E. H. Bendouzid, "A review of induction motors signature analysis as a medium for faults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47, no. 5, pp. 984-993, 2000. 

  5. A. J. Marques Cardoso, S. M. A. Cruz, and D. S. B. Fonseca, "Inter-turn stator winding fault diagnosis in three-phase induction motors, by Park's vector approach,"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 14, no. 3, pp. 595-598, 1999. 

  6. N. Mehala and R. Dahiya, "Rotor fault detection in induction motor by wavele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 1, no. 3, pp. 90-9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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