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50 - 59
김은동 (우송대학교 방송미디어학부)
A basic role of sound is to give realism to the expressions on the screen or to highlight the images using exaggerated effect as a supporting role. In that way, sound effect makes it possible for audiences to naturally understand realistic images. However, the sound effect in movies is not real 'so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상에서 소리의 일차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극장내의 웅성거림이나 영사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차단하는 일차적인 목적도 있었겠지만, 일반적으로 영상에서 '소리'로 인해 발생되는 가치란 그 영상을 볼 때, 혹은 보고 나서 간직한 기억에 소리의 정보나 표현이 자연스럽게 추가되어, 영상 자체에 이미 내포되었던 것처럼 인식되는 것[3]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청각의 조화를 목적으로 하는 영화에서의 사운드는 영상을 통해 제공된 이미지에 질량감, 재질감 등을 추가하여 사실적인 표현에 기여하거나, 다소 과장된 효과음을 이용해서 특정 이미지를 부각하고 강조하는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
청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실제 현실에서의 청각은 특별히 의도하지 않아도 인식되는 유일한 감각기관으로, 장소나 상황에 따라 신체의 움직임 없이 자연스럽게 청취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 있다. 그러나 심리적인 상태에 따라 대상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타 감각기관에 비해 판단이 정확하지 못하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관객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영화 속 대부분의 사운드는 실제 현실에서 접하는 ‘소리’가 아니며 의도된 목적을 위해, 현실의 허구적 조작으로 운용되는 독립된 영화적 장치로 작용가능 한 것이다. | |
영화에서 사운드의 역할은 무엇인가? | 극장내의 웅성거림이나 영사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차단하는 일차적인 목적도 있었겠지만, 일반적으로 영상에서 '소리'로 인해 발생되는 가치란 그 영상을 볼 때, 혹은 보고 나서 간직한 기억에 소리의 정보나 표현이 자연스럽게 추가되어, 영상 자체에 이미 내포되었던 것처럼 인식되는 것[3]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청각의 조화를 목적으로 하는 영화에서의 사운드는 영상을 통해 제공된 이미지에 질량감, 재질감 등을 추가하여 사실적인 표현에 기여하거나, 다소 과장된 효과음을 이용해서 특정 이미지를 부각하고 강조하는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정헌, 영화기술역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로저 맨벨, 존 헌틀리 공저, 최장권 역, 영화음악의 기법, 영화진흥공사, 1987
미셀 시옹 저, 윤경진 역, 오디오-비전: 영화의 소리와 영상, 한나래, 2003.
황은희, 공간디자인에 나타나는 영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영화의 환영주의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특성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42, 2003.
최병근, "영화제작에서의 공간연출에 관한 연구", 영상기술연구, 제15호, p.149, 2011.
김의준, 히치콕의 작품(The Man Who Knew Too Much)의 써스펜스 구축 과정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7, 1993.
미셀 시옹, 오디오-비전: 영화의 소리와 영상, 한나래, 2003.
정민아, "이미지 없는 목소리 아쿠스메트르에 대하여", 영화연구, 제35호, p.203, 2008.
이병양, 알프레드 히치콕 영화의 서스펜스 영화기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2, 1993.
미셀 시옹 저, 박선주 역, 영화의 목소리, 동문선, 2005
미셀 시옹, 지명혁 역, 영화와 소리, (주)민음사, 2000.
신강호, 명장면으로 영화읽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