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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황 <구색록본생>벽화와 애니메이션 <구색록>의 도상적 서사
The Expression of Image Narrative of Dunhuang Wall Paintings &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60 - 67  

조정래 (한림대학교 중국학과)

초록

예술의 역사에 있어 문자와 형상이 어우러지는 형태는 고대 예술의 여러 장르에서 발견된다. 특히 불교예술의 도상은 문자와 동등한 의미전달 수단으로서 교리를 선전하는 중요한 도구였다. 이는 원래의 문학적 형식이 회화적 형식으로 소통체계가 전환됨을 말하며, 사유방식도 다른 기호적 체계를 가진다. 문자와 형상의 상호 전환은 현대 영상매체의 미적개념을 해석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형상적 사유를 통한 현대 대중매체의 시각예술에 대한 해석의 실마리를 고대 돈황벽화 <구생록본생도>에 나타난 도상적 서사와 애니메이션 <구색록>의 영상이미지 표현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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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history of ancient art, the form harmonizing Text and Image is founded in many genres of art. especially Buddhist art Image, which is used as important tool as the text to spread Buddhist ideas. This original literary form have switched the visual communication systems, patterns of specul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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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돈황 막고굴 본생담 벽화 중에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가 북위시대 257굴 서벽의 인데, 그본생도의 표현방식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자.
  • 본 논문은 이미지와 재현에 대한 관념론적 사유와 분석의 태도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된 형상적 사유가 현대 대중매체의 이미지에 대한 형상의 이해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고대벽화 에 나타난 도상적 서사와 애니메이션 의 이미지 표현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텍스트와 형상의 상호매체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생담의 주요내용은 윤회전생의 교의에 기초하여 불도(佛道)를 구하고 권선징악을 통한 중생을 교화하는 보살도(菩薩道)를 실천하는 것이다. 하지만 석가모니와 관련된 본생고사 대부분은 고대인도의 신화나 민간설화 혹은 경세적이고 도덕적인 우화를 바탕으로 발전한 것이며, 석가모니의 과거와 현재의 업적을 통해 불교의 진리를 선양하며 대중을 교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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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에 떠돌던 이야기가 대중들의 입을 통해 전해지게 된 구전문학으로 자리잡게 된 이야기 형식은? 이 과정 속에서 인도인은 종교와 관련된 다양한 신화나 설화를 만들어 냈으며, 이와 같은 이야기는 고대 인도인의 자연관과 인간사회에 대한 인식 및 지혜를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민간에 떠돌던 이야기가 대중들의 입을 통해 전해지게 되고 ‘본생(本生)’이라는 이야기 형식의 구전문학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종교를 전하는 전도사들은 생동감있고 구체적으로 교의를 선전하였으며, 이때 자주 ‘본생고사’를 인용하였다.
애니메이션 구색록은 서구의 애니메이션과 비교하면 어떤 편인가? 애니메이션 <구색록>은 내용구성이나 인물조형, 색채표현 그리고 음악에 이르기까지 여러 면에서 중국의 민족적 특징을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서사구성에 있어서 흥미진지한 우여곡절의 정취나 재미있는 유머가 풍부한 서구의 애니메이션과 비교하면 다소 단박한 편이다. 비록 <구색록>의 서사구성에 따른 장면마다의 서사적 정취를 적절하게 전달하였지만, 화면구성과 영상 언어에 있어 매우 창백하고 생기가 없다.
윤회의 의미는 무엇인가? 윤회사상은 선악 도덕의 윤리관과 결합하였으며, 점점 인도인의 생활과 문화의 보편적인 인식을 같이 하였다. 윤회의 의미는 원래 끊임없이 되풀이되다라는 유전(流轉)의 의미이다. 종교적인 범주에 들어오면서 윤회는 죽은 영혼이 생전의 업과 함께 다시 태어나 그 과보가 다할 때 까지 거듭 남을 영원히 반복하는 의미로 사용되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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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에케하르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사계절, 1997. 

  2. 고위공, 문학과 미술의 만남, 미술문화, 2004. 

  3. W. J. T. 미첼, 아이코놀로지: 이미지 텍스트 이데올로기, 시지락, 2005. 

  4. 김복영, 이미지와 시각언어, 한길아트, 2007. 

  5. 張黎?, 圖像與文字 : 從戰爭走向共謀, 前沿, 2008. 

  6. 이정하, 탈구조주의 이후의 새로운 영화분석 방법론에 대한 인식론적 고찰, 한국연구재단(NRF) 연구성과물, 2009. 

  7. http://ap6.pccu.edu.tw/Encyclopedia/data.asp?id4368&htm02-335-0955本生圖.htm 

  8. 曾築歆, 敦煌莫高窟本生古事佛敎義理之硏究, 華梵大學, 碩士論文, 2013. 

  9. 段文傑, 九色鹿的故事, 飛天, 1981. 

  10. 占躍海, 敦煌257窟九色鹿本生古事畵的圖像與敍事, 藝術百家, 總114期, 2010. 

  11. 鐘偉, 千年歸來的 , 影視觀察, 2012. 

  12. 張勝珍, 淺析動?電影的敍事模式, 科敎導刊,2014. 

  13. 周立新.楊文?, 淺析動?片 的藝術特色, 江西科技師範學院學報,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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