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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통학버스 운전자의 유형에 따른 안전의식에 관한 비교연구
Safety Consciousness according to School Bus Driver's Type at Child 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249 - 259  

전병주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윤경미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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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통학버스 운전자의 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전, 충 남북 지역의 어린이집에서 통학버스를 운전하는 어린이집 원장과 지입형태의 운전자 276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과 지입형태 운전자의 안전의식 수준은 각각 6.46(SD=1.65)과 6.82(SD=1.75)로 나타나 지입형태의 운전자가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1.958, p<.05). 둘째, 조사대상자의 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각 집단별로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고 경험 유무, 감각추구성향, 안전지향동기, 보호자 등의 안전의식, 지각-운동기술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지입형태의 운전자의 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안전지향동기, 건강상태, 일일 운전시간, 경제상태, 보호자 등의 안전의식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어린이집 통학버스 운전자의 안전의식을 향상하고,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alyze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safety consciousness of school bus drivers at Child Care Centers. To achieve this, 276 directors and drivers of owner-operator who drives the school bus at Child Care Centers in Chungnam, Chungbuk and Daejeon area were selected as study subjec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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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도로교통법에서 어린이집 통학버스 운영자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제·개정하여 실질적인 안전교육 실시로 교통질서의식 제고와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하였다2).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여러 선행연구를 토대로 운전자의 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성하여 통학버스를 운전하는 어린이집 원장과 지입형태 운전자의 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통학버스를 주로 운전하는 어린이집 원장 및 지입형태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각 집단의 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맞춤형 방안을 수립함으로써 그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하여 교통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미래 국가의 성장 동력인 영유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는 어린이집 통학버스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진행된 적이 없었으며,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통학버스 운전자들의 사회적 특성에 따라 각 집단별로 보다 안전한 운행을 위한 실질적인 제언을 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어린이집 원장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보다 안전한 통학버스 운행을 위해 어린이집 원장들의 통학버스 운전에 대한 통제가 필요하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어린이집 통학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최근의 어린이집 통학버스와 관련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충남·북, 대전 지역에서 어린이집 통학버스를 운전하고 있는 어린이집 원장 및 지입형태의 운전자등을 대상으로 각 집단별 안전의식 수준 및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 또한, 어린이집 원장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보다 안전한 통학버스 운행을 위해 어린이집 원장들의 통학버스 운전에 대한 통제가 필요하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어린이집 통학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최근의 어린이집 통학버스와 관련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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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간 전국 어린이집 통학버스의 안전사고 현황은? 특히, 다양한 교통사고의 유형 중에서 어린이집 통학버스의 사고는 해마다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간 전국 어린이집 통학버스의 안전사고는 203건이 발생하였고, 이런 사고로 인해 9명이 사망하였으며, 344명이 부상을 입었다[2].
한국은 OECD 국가에서의 인구 10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얼마인가? 2014년 7월 발표된 OECD 국가에서의 인구 10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관련하여, 한국은 105명으로 나타나 OECD 국가 중에서 폴란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 이러한 결과는 2001년 인구 10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171명이었던 점과 비교하여 10년 간 38.
충남 보령의 어린이집 통학버스는 통과높이 제한 구조물을 추돌하는 사고가 보여주는 것은 무엇인가? 심지어 충남 보령의 어린이집 통학버스는 통과높이 제한 구조물을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 사고는 통학버스 운전자가 2m 높이의 제한 구조물이 있음에도 이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추돌한 것이어서 운전자의 심각한 안전 불감증과 안전의식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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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OECD, The International Traffic Safety Data and Analysis, 2014. 

  2. 경찰청, 교통사고 분석, 2014. 

  3. 권민정, 오영태, "운전자의 정서가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31권, 제6호, pp.34-42, 2013. 

  4. 윤선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운행 중인 어린이통학버스 안전 실태", 한국위기관리논집, 제9권, 제2호, pp.73-94, 2013. 

  5. A. Neal and M. A. Griffin, "Safety Climate and Safety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Vol.27, pp.67-75, 2002. 

  6. 이만수, "운전자 특성에 따른 안전의식 수준과 재해예방 대책에 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31-138, 2013. 

  7. 강맹진, "교통사고 분석과 교통경찰활동",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199-209, 2009. 

  8. 이현주, "운전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운전행동의 차이 및 법규위반횟수에 대한 인과관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2호, pp.39-50, 2007. 

  9. R. West, J. Elander, and D. French, "Mild social deviance,"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Vol.84, No.2, pp.207-219, 1993. 

  10. T. Lajunen and H. Summala, "Driving experience, personality, and skill and safety-motive dimensions in drivers' self-assessm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Vol.19, pp.307-318, 1995. 

  11. N. Sumer, T. Ozkan, and T. Lajunem, "Asymmetric relationship between driving and safety skill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8, pp.703-711, 2006. 

  12. F. L. McGuire, "Personality factor in highway accident," Human Factor, Vol.18, pp.433-442, 1996. 

  13. 서경현, 조은희, "감각추구 성향 및 음주에 대한 기대와 음주동기 및 문제음주 간의 관계", 한국알코올과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14, 2011. 

  14. 이재식, "운전분노에 대한 운전확신과 감각추구 성향의 상호작용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18권, 제3호, pp.389-413, 2012. 

  15. D. Zohar, "A group-level model of safety climat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5, No.4, pp.587-596, 2000. 

  16. D. Zohar and G. Luria, "The use of supervisory practices as leverage to improve safety behavior,"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34, No.5, pp.567-577, 2003. 

  17. 이경용, 안상현, 김기식, "퀵서비스 종사자의 사고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안전의식의 복합적 특성 분석",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5권, 제4호, pp. 145-152, 2013. 

  18. J. Arnett, "Sensation seeking: a new conceptualization and a new sca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Vol.16, pp.289-296, 1994. 

  19. 채범석, 고명수, "여성 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및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제1권, pp.621-630, 2008. 

  20. 박종관, "도시교통문제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254-266, 2010. 

  21.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안전사고 실태조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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