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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특성에 따른 선호메뉴 분석연구 -서울시내 특 1급 호텔 이태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stomer's Menu Choice Factor For Italian Restaurant in Hotels -Based on the greater Seoul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430 - 437  

김준희 (김포대학교 호텔조리과) ,  노희용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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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레스토랑의 경우,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선택하는 업종이나 메뉴에 큰 영향을 받으며 호텔의 특성을 규명하여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인 사항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같은 성향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도 방문목적이나 호텔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 그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메뉴가 달라지는 것을 규명하고, 전략적인 메뉴관리의 기초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조사방법은 특 1급 호텔의 이태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하여 고객층, 이용목적 등의 특성을 규명하고, 각 호텔들의 메뉴 매출 자료를 토대로 선호메뉴를 분석하여 그 호텔특성에 따른 선호메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비즈니스와 식사목적의 방문이 많은 편인 호텔들은 일반 알라카트 메뉴들이 강세를 보였으며, 특히 가족식사인 경우 세트메뉴의 선호도가 높았다. 테마파크 주변의 호텔은 이벤트 메뉴가 활성화 되어 있으며 그 선호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자료는 메뉴선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메뉴를 제공함으로써 이익 증대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고객의 만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the hotel restaurant, the purpose of using the hotel affects largely to the type or the menu and nowadays it becomes essential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 hotels and make the strategy within them.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alyzing that even if the custome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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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각 호텔의 선호메뉴를 집계하고, 그 메뉴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정리하여 그 특성들이 호텔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통계적 방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각 호텔 레스토랑들은 레스토랑의 특성변수[17] 즉 입지, 메뉴스타일, 가격대, 분위기, 서비스적 특성에 따른 고객들의 방문목적에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선호메뉴 스타일과 호텔들의 특성을 연계하여 호텔 특성에 따른 선호메뉴들은 어떤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이들은 비즈니스, 식사목적, 친목도모 등의 목적을 위해 호텔을 방문하며 특히 호텔 레스토랑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호텔의 고객층, 이용목적 등의 특성을 규명하고, 각 호텔들의 메뉴 매출 자료를 토대로 선호메뉴를 분석하여 그 호텔특성에 따른 선호메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특성에 따른 선호메뉴를 분석하여 호텔 레스토랑의 메뉴전략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각 호텔의 선호메뉴를 집계하고, 그 메뉴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정리하여 그 특성들이 호텔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통계적 방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의 입지와 성격, 방문목적 등의 특성들에 따라 고객들의 선호하는 메뉴 스타일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여 호텔 레스토랑의 메뉴 전략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 특1급 호텔레스토랑 뿐만 아니라 기타 호텔레스토랑의 메뉴전략 수립의 기초가 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숙박시설과의 연계가 가능하다. 도심의 특급호텔들은 투숙고객뿐만 아니라 연회행사나 부대시설이용을 통한 식음료 매출의 효과가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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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레스토랑 서비스란? 또한, 호텔레스토랑 서비스란 유형과 무형의 복합적인 서비스 상품으로서 세분하면 인적서비스, 물적 서비스, 시스템적 서비스이다. 이들은 상호 복합적이고 연관성 있게 운영되어야만 비로소 완전한 상품으로 판매가 가능한 종합품목이다[10].
호텔에서 레스토랑이 경영차원에서 중요한 이유는? 최근 호텔기업에서 식음료부문이 객실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부서로 인식하면서 수익성 관리와 더불어 다각적이고 과학적인 경영정책이 요구된다. [1]객실은 상품의 한정성 때문에 수익 확대의 제약이 많고 외국인고객 의존도가 높음으로 레스토랑 상품의 판매는 위기관리 경영 차원에서 중요하다. 호텔 이용객의 호텔 선택은 동기, 태도, 기대, 욕망과 같은 심리적 요인에 의하여 크게 좌우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용객의 선택행동과 선호태도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중요도 및 평가가 역시 달리 나타나게 된다.
호텔 레스토랑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호텔 레스토랑은 “호텔에 투숙한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일정한 시설과 영업장을 갖추고 고객을 영접하며 숙련된 종업원의 인적서비스가 잘 조화된 식사와 음료를 판매하는 곳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7].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호텔의 한 부대시설로서, 일정한 장소에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 놓고 음식물에 서비스를 부가하여, 지불능력이 있는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공공의 시설”이라고도 하였다[8]. 이러한 호텔 레스토랑은 유형재와 무형재의 결합인 동시에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으로 인식해야 하며, 호텔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상품의 본질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과 재화인 유형의 요리․음료․내부시설 및 무형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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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심홍보, "호텔 식음료 지배인의 리더십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375-385, 2008. 

  2. 김헌철, 호텔 중국식 레스토랑의 메뉴분석 사례 연구, 경성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3. 김헌철, 고범석, "호텔연회메뉴의 선택속성에 기초한 호텔연회예약자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0호, 제2권, 2012. 

  4. 신현호, 호텔 프렌치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서울 지역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5. 김현덕, "호텔레스토랑의 메뉴분석과 평가에 관한 연구-대구지역의 S 호텔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국관광산업학회지, 제39호, 제1권, 2014. 

  6. 심홍보, "호텔일식당 계절메뉴의 고객만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2007. 

  7. 유정남, 호텔경영론, 기문사, 2000. 

  8. 김진수, 홍웅기, 호텔식음료관리론, 학문사, 2000. 

  9. 김헌희, 외식 서비스업 신 경영, 한국마케팅연구원, 1995. 

  10. 김성아, 호텔레스토랑에서의 서비스패러독스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11. 신재영, 박기용, 정청송, 호텔.레스토랑 식음료 서비스관리론, 대왕사, 2003. 

  12. 심홍보, 최미경, "호텔기업 계절성메뉴의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논문집, 제5권, 제1호, p.56, 2007 

  13. 정인태, 현대식음료경영론, 성인문화사, 1988. 

  14. 권창희,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과 관여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42, 1995. 

  15. 김복일, 관광호텔 선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16. R. R. Brand and J. J. Cronin, "Consumer-specific determinants of th size of retail choice sets: an empirical good and service providers,"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1, No.1, pp.19-38, 1997. 

  17. D. A. Aaker and J. G. Meyer, "Advertising Management," New Jerwey: Prentice-Hall Inc, pp.133-158, 1982. 

  18. 정경훈, 박호래, 호텔경영, 형설출판사, 1995. 

  19. 21세기 호텔관광연구회, 호텔경영학, 현학사, 2002. 

  20. 김상태, 호텔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메뉴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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