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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자군집최적화와 차분진화알고리즘 간의 공진화를 활용한 교섭게임 관찰
Observation of Bargaining Game using Co-evolution between Particle Swarm Optimization and Differential Evolu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549 - 557  

이상욱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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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게임이론 분야에서 진화계산법을 사용한 교섭게임 분석은 중요한 이슈 중에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질적인 두 인공 에이전트 간의 공진화를 활용하여 교섭게임을 관찰한다. 두 인공 에이전트를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된 전략은 진화전략의 종류인 입자군집최적화와 차분진화알고리즘이다. 교섭게임에서 각 전략이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한 알고리즘 모수들을 조사하고 두 전략의 공진화를 관찰하여 어느 알고리즘이 교섭게임에 더 우수한지 관찰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실험 결과 입자군집최적화 전략이 차분진화알고리즘 전략보다 교섭게임에서 더 우수한 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alysis of bargaining game using evolutionary computation is essential issues in field of game theory. In this paper, we observe a bargaining game using co-evolution between two heterogenous artificial agents. In oder to model two artificial agents, we use a particle swarm optimizatio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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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계망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난수 관계망(Random Topology), 원형 관계망(Circle Topology), 폰노이만 관계망(Von Neumann Topology)이다[17]. 본 논문에서는 난수, 원형, 폰노이면 관계망에 따른 LPSO를 각각 LPSOR, LPSOC, LPSOV라 명명하였다.
  • Seong[13][14]은 유전알고리즘과 입자군집최적화 기반의 두 이질적인 인공 에이전트 집단 간의 교섭게임을 연구하였으며, 공진화를 통한 경쟁에서 입자군집최적화가 유전알고리즘에 비해 더 우수함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입자군집 최적화와 함께 연속문제의 해결에 사용되는 진화계산기법 중에 하나인 차분진화알고리즘을 인공 에이전트 전략으로 소개하고 입자군집최적화와 공진화를 통한 교섭게임을 관찰하였다.
  • 실세계의 교섭게임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공 에이전트를 활용한 교섭게임의 관찰한 게임이론 분야의 중요한 이슈이다. 본 논문에서는 입자군집최적화와 차분진화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인공에이전트들 간의 공진화를 통한 교섭게임을 관찰하였다. 실험의 공정성을 위해 각각의 인공 에이전트가 최적의 성능을 내는 알고리즘 변수 설정을 위한 실험을 먼저 진행하였다.
  • 61Ghz 성능의 옥타코어 CPU와 16GB메모리, Visual studio 2010을 사용하였다. 최적의 환경에서 PSO-agent와 DE-agent의 공진화를 통한 교섭게임을 관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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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이론이란? 게임이론이란 상충적인 조건에서 경쟁자간의 경쟁상태를 모형화하여 게임의 참여자 행동을 분석하여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폰 노이만[1]에 의해 처음 게임이론이 소개되었을 때는 주로 군사학에 많이 적용되었으나, 근래에는 경제학, 경영학, 정치학, 심리학 분야 등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다.
교섭게임이론에서 가상의 인공 에이전트를 만들기 위해 어떠한 것들이 사용되어 왔는가? 초기에는 사람이 직접 실험에 참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이 이루어졌지만 근래에는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해 가상의 인공 에이전트(Artificial agent)를 만들어 컴퓨터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교섭게임을 분석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가상의 인공 에이전트를 생성하기 위하여 유전알고리즘[6], 진화전략[7], 유한 오토마타[8], 강화학습이론[9][10] 등이 사용되어 왔다.
게임이론은 어느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가? 게임이론이란 상충적인 조건에서 경쟁자간의 경쟁상태를 모형화하여 게임의 참여자 행동을 분석하여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폰 노이만[1]에 의해 처음 게임이론이 소개되었을 때는 주로 군사학에 많이 적용되었으나, 근래에는 경제학, 경영학, 정치학, 심리학 분야 등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다. 게임 이론에 있어서 참여자가 취하는 행동을 전략이라고 하며, 어떤 전략을 선택했을 때, 게임의 결과로 참여자가 얻는 것을 이익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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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ohn von Neumann and Oskar Morgenstern,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44. 

  2. I. Stahl, Bargaining Theory, Stockholm,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1971. 

  3. T. Omoto, K. Kobayashi, and M. Onishi, "Bargaining model of construction dispute resolu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7, pp.7-12, 2002. 

  4. S. Berninghaus, W. Guth, R. Lechler, and H. J. Ramser, "Decentralized versus collective bargaining - An experiment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game theory, Vol.7, No.3, pp.437-448, 2002. 

  5. M. Nakayama, "E-commerce and firm bargaining power shift in grocery marketing channels: A case of wholesalers' structured document exchang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JIT), Vol.15, No.3, pp.195-210, 2000. 

  6. S. Matwin, T. Szapiro, and K. Haigh, "Genetic algorithms approach to a negotiation support system," IEEE Trans.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21, No.1, pp.102-114, 1991. 

  7. K. M. Page, M. A. Nowak, and K. Sigmund, "The spatial ultimatum game," Proceedings, Biological sciences, Vol.267, No.1458, pp.2177-2182, 2000. 

  8. D. D. B. Van Bragt and J. A. La Poutre, "Co-evolving automata negotiate with a variety of opponents," Proceedings of the 2002 Congres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Vol.2, pp.1426-1431, 2002. 

  9. Fang Zhong, Steven O. Kimbrough, and D. J. Wu, "Cooperative agent systems: artificial agents play the ultimatum game," Proceedings of the 35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pp.2169-2177, 2002. 

  10. D. J. Cooper, Nick Feltovich, E. Alvin. Roth, and Rami Zwick, "Relative versus Absolute Speed of Adjustment in Strategic Environments; Responder Behavior in Ultimatum Games," Experimental economics, a journal of the Economic Science Association, Vol.6, No.2, pp.181-207, 2003. 

  11. S. C. Chang, J. I. Yun, J. S. Lee, S. U. Lee, N. P. Mahalik, and B. H. Ahn, "Analysis on the Parameters of the Evolving Artificial Agents in Sequential Bargaining Game," The special issue on Software Agent and its Applications, IEICE, Vol.E88-D, No.9, 2005. 

  12. 장석철, 석상문, 윤정일, 윤정원, 안병하, "인공에이전트를 이용한 교섭게임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지, 제32권, 제3호, pp.172-179, 2006. 

  13. M. H. Seong and S. Y. Lee, "A Bargaining game design using co-evolution analysis between artificial agents,"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46, pp.10-14, 2014. 

  14. M. H. Seong and S. Y. Lee, "A Bargaining game using artificial agents based on genetic algorithms and particle swarm optim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Vol.8, No.5, pp.205-218, 2014. 

  15. J. Kennedy and R. C. Eberhart, "Particle swarm optimizatio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ural networks, pp.1942-1948, 1995. 

  16. M. Clerc and J. Kenney, "The particle swarm-explosion, stability, and convergence in a multidimensional complex space," IEEE Trans Evol Comput, Vol.6, pp.58-73, 2002. 

  17. M. Clerc, Particle swarm optimization, ISTE, 2006. 

  18. J. Kennedy and R. Mendes, "Population structure and particle swarm performance," Proc 2002 Congress Evol Comput., Vol.2, pp.1671-1676, 2002. 

  19. R. Strorn and K. Price, "Differential evolution - a simple and efficient heuristic for global optimization over continuous spaces," Journal of Global Optimization, Vol.11, No.4, pp.341-359,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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