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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재난관련 공공 앱의 활성화 방안 연구
Activation Strategies of the Disaster Public-App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644 - 656  

신동희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 사이언스학과) ,  김용문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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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이어지는 대형 안전사고는 공공 및 민간 영역에 걸쳐 발생하는 가운데, 초동 대처의 부실로 인해 많은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가져오고 있다. 부지불식간에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신고 접수 및 정확한 현장 상황 전파와 같은 초기 대응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안전사고와 재난 재해로부터 선제적 대응 및 예방에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재난관련 앱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개발된 국내 재난관련 공공 앱서비스의 현황 및 이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재난 안전 분야 공공 앱은 보급 초창기로 사용자들에게 어떠한 요인이 앱 서비스의 이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재 운용중인 재난관련 공공 앱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개발되어질 공공 앱의 서비스 방향과 이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 측면의 신속성과 콘텐츠 측면의 신뢰도가 재난앱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하고도 중요도 높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a series of large-scale disastrous accidents have been occurred frequently both in public and private sector. Such disasters become catastrophe due to poor early response and delayed prompt rescue. Damage from catastrophe could have been drastically reduced or minimized with effe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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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 기술들을 활용하여 비상 계획, 준비 및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2010년 아이티 지진(Haiti Earthquake) 사례를 들어 재난 발생시 유연한 구호 지원 플랫폼(Sahana의 Eden, Ushahidi)과 같은 무료 오픈 소스 기반의 소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재난앱들은 긴급 사태 발생시 많은 이해관계자들과 정보를 신속하게 주고받을 수 있어 지진 피해 정보 수집 및 긴급 구호 활동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5].
  • 그래서 본 연구는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개발된 국내 재난 · 안전분야 공공 앱 서비스의 현황 및 이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 보급 초창기인 재난·안전 분야 공공 앱을 국민들이 이용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이 앱은 소방방재청의 ‘재난안전알리미’를 기반으로 안전행정부,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 11개 기관의 14개 재난 · 안전 분야 앱을 통합 · 연계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는 재난앱을 중앙부처 및 지자체별로 각각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인해 초래하던 혼선과 불편을 단일 앱으로 통합함으로써 그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함이다. 이 앱의 특징은 반응형 하이브리드(Hybrid) 앱 기술 적용으로 스마트폰 종류에 상관없이 자동 최적 해상도를 지원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개발된 국내 재난관련 공공 앱 서비스의 현황 및 이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보급 초창기인 재난·안전 분야 공공 앱을 국민들이 이용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이중 연구자는 전통적인 델파이 기법으로 관련 연구가 미약하고 미지의 값을 추정하는 데 적합한 ‘예측 델파이’ 기법을 채택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최대한 계량화하여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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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기준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2013년 기준 국내 스마트폰(Smart Phone) 가입자는 3,752만 명으로 전체 5,468만 명의 이동전화 서비스 가입자 수의 68.6%를 점유하는 등 그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1].
모바일 앱의 발전은 어떠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는가? 6%를 점유하는 등 그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1]. 이러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급속한 증가와 스마트폰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앱(Mobile Application)의 발전은 민간 부문뿐만 아니라 공공 영역의 대 국민 전자 서비스 형태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이라 칭함)를 중심으로 각종 민원․교육․문화․복지․환경․생활 서비스, 그리고 재난·안전분야에 이르기까지 공공 기관에서 개발하여 제공하는 앱의 개수가 405개(2012년 9월 기준)에 이르는 등 활발하게 공급되고 있다[2].
우리나라에서는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앱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이라 칭함)를 중심으로 각종 민원․교육․문화․복지․환경․생활 서비스, 그리고 재난·안전분야에 이르기까지 공공 기관에서 개발하여 제공하는 앱의 개수가 405개(2012년 9월 기준)에 이르는 등 활발하게 공급되고 있다[2]. 이러한 현상은 자연재난 뿐만 아니라 급증하는 인적재난 발생시 현장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국민의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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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Fixed and Wireless Subscribers Statistics, Annual Report, 2013. 

  2. 김윤희, 이재범, 김영준, 윤동근, "우리나라 재난 안전분야 공공앱의 기능과 활용도 분석", 한국방재학회, 제14권, 제1호, pp.247-255, 2014. 

  3. A. Moses, "Haitian Survivor saved by first-aid iPhone app," Sydney Morning Herald, DigitalLife, http://www.smh.com.au/digital-ife /haiti-survivor-saved-by-firstaid-iphone-app-20100121-mmzw.html, 2010. 

  4. Y. Nakajima, "Disaster Evacuation Guide: Using a Massively Multiagent Server and GPS Mobile Phones," IEEE Computer Society, pp.1-7, 2007. 

  5. C. M. White, "Social Media, Crisis Communication, And Emergency Management: Leveraging Web 2.0 Technologies," CRC Press, pp.191-220, 2011. 

  6. 서현범, 한영미, "모바일과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스마트 시대의 재난재해 대응 선진 사례 분석", IT & Society, 제36권, 제7호, pp.1-29, 2011. 

  7. W. Shan, J. Feng, J. Chang, and F. Yang, Z. Li, "Collecting Earthquake Disaster Area Information Using Smart Phone," IEEE, pp.310-314, 2012. 

  8. J. T. B. Fajardo and C. M. Oppus, "A Mobile Disaster Management System Using the Android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Vol.3, No.3, pp.77-86, 2009. 

  9. A. Monares, S. F. Ochoa, J. A. Pino, V. Herskovic, J. R. Covili, and A. Neyem, "mobile computing in urban emergency situations improving the support to firefighters in the field,"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8, pp.1255-1267, 2011. 

  10. B. Melvin and W. John, "Personal Emergency Preparedness Plan(PEPP) Facebook App: Using Cloud Computing, Mobile Technology, and Social Networking Services to Decompress Traditional Channels of Communication during Emergencies and Disasters," IEEE, pp.494-498, 2012. 

  11. 이중기, 김창수, "스마트폰 앱기반 재난정보 서비스 및 검색기능 구현",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5, No.2, pp.273-280, 2012. 

  12. L. K. Laskowski, G. Cruz, S. W. Smith, "Emergent Communication Networks During Disaster: An App for That," Disaster Medicine and Public Health Preparedness, Vol.7, No.4, pp.346-347, 2013. 

  13. 김혜진, 고영진, "스마트폰의 재난관련 어플리케이션 사례연구", 한국디자인학회, No.10, pp.46-47, 2011. 

  14. 고윤환, 신창호, 강시내, 남기현, 김종규, 윤익수, "재난 취약자 대상 재난안전 콘텐츠 모바일 앱 개발", 국립방재연구원, pp.1-151, 2012. 

  15. 류현숙, Ines Mergel, 홍승희, "스마트모바일 기술을 활용한 재난안전관리 민간역할 확대방안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pp.1-505, 2012. 

  16. 김경남, 박상용, 박봉원, 이원학, "올림픽 대비 스마트형 재난정보 공유 환경 구축 방안", 강원발전연구원, pp.1-131, 2012. 

  17. 조희정, 이승현, "공공앱 현황과 발전방안", 국회 입법조사처, 제141호, 2011. 

  18. 김현곤, 박정은, 박선주, 김윤희, 김은성, 류현숙, 정지범, "재난안전 부문의 소셜미디어 활용 선진 사례연구", 한국정보화진흥원, pp.67-70, 2011. 

  19. 이명훈, 스마트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재난정보체계 기본구상 : 풍수해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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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채진, 효과적 재난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의 활용방안에 관한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4. 

  22. 권미수, 김기환, 송영웅, "정보화사업 사전 타당성 분석 방법론", 한국전산원, p.95, 2004. 

  23. S. Petter, W. DeLone, and E. McLean, "Measuring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s, dimensions, measures, and interrelationship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7, pp.236-263, 2008. 

  24. http://appkorea.org/contents_value.html 

  25. 이장우, IT 유망 신산업의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_AHP모형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2005. 

  26. 배준성, 김은희, 고준, "공공기관 지원사업 선정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및 적용: 모바일 앱 서비스 지원사업 선정사례 중심", Information System Review Vol.14, No.2, pp.117-14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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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T. Oliveira, M. Thomas, and M. Espadanal, "Assessing the determinants of cloud computing adoption: An analysis of the manufacturing and services sectors," Information & Management, Vol.51, pp.497-51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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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M. H. Chae, J. W. Kim, H. Y. Kim, H. S. Ryu, "Information Quality for Mobile Internet Services: A Theoretical Model with Empirical Validation", Electronic Markets, Vol.12, No.1, pp.38-46, 2002. 

  31. 김정희, 최학현, "스마트폰의 앱 서비스 분석", 한국IT서비스학회, 제9호, pp.240-243, 2010. 

  32. 경태원, "모바일 앱 활용현황 및 공공분야에서의 활성화 전략",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1호, pp.16-19, 2012. 

  33. D. G. Taylor, M. Levin, "Predicting mobile app usage for purchasing and information sha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42, No.8, pp.759-774, 2014. 

  34. 송의근, 김성언, "정보화 투자사업의 평가기준 설정 및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3호, pp.91-108, 2007. 

  35. 정수희, 홍순구, 차윤숙, 김종원, "지방자치단체의 모바일앱 서비스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부산시를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 제18권, 제2호, pp.71-8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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