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자아존중감 및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Image Making Programs on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effect of Image Making Programs on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124 nursing students at...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effect of Image Making Programs on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124 nursing students at two universities, and were assigned to the treatment group (n=62) or the comparison group (n=62). The treatment was the Image Making Program, which was held twice over 2 days for 120 minutes per session.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to September 2012, and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Kolmogorov-Smironov test, ${\chi}^2$-test, independent t-test, Mann-Whitney U test, one-tailed Mann-Whitney U test, independent one-tailed t-test with the SPSS/WIN 21.0 program. Results: Nursing students in the treatment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levels of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and nursing professionalism than those in the comparison group. Conclusion: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Image Making Program is an effective intervention for increasing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However, further research and practices are needed in this area.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effect of Image Making Programs on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124 nursing students at two universities, and were assigned to the treatment group (n=62) or the comparison group (n=62). The treatment was the Image Making Program, which was held twice over 2 days for 120 minutes per session.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to September 2012, and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Kolmogorov-Smironov test, ${\chi}^2$-test, independent t-test, Mann-Whitney U test, one-tailed Mann-Whitney U test, independent one-tailed t-test with the SPSS/WIN 21.0 program. Results: Nursing students in the treatment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levels of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and nursing professionalism than those in the comparison group. Conclusion: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Image Making Program is an effective intervention for increasing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However, further research and practices are needed in this area.
본 연구는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틀간 총 4시간의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및 간호전문직관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간호대학생은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간호대학생 보다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이 높을 것이다.
● 가설 2.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간호대학생은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간호대학생보다 긍정적사고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간호대학생은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간호대학생 보다 자아존중감이 높을 것이다.
● 가설 4.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간호대학생은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간호대학생 보다 간호전문직관이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간호전문직관은 Yeun 등[21]이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간호전문직관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총 29개 문항 중 간호대학생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경험이 없어 본 도구와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 세 개의 문항을 제외하고 총 26개 문항을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행정적인 규모가 비슷한 중소도시인 I시와 K시에 소재하는 2개의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군의 경우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I시 소재 1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하였고, 처치의 확산이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조군은 K시 소재 1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80)을 기준으로 independent one-tailed t-test를 고려하여 산출한 결과 실험군 51명, 대조군 51명으로 총 102명이 산출 되었으며, 연구참가자들의 탈락률을 고려하여 실험군 65명, 대조군 65명을 실험대상자로 배정하였다. 실험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 중 개인적인 사정으로 프로그램에서 탈락하거나 설문조사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대상자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연구대상자는 실험군 62명, 대조군 62명의 총 124명이었다.
데이터처리
●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 검정은 자아존중감은 Mann-Whitney U test,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간호전문직관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 실험군과 대조군의 프로그램 전후 차이에 대한 방향성 가설의 검정을 위해 자아존중감은 one-tailed Mann-Whitney U test,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간호전문직관은 independent one-tailed t-test로 분석하였다.
●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정은 x2 -test와 independent t-test로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긍정적 사고는 Kim 등[18]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16개의 긍정문항과 2개의 부정문항의 총 18개 문항으로, ‘전혀 아니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5점 Likert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은 교수설계모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ADDIE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모형 단계에 따라 구성되었다[22].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은 Kim[1]이 개발한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단일차원의 총 7개 문항으로, ‘전혀 아니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이미지메이킹에 대한 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가 개발하고, Jon[20]가 번역한 Rosenberg‘s Self-Esteem Scale (RSES)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5개의 긍정문항과 5개의 부정문항의 총 10개 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 존중감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틀간 총 4시간의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및 간호전문직관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4시간의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시도한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추후 좀 더 발전된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 개발 및 정규교과과정 편성을 위한 실행가능성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제공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들을 위한 맞춤 프로그램으로 다른 대상자들에게 적용한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과는 차별성을 가지며 이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에서 그 효과를 입증한 연구라고 생각되어진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의 간호전문직관 향상 효과를 재확인하고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반복연구가 실시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의 효과를 재평가하는 반복 연구 및 자아존중 감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의 실시를 제언하며, 또한 간호대학생의 올바른 간호전문직관 정립 및 간호전문직관 향상을 위해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다양한 간호대학생들에게 적용해 볼 것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이란 자기이미지를 관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을 가치 있는 유기체로 인식하며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긍정적인 사고로 받아들임으로써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7]. 이때 대학생 시기는 사회성의 발달로 자신의 신체 및 외모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어 흔히 외적이미지에만 편향되게 가꾸는 오류를 범할 수 있는데, 이는 이미지 개선의 일시적인 효과만 주게 되므로내ㆍ외적인 이미지가 서로 잘 조화를 이뤄야 할 것이다.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메이킹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는?
본 연구는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틀간 총 4시간의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및 간호전문직관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4시간의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시도한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추후 좀 더 발전된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 개발 및 정규교과과정 편성을 위한 실행가능성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제공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생 시기는 어떤 시기 인가?
대학생 시기는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로 ‘나는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갈 것인가’라는 자기이미지를 모색하고 자신이 갖게 될 통합된 자아를 형성하고 추구하는 시기로서[2],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 즉 자기이미 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이미지란 인간의 심리적, 정신적, 정서적인 특성 등이 고유하고 독특하게 형성되어 있는 상태로[1], 이러한 이미지는 받아들이는 입장에 따라 왜곡될 수 있는 지극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개인의 인상을 긍정적으로 만들거나 타인에게 보여 지는 자신의 이미지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작업이 필요하다[3].
참고문헌 (27)
Kim KH. A study on establishment of the concept of imagemaking and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image-making progra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6;13(1):269-289.
Erikson EH. Child and society. 2nd ed. New York, NY: W.W. Norton & Co; 1963. http://dx.doi.org/10.1002/(issn)1099-0860
Jun MH. A study of image-making education program [master' thesis]. Naju: Dongshin University; 2011.
Kim HS, Park WJ, Ha TH.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29-237.
Kim HJ.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appearance satisfaction, body-image, and self-estee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62-70.
Jin HY. An analysis on the change of awareness before and after image mak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Cultural Arts. 2013;2(2):3-11.
Song EY.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facial image-making program to self-esteem, positive thinking and facial image efficacy [dissertation]. Seoul: Myong Ji University; 2008.
Kim SJ. A influence of the image-making program to adolescent self-image an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master' thesis]. Cheongyang: Korea International Culture University of Graduate; 2008.
Rogenberg R.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NY: Basic books Inc; 1979.
Secord PE, Jourard SM. The appraisal of body-cathexis and the self.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1953; 17:343-347. http://dx.doi.org/10.1037/h0060689
Cho OH. Influence of the image making program with regard to adult learner's self-esteem [master' thesis]. Busan: Dong Eui University; 2007.
Hong KH. The influence of the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s appearance, BMI and body image on self-este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06;30(2):348-357.
Fredrickson BL.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2001;56(3):218-226. http://dx.doi.org/10.1037/0003-066x.56.3.218
Lee MR. Relationships of self-esteem with family-, friend-, school-, leisure-, and job-related variables in early adolescence: Focusing on positive and negative self-evaluations. Studies on Korean Youth. 2005;16(2):263-293.
Weis D, Schank MJ.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000;32(2):201-204. http://dx.doi.org/10.1111/j.1547-5069.2000.00201.x
Ko YJ, Kim IK.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1):62-71.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62
Seong JA, Yeom EY, Do YS.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4;14(11):798-809.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1.798
Kim HJ, Oh YH, Oh GS, Suh DW, Shin YC, Jung JY.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the positive thinking Scal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6;11(4):767-784.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http://dx.doi.org/10.2307/2575639
J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974;11:109-129.
Yeun EJ, Kwon YM, Ahn OH.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5;35(6):1091-1100.
Park SH, Yeom MS. Teaching-learning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2nd ed. Seoul: Hakjisa; 2007. p. 189-200.
Pike RW.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handbook: Tips, tactics, and how-to's for delivering effective training. 3rd ed. Kim KS, You JP, trans. Paju: Gimmyoungsa; 2004.
Hutchens D. Outlearning the wolves: Surviving and thriving in a learning organization. Kim CI, trans. Seoul: Badabooks; 2001.
Carnegie D.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 Choi ES, trans. Seoul: SIAT Pub.; 2004.
Ha YS. A study on the effect of financial planner's image-making efficacy to self-esteem, positive thinking [master' thesis]. Cheongyang: Korea International Culture University of Graduate; 2009.
Kim BS. The effect of youth image - making program on objected body consciousness and self-esteem. [master' thesis]. Gyeongsan: Daegu Haany University;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