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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술기사 1 - 서울지하철 9호선 922공구 공사중 5호선 하부 통과구간 공법 적정성 평가사례 원문보기

지반과 기술, v.11 no.1, 2014년, pp.5 - 21  

이호 ((주)에스코컨설턴트) ,  황제돈 ((주)에스코컨설턴트) ,  서영욱 ((주)에스코컨설턴트) ,  오성진 ((주)대우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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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과업에서는 도시철도 5호선과 지하철 9 호선의 근접 통과구간에 대한 설계 및 보강공법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도시철도 5호선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강공법 및 계측계획을 제안하였다.
  • 지하철 9호선 시공 중 도시철도 5호선 구조물의 시공영향을 최소화하여 운행중인 도시철도 5호선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통과공법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비개착 공법은 급곡선부 시공성 저하, 공기지연, 추가작업구 계획 필요, 매몰파일 간섭시 관내부 절단으로 인한 시공성 저하 등을 감안할 때 적용이 곤란할 것으로 판단된다.
  • 따른 보수 . 보강 및 구조안전성 검토의 기초자료가될 수 있도록하였다.

가설 설정

  • 도시철도 5호선 구조물에 대하여 지하철 9호선 통과구간 시공 중 흐卜부지반 붕괴를 모사한 최악의 조건을 가정하여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지하철 9호선 붕괴를 모사하기 위하여 3차원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지하철 9호선통과구간의 지반반력계수 미적용으로 지반 붕괴조건을모사하였다.
  • 안전측 평가를 위하여 도시철도 5호선 열차 교.행시를 가정하였고, 양W에 유사 지하철의 계측결과를 통하여 얻어진 열차 가진력을 적용하였다.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허용진동속도는 터널표준시방서(국토해양부, 2009) 및 터널설계기준(국토해양부, 2007)에서 제시하는 구조물손상방지를 위한 허용진동치 규정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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