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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3 no.1, 2014년, pp.10 - 19
김태주 (회전익기술팀) , 기영중 (회전익기술팀) , 김덕관 (회전익기술팀)
We designed bearingless rotor hub system which replace mechanical hinge/bearing with composite beam component and conducted fatigue analysis for flexbeam and torque tube. Extension/bending/torsional stiffness was calculated from 2D section analysis using VABS and 2D section structure analysis was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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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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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로터 허브 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 헬리콥터 로터 허브 시스템은 블레이드와 헬리콥터 동체를 연결시켜주어 엔진에서 발생하는 회전력을 블레이드로 전달해주며, 이와 동시에 회전을 통해 블레이드에서 발생하는 양력을 동체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헬리콥터 로터 허브 시스템은 블레이드의 움직임을 위해 플랩(Flap), 리드래그(Lead-lag), 페더링(Feathering) 3개의 회전운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움직임을 위해 3축에 대한 힌지를 가지게 된다. | |
로터 시스템을 구분하시오 | 헬리콥터 구성품 중 로터 시스템은 회전을 통해 양력 및 추력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항공기 자세제어를 위한 조종력까지 발생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구분되며 비행 중 발생하는 다양한 하중에 대해 요구수명 기간 동안 견뎌내야 하는 중요 구조 구성품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로터 시스템은 크게 허브 시스템과 블레이드로 구분되며 허브 시스템은 헬리콥터 개발 초기 시소형 허브 시스템(Seesaw Hub System) 및 전관절형 허브 시스템(Articulated Hub System)에서 시작하여 무힌지 허브 시스템(Hingeless Hub System)을 거쳐 무베어링 허브 시스템(Bearingless Hub System)으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2~4] | |
많은 항공기 설계/제작 업체들이 구성품 개발 과정 중에 피로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따른 구성품을 생산한 후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요구수명 만족여부를 검증하는 일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FAR(미 연방 항공규격)-29.571 구조물 피로검증(Fatigue evaluation of structure) 항목에 따르면 비행 중 파손 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구성품은 중요 구조 품목(Principal Structural Elements)로 구분하여 교환주기 혹은 검사주기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요구되는 운영수명 동안 운영하중 내의 극한의 하중조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도 치명적인 파괴(Catastrophic failure)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1] 이에 따라 많은 항공기 설계/제작 업체들은 구성품 개발 과정 중에 피로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따른 구성품을 생산한 후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요구수명 만족여부를 검증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다. |
FAR-29 Airworthiness Standards: Transport Category Rotorcraft
Bielewa, R. L., Cheney, M. C., Jr., and Novak, R. C., "Investigation of a Bearingless Rotor Concept Having a Composite Primary Structure", NASA, 1976, CR-2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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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A. Miner, "Cumulative Damage in Fatigue", Trans. ASME, J. Appl. Mech., Vol 12, 1945, pp159-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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