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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3 no.2, 2014년, pp.185 - 193
송재훈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 김혁 ((주)아이비리더스) , 정홍기 ((주)아이비리더스) , 이장연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본 논문에서는 계기비행절차 설계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제품의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외산 제품에 대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개발 요구조건 도출을 위하여 계기비행절차 설계 기준에 대하여 살펴보고,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및 시험평가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In this study, development process of a design program for Instrument Flight Procedure (IFP) is briefly described. Survey results and corresponding analysis are shown to enhance a market competence of the deliverables. Standards and regulations for IFP design are analyzed to derive the system requ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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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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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비행절차란 무엇인가? | 이후 지상의 항행 안전시설로부터 무선신호를 수신하여 비행하는 계기비행(Instrument Flight) 형태로 발전하였다. 현대적 의미에서 계기비행절차란, 항공기가 장애물 등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하여 계기비행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한 일련의 기동방식을 의미한다[1]. 계기비행을 위한 항행안전시설은 VOR (VHF Omni-directional Range), NDB (Non-directional Radio Beacon), ILS (Instrument Landing System) 등 지상에 고착된 항행안전 무선시설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사용하는 항행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2]. | |
계기비행절차 설계를 위한 자동화 도구를 국산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에서도 계기비행절차 설계를 위한 자동화 도구는 주로 외산 제품을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행절차를 신규 설계할 경우뿐만 아니라 설계 규정 개정 및 장애물 등의 지형정보 변화로 인해 기존 비행절차를 변경할 경우에도 자동화 도구가 사용되는데, 외산 제품을 수입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제품의 구매 비용뿐만 아니라 수시로 개정된 새로운 설계 기준을 반영하기 위한 유지보수 비용을 계속적으로 지출하여야 한다. | |
계기비행절차를 수립하기 위한 절차설계의 목적은 무엇인가? | 이 가운데 계기비행절차를 수립하기 위한 절차설계(Procedure Design)는 계기비행 형태로 운항하는 항공기로 하여금 항로유도(Track Guidance) 정보를 제공하고 지상 장애물에 대한 일정수준 이상의 거리를 보장함으로써 안전한 항공기 운항을 그 목적으로 한다[5]. 계기비행절차 설계는 항행안전시설, 항공기 성능 관련요소, 및 바람의 영향을 고려하여 설계한다[6].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3-246호 "비행절차업무 기준(Standards for Flight Procedures), 국토교통부, 2013.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Doc 9613 "Performance-based Navigation Manual", 2008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Doc 8168-OPS/611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 - Aircraft Operations (PANS-OPS): Volume II Construction of Visual and Instrument Flight Procedures", Amendment 4, 2011.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 Order 8260.3B "United States Standard for Terminal Instrument Procedures (TERPS)", Change 25, 2012.
IB Leaders, Inc., et al., "Development of Design Program for Aircraft Instrument Flight Procedure and Airspace", MLTM R&D Annual Report, 2012. 5.
https://www.idscorporation.com/en/airnavigation/our-solutions-products/aeronautical-design-and-management/products/item/49-flight-procedure-design-and-airspace-management-fpdam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Doc 7300/9,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2006.
송재훈 외, "계기비행절차 설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국제규정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2012.
http://www.ngdc.noaa.gov/geomag/WMM/DoDWMM.shtml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Doc 9906, "Quality Assurance Manual for Flight Procedure Design - Volume 3: Flight Procedure Design Software Validati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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