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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비행절차 설계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Design Program for Instrument Flight Procedure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3 no.2, 2014년, pp.185 - 193  

송재훈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  김혁 ((주)아이비리더스) ,  정홍기 ((주)아이비리더스) ,  이장연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초록

본 논문에서는 계기비행절차 설계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제품의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외산 제품에 대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개발 요구조건 도출을 위하여 계기비행절차 설계 기준에 대하여 살펴보고,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및 시험평가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evelopment process of a design program for Instrument Flight Procedure (IFP) is briefly described. Survey results and corresponding analysis are shown to enhance a market competence of the deliverables. Standards and regulations for IFP design are analyzed to derive the system requ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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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어 PDToolkit, FPDAM, PANADES의 경우에 CAD 프로그램의 플러그인 형태로 동작되기 때문에 기성 CAD 제품의 라이센스를 보유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독자 개발하는 시스템에서는 스탠드 얼론(stand alone) 형태로 개발하기로 하였다. 또한, FPDAM의 구성형태와 마찬가지로 기능 모듈 형태로 개발하였으며, 앞서 언급한 제품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적극적으로 참고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절차 설계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 항공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존에 개발된 외산 프로그램들을 벤치마킹하였고, 사용자 친화적인 측면을 부각시켜 설계하였다. 또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한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결과물에 대한 기능적 유효성 확인뿐만 아니라 제품의 품질 관리를 위하여 국내 소프트웨어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준비중이다.
  • 국토교통부에서는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2011년부터 총 4차년도에 걸쳐 계기비행 절차 설계 자동화 도구를 국산화하기 위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5]. 본 논문에서는 계기비행절차 설계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2장에서는 계기비행절차 설계 프로그램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대표적인 외산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비행절차 설계 프로그램을 국산화 개발하는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항공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존에 개발된 외산 프로그램들을 벤치마킹하였고, 사용자 친화적인 측면을 부각시켜 설계하였다.
  • 비행절차 설계 프로그램에 대한 시험평가는 절차 설계 도구로서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것에주안점을 둔다. 이러한 기능적 유효성 확인은 절차 설계 프로그램의 자동화 기능이 정확히 구현되었는지 여부와, 인간기계인터페이스(Human Machine Interface, HMI)가 사용자 요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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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기비행절차란 무엇인가? 이후 지상의 항행 안전시설로부터 무선신호를 수신하여 비행하는 계기비행(Instrument Flight) 형태로 발전하였다. 현대적 의미에서 계기비행절차란, 항공기가 장애물 등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하여 계기비행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한 일련의 기동방식을 의미한다[1]. 계기비행을 위한 항행안전시설은 VOR (VHF Omni-directional Range), NDB (Non-directional Radio Beacon), ILS (Instrument Landing System) 등 지상에 고착된 항행안전 무선시설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사용하는 항행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2].
계기비행절차 설계를 위한 자동화 도구를 국산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에서도 계기비행절차 설계를 위한 자동화 도구는 주로 외산 제품을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행절차를 신규 설계할 경우뿐만 아니라 설계 규정 개정 및 장애물 등의 지형정보 변화로 인해 기존 비행절차를 변경할 경우에도 자동화 도구가 사용되는데, 외산 제품을 수입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제품의 구매 비용뿐만 아니라 수시로 개정된 새로운 설계 기준을 반영하기 위한 유지보수 비용을 계속적으로 지출하여야 한다.
계기비행절차를 수립하기 위한 절차설계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 가운데 계기비행절차를 수립하기 위한 절차설계(Procedure Design)는 계기비행 형태로 운항하는 항공기로 하여금 항로유도(Track Guidance) 정보를 제공하고 지상 장애물에 대한 일정수준 이상의 거리를 보장함으로써 안전한 항공기 운항을 그 목적으로 한다[5]. 계기비행절차 설계는 항행안전시설, 항공기 성능 관련요소, 및 바람의 영향을 고려하여 설계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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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3-246호 "비행절차업무 기준(Standards for Flight Procedures), 국토교통부, 2013. 

  2.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Doc 9613 "Performance-based Navigation Manual", 2008 

  3.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Doc 8168-OPS/611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 - Aircraft Operations (PANS-OPS): Volume II Construction of Visual and Instrument Flight Procedures", Amendment 4, 2011. 

  4.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 Order 8260.3B "United States Standard for Terminal Instrument Procedures (TERPS)", Change 25, 2012. 

  5. IB Leaders, Inc., et al., "Development of Design Program for Aircraft Instrument Flight Procedure and Airspace", MLTM R&D Annual Report, 2012. 5. 

  6. 김필수, "계기비행절차 설계 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3권 제1호, 2005, pp.127-133. 

  7. https://www.idscorporation.com/en/airnavigation/our-solutions-products/aeronautical-design-and-management/products/item/49-flight-procedure-design-and-airspace-management-fpdam 

  8.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Doc 7300/9,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2006. 

  9. 송재훈 외, "계기비행절차 설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국제규정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2012. 

  10. http://www.ngdc.noaa.gov/geomag/WMM/DoDWMM.shtml 

  11.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Doc 9906, "Quality Assurance Manual for Flight Procedure Design - Volume 3: Flight Procedure Design Software Validati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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