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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기동헬기 계기비행 인증절차 및 비행시험 결과
Instrument Flight Certification Process and Flight Test Results of Korean Utility Helicopt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2, 2014년, pp.173 - 180  

권혁준 (The 7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종후 (The 7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재영 (The 7th R&D Institu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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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기동헬기의 계기비행 인증절차 및 주요 비행시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한국형 기동헬기의 계기비행 인증을 위해 장착된 계기 및 장비의 적합성을 검토하였으며, 지상 및 비행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아울러 항공기가 충분한 종축, 횡축 및 방향축에 대한 정안정성 및 동안정성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FAR-29 Appendix B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였다. 정안정성은 주로 조종입력에 대한 항공기의 속도 및 자세 변화를 통해 판단하였으며, 동안정성은 장주기 및 단주기 입력 후 항공기 거동이 얼마나 빨리 수렴하는지를 통해 평가하였다. 조종사의 임무부하 평가는 IMC 모사 비행시험을 통해 이뤄졌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가 정상적인 상황뿐만 아니라 비행조종, 엔진 및 계기 등에 고장이 발생한 상황에 대한 임무부하 평가결과도 함께 제시하였다. IMC 모사 비행시험이 완료된 이후에는 실제 IMC 환경에서 항공관제에 맞춰 실제 계기비행시험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instrument flight certification process and flight test results of Korean Utility Helicopter (KUH) are presented. For the instrument flight certification, the suitability of installed equipments and instruments have been reviewed and verified by ground and flight tests. Next, st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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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FCS off 시험은 SAS를 포함한 AFCS의 모든 기능을 정지시킨 후 시험을 실시하였다. Back-up Instrument 시험은 기본 비행계기(Basic Flight Instrument)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예비계기만을 이용하여 IFR 비행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임무조종사의 MFD는 모두 껐으며, 다른 조종사의 계기는 어둡게 한 상태에서 시험이 실시되었다.
  • 계기비행 인증을 위해서는 1차적으로 장착된 계기및 장비의 적합성을 검토하였으며, 지상 및 비행 시험 등을 통해 성능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항공기가 계기비행에 적합한 비행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FAR-29 Appendix B의 요구도에 따라 항공기의 정안정성 및 동안 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비행시험을 실시하였다.
  • 한국형 기동헬기의 IFR 인증 또한 FAR-29 Appendix B를 기초로 하였으며, 일부 요구도에 대해서는 군 운용의 특수성과 항공기 특성을 감안하여 수정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기동헬기에 적용된 IFR 인증 개념과 주요 시험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KUH 헬리콥터의 계기비행 인증과정 및 주요 시험결과를 요약 제시하였다. 계기비행 인증을 위해서는 1차적으로 장착된 계기및 장비의 적합성을 검토하였으며, 지상 및 비행 시험 등을 통해 성능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해 임무조종사의 MFD는 모두 껐으며, 다른 조종사의 계기는 어둡게 한 상태에서 시험이 실시되었다. Engine Failure 시험은 IMC/IFR 비행 중 하나의 엔진이 정지한 경우를 가정하여 실시하였다. 이전의 OEI (One Engine Inoperative) 시험에서 충분한 안정성을 확인하였음에 따라, IMC/IFR 모사 시험에서는 OEI 진입조건에 대해서만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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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 기동헬기 개발사업이란? 한국형 기동헬기 개발사업(Korean Helicopter Program, KHP)은 대한민국 육군이 운용중인 노후화된 기동헬기(UH-1H, 500MD)를 대체하기 위한 중형 기동헬기(Korean Utility Helicopter, KUH, 수리온)를 개발하는 사업으로서, 2006년에 착수하여 2012년 6월에 완료되었다. 항공기 체계 개발은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담당하였으며, 국방과학연구소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항전분야 임무장비와 민군겸용 핵심구성품 개발을 각각 담당하였다.
IMC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군용 헬리콥터는 산간지역 등에서 낮은 고도에서 주로 운용됨에 따라, 급작스런 호우, 강설, 구름 또는 안개지역 등을 조우할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조종사의 외부시야(Visual cue)가 제한되어 계기에 의존해야 하는 기상조건을 IMC(Instrument Meteorological Conditions) 라 하며, 반대로 시각 비행이 가능한 조건을 VMC(Visual Meteorological Condition)라 한다. 아울러 계기에 의존해서 비행할 경우 따라야 하는 규칙을 IFR(Instrument Flight Rules)이라 한다.
한국형 기동헬기의 안정성을 보유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을 시행 하였을 때 무엇을 따라 실시했는가? 한국형 기동헬기의 계기비행 인증을 위해 장착된 계기 및 장비의 적합성을 검토하였으며, 지상 및 비행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아울러 항공기가 충분한 종축, 횡축 및 방향축에 대한 정안정성 및 동안정성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FAR-29 Appendix B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였다. 정안정성은 주로 조종입력에 대한 항공기의 속도 및 자세 변화를 통해 판단하였으며, 동안정성은 장주기 및 단주기 입력 후 항공기 거동이 얼마나 빨리 수렴하는지를 통해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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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AA Federal Aviation Regulations, 14 CFR, Part 27, Airworthiness Standards: Normal Category Rotorcraft (Amendment 44), 2008. 

  2. FAA Federal Aviation Regulations, 14 CFR, Part 29, Airworthiness Standards: Transport Category Rotorcraft (Amendment 51), 2008. 

  3. Riser, B., "Instrument Meteorological Conditions (IMC) Certification of the MH-60S Helicopter Common Cockpit," Society of Flight Test Engineers 33rd Annual International Symposium, Baltimore, 19-22 Aug. 2002. 

  4. AC 29-2C Certification of Transport Category Rotorcraft (Change 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8. 

  5. Delucien, A. G., Green, D. L., Jordan, S. W., and Traybar, J. J., Workload and the Certification of Helicopters for IFR Operation, FAA-RD-79-64, 1979. 

  6. Roscoe, A. H., and Ellis, G. A., "A subjective rating scale for assessing pilot workload in flight: A decade of practical use," Bedford, UK: Royal Aerospace Establishment,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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