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사업서비스기업의 학습조직구축활동이 조직시민행위에 미치는 영향 - 조직지원인식의 조절 효과를 고려하여 -
Effects of Learning Organization Building Activities in Convergence Service Companies on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 Conside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71 - 84  

이강석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업에 융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 내 학습조직구축활동이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위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조절변수로서 조직지원인식의 역할을 탐구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수도권 소재 31개 융복합사업서비스기업의 조직구성원 32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단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 학습조직구축활동의 7가지 변수와 조직지원인식 모두 조직시민행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와 관련해서는 독립변수인 학습조직구축활동의 7요인 중 전략적 학습리더십만이 종속변수인 조직시민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변수인 조직지원인식에 의하여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논의한 후,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building activities on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OCB) in business service companies providing the convergence service for the manufacturers and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POS)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게 제조업의 혁신을 위한 촉매의 역할을 하는 학습조직과 조직시민행위의 관계 및 이에 대한 조직지원인식의 역할에 관한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대상인 융복합사업서비스산업과 관련하여 해당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복합서비스기업 내 학습조직구축활동이 조직시민행위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역할을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설문을 사용하여 연구가설의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지의 측정항목은 학습조직구축 활동에 관한 7가지 변수에 대한 29항목, 조직지원인식에 관한 3항목, 조직시민행위에 관한 4항목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7항목으로 구성하였다.
  • 결국, 학습조직은 특수한 계기와 사건의 영향을 받아서 진행하는 교육이나 혁신기법이 아니며 업무현장의 일상 속에서 조직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사고 및 행동방식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융복합 서비스 기업현장에서의 학습조직구축활동과 이로 인한 조직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업무추진행동인 조직시민행위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가설인 사업서비스기업 내 학습조직구축활동이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러한 영향관계에 대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 첫째, 빈도분석은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으며, [Table 1]에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1 지속적 학습기회 창출은 조직시민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연구와 대화 활성화는 조직시민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3 팀 학습 및 협업 강화는 조직시민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4 지식공유 및 활용시스템은 조직시민행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5 자율적 역량강화는 조직시민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6 내외환경과의 상호연계는 조직시민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7 전략적 학습리더십은 조직시민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1 조직지원인식은 지속적 학습기회 창출과 조직시민 행위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3.2 조직지원인식은 연구와 대화 활성화와 조직시민행위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3.3 조직지원인식은 팀 학습 및 협업 강화와 조직시민 행위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3.4 조직지원인식은 지식공유 및 활용시스템과 조직시민행위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3.5 조직지원인식은 자율적 역량강화와 조직시민행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3.6 조직지원인식은 내외환경과의 상호연계와 조직시민행위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3.7 조직지원인식은 전략적 학습리더십과 조직시민행위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사업서비스 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사업서비스 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 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기존 제조업 성장만으로는 국부창출에 한계가 도달하면서 ‘경제의 서비스화’, ‘제조업의 서비스’화라는 용어에서 보듯이 사업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이 국가경제 성장과 고급일자리 창출에 있어서 새로운 동력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9]. 실제로 사업서비스산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70년 0.
우리나라 제조업들이 최근 성장의 한계를 돌파하는 것이 주요한 이슈가 되었는데, 이때 중요시 되는 것은 무엇인가? 2008년 전세계 금융위기 이후 저성장국면에 접어든 우리나라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성장의 중추역할을 해왔던 제조업들이 최근에 직면한 성장의 한계를 돌파하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이슈가 되었다[1]. 특히, 더 이상 기존의 전문성과 생산효율화 방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융복합 시대에 걸맞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빠르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학습조직 개념이 불확실성 시대 속 복잡적응계와 자기조직화의 개념과 일맥상통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불확실성 시대 속 복잡적응계와 자기조직화의 개념은 기존 상품과 서비스로는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 새롭고 다양한 지식을 흡수하고 활용하기 위한 새로운 조직 질서를 만들어 내는 ‘학습조직’의 개념과 일맥상통한다[2]. 학습조직은 단순히 기존에 주어진 무언가를 배우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일상적인 학습을 조직의 습관으로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자기파괴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조직으로 끊임없이 변화해나가는 조직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영헌(2001)은 시대변화에 따른 학습조직의 특성을 지식창출, 공유 및 활용에 뛰어난 조직, 탈관료제를 지향 하는 조직, 지속적인 학습을 수행하는 조직, 현실과 변화 방향을 탐구하는 조직, 학습자의 주체성, 자발성, 참여성이 존중되는 조직이라고 정리하였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Sang-Yun Kim.Eun-Chang Lee, "The first mover strategy of Korean manufacturers", POSRI Report, p. 2, 2015. 

  2. Gwang-Jum Kim, "Knowledge, learning and innovation", p. 83-102,, Sigmainsightcom, 2004. 

  3. Young-Hyun Lee, "A scheme to incorporate a concept of learning organization into an enterprise",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01. 

  4. Sun-Young Jung, "The current situation and tasks of BS industry", 2014. 

  5. Kneller, R., and P. A. Stevens, "Frontier Technology and Absorptive Capacity: Evidence from OECD Manufacturing Industries", Oxford Bulletin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68, No.1, 1-21, 2006. 

  6. Suk-Bong Choi,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al Culture, Learning Orientation and Innovation of Employees: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Korea Industrial Economics Association, Vol.24, No.6, 3631-3653, 2011. 

  7. OECD, Strategic Business Services, 1999. 

  8. European Commission, "Barriers to Trade in Business Services", 2001. 

  9. DOI:http://meta.narastat.kr/metasvc/index.do?iemInputNo0000059937375 

  10. Jung-Hwan Cho, "The current situation and tasks of business services in the Republic of Korea", Vol.3, No.41, pp. 13-17, 2013. 

  11. Seoul Business Agency, "a Seoul white book on business service industry", p. 8, 2013. 

  12. Senge, P. M.,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Building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Doubleday, 1990. 

  13. Watkins, K. E. & Marsick, V. J., "Sculpt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Lesson in the Art and Science of System Change", San Francisco: Jossey-Bass, 1993. 

  14. Chatman, J. A., "Improving interactional organizational research: a model of person-organization fi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4, pp. 333-349, 1989. 

  15. Bateman, T. S., & Organ, D. W., "Job satisfaction and the good soldier: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employee citize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6, No.4, pp. 587-595, 1983. 

  16. Organ, D. W.,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1988. 

  17. Yun-Gil Jung.Gyu-Man Lee,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eadership Behavior Organization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34, No.4, pp. 323-341, 2001. 

  18. Ju-Hee Han.Jin-Chul Jung,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OCB with Moderating Effect of Career-related Characteristics, Productivity review", Vol.15, No.1, pp. 249-269, 2001. 

  19. Jae-Won Lim, "The relationship among workplace learning, career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mall and midium businesses", p.2,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0. 

  20. Jin-Hyuk Ryu, "The Influence of Learning Organization in SMEs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Innovative Behavior", Hoseo University, p.2, 2015. 

  21. Sun-Kyu Lee.Dong-Guk Choi.Eun-Gu Kang.Seung-Woo,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imensions of Learning Organization to Job Satisfaction: Mediating Effect of Job Embeddednes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1, No.12, pp. 185-192, 2013. 

  22. Joong-Saeng Kwon.Soo-Kun Roh, "The Influence of Learning Organization Building Factor s on Psychological Capital and Innovative Behavior in Firm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3, pp. 105-115, 2014. 

  23. Blau, P. M.,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York: John Wiley & Sons, 1964. 

  24. Eisenberger, R., Huntington, R., Hutchison, S., and Sowa, 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1, No.3: 500-507, 1986. 

  25. Shore, L. M., and Tetrick, L. E., "A construct validity study of the survey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6, No.5: 637-643, 1991. 

  26. Eisenberger, R., Cummings, J., Armeli, S., and Lynch, P.,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discretionary treatment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2, No.5: 812-820, 1997. 

  27. Shore, L. M., and Shore, T. H.,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organizational justice. In R. S. Cropanzano and K. M. Kacmar (Eds.), Organizational politics, justice and support: Managing the social climate in the workplace". 149-164, Westport, CT: Quorum Book, 1995. 

  28. Randall, M. L., R. Cropanzano, C. A. Bormman, and A. Birjuline, "Organizational politics and organizational support as predictors of work attitudes, job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0, 159-174, 1999. 

  29. Jin-Hwan Han.Yi-Tae Kim, "A Study on the Impa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Leader-member Exchange o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No.2, 259-284, 2007. 

  30. Jong-Chan Lee, "The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Affective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3, No.2, 893-908, 2010. 

  31. Jong-Woo Kwak?Byoung-Jo Kim, "The effect of psychological Own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Moderating Role of LMX and POS",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ol.16, No.4, 2012. 

  32. Se-Hyun On?Kye-Hong Park?Young-Keun Choi, "A Study of the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Readiness on Employee's Quality Commit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4, No.3, 2011. 

  33. Yun-Hyung Cho?Woo-Jae Choi, "The Effects of Learning Organization, Learner's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The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s A Moderator", Korea Knowledge Management Society, Vol.12, No.1, 17-37, 2011. 

  34. Young-Am Choi,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of Continuous Learning Activitie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p.2, Dae-jeon University, 2014. 

  35. Watkins, Karen E., and Victoria J. Marsick, "Dimensions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questionnaire", Partners for the Learning Organization, Warwick, RI, 1997. 

  36. Eisenberger, R., Huntington, R., Hutchison, S.,and Sowa, 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1, No.3, 500-507, 1986. 

  37. Shore, L. M., & S. J. Wayne, "Commitment and employee behavior: Comparison of affective commitment and continuance commitment with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 774-780, 1993. 

  38. J. Jaccard, R. Turrisi, and C. K. Wan, "Interaction Effects in Multiple Regression", Newbury Park, CA : Sage Publications, 1990. 

  39. Kyung-seok Ma, "The Research on the Effects of Learning Organization within Police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2, Dongguk University, 2010. 

  40. Jung-Eun Cho,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uilding factors of Learn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2, Ewha Womans University, 2003 

  41. Sung-hwan Kim.Eun-soo Choi,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Learn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the Public Sector,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7, No.4, pp. 19-38, 2011. 

  42. Hofstede, G., Hofstede, G. J., & Minkov, "M, Cultures and organisations-software of the mind: intercultural cooperation and its importance for survival". New York, NY: McGraw-Hill,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