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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융·복합 시대의 은행 종업원의 종업원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 Affecting Employee Creativity of Bank Employee in the Age of Converg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99 - 108  

전외술 (국립창원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부) ,  박성규 (국립창원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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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과의 접촉이 잦은 은행종업원들을 대상으로 감정노동전략 즉 내면행동표면행동, 종업원창의성 및 서비스성과 간 상호 관련성과 감정노동전략-서비스성과 관계에서 종업원창의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료 수집은 대구와 경남 지역에서 은행에 근무하는 일선종업원을 모집단으로 하여 총 50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분석에는 484부를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은 AMOS를 이용하였다. AMOS 분석 결과, 일선 서비스종업원의 감정노동전략 중 표면행동은 종업원창의성에 부의 영향을, 내면행동은 종업원창의성에 정의 영향을, 그리고 종업원창의성은 서비스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노동전략 즉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서비스성과 관계에서 종업원창의성의 매개효과 분석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empirically the interrelationship among emotional labor strategies, frontline employee creativity, service performance, and specifically examines the mediating effect of employee creativ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strategies and servi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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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구자를 위한 이론적 및 은행산업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일선 종업원의 서비스성과의 개선은 고객과 상호작용해야 하는 일선종업원의 감정노동전략에 의해 영향을 받는 창의성이 중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와는 달리 감정노동전략이 종업원창의성을 통해 서비스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은행의 얼굴 역할을 하면서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감정노동전략 즉 표면행동과 내면행동, 종업원창의성 및 서비스성과 간의 상호 관련성을 연구하고, 또한 표면행동-서비스성과 및 내면행동-서비스성과 간의 관계에서 종업원창의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서비스 기업에 종사하는 감정노동자의 감정노동전략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서비스기업의 수익성 확보 및 고객서비스 전략수립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하지만 종업원의 감정노동전략(표면행동, 내면행동)이 종업원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하고, 종업원의 감정노동전략과 서비스성과 간의 관계에서 일선종업원 창의성의 매개 역할에 관심을 둔 연구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은행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표면행동, 내면행동, 종업원 창의성 및 서비스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전체모형에서 내면행동이 종업원창의성을 매개로 하는 경로에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므로 간접효과가 유의한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부트스트랩방법(bootstrap method)을 적용하여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 전체모형에서 표면행동이 종업원창의성을 매개로 하는 경로에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므로 간접효과가 유의한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부트스트랩방법(bootstrap method)을 적용하여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감정노동전략은 종업원 창의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종업원 창의성은 서비스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1: 종업원창의성은 표면행동과 서비스 성과 간에 매개효과를 가질 것이다.
  • 가설3-2: 종업원창의성은 내면행동과 서비스 성과 간에 매개효과를 가질 것이다.
  • 가설3: 종업원창의성은 감정노동전략과 서비스성과 간에 매개효과를 가질 것이다.
  • 최근에, 연구자들은 종업원창의성과 서비스성과 간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12,13,14,15].이에 본 연구는 종업원의 창의성은 서비스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 그러나 감정이 종업원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이 있어왔으나, 감정노동 전략과 종업원 창의성 간의 관계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전략은 일선종업원창의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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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장에서 창의성은? 연구자들은 창의성을 촉진시키거나 억제하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직장에서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 혹은 해결책의 창출로 정의한다[1,2]. 조직성과의 핵심은 일선서비스 종업원의 창의성에 있다.
조직성과의 핵심은 어디에 있는가? 일반적으로 직장에서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 혹은 해결책의 창출로 정의한다[1,2]. 조직성과의 핵심은 일선서비스 종업원의 창의성에 있다. 종업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서비스기업들이 내적 능력을 개선하도록 만들고,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조직혁신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찾는데 기여한다[3,4].
일선종업원들의 표면행동에는 어떤 것이 포함되어 있는가? 즉 일선 종업원은 감정표현에 관한 조직 규칙을 고수하기 위해 표면 혹은 내면행동을 한다. 일선종업원들은 종종 불행, 피로, 화, 절망과 같은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고, 즐거움과 같이 요구되어지는 표현을 위조하여 감정 표현을 수정한다. 이것은 표면행동을 나타낸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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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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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 U. Hassan, A. A. Malik, A. Hasnain, M. F. Faiz & J. Abbas, Measuring employee creativity and its impact on organization innovation capability and performance in the banking sector of Pakistan, World Applied Sciences Journal, 24(7), 949-95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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