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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바야흐로 우리가 사는 세상을 한단어로 표현한다면 ‘스마트시대’라 특징지을 수 있다. 생각건대 이는 아마도 ‘융합시대’라고 달리 표현할 수 있을 듯하다. 그동안 세상에 구분되어 존재했던 각 영역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통합되면서 기존의 관념, 행태들은 무의미해지고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근래 우리나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창조경제’도 바로 ‘융합경제’가 아닐까 싶다. 이러한 융합시대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의 은행산업 역시 늦긴 했지만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는 주된 영업방식이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전통적인 대면(Off-line)채널인 영업점 중심에서 비대면(On-line)채널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은행들은 미국, 일본 등 해외 다른 나라들과 달리 지점수는 계속 증가해 왔고, 급기야 얼마전 금감원이 과도한 영업비용 감축을 위한 지점 통폐합과 축소를 권고하고 나서기도 했다. 국내 은행들에게는 여의치 않은 해외진출, 우리금융 자회사 매각건을 끝으로 막바지에 다다른 국내 M&A 시장, 각종 정부 규제로 인한 수익성 저하 등 불리한 대내외 여건에서 이제는 ...
저자 | 임태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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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금융공학전공 |
지도교수 | 이학배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42장 |
키워드 | 스마트시대 은행산업 비대면채널 인터넷전문은행 다이렉트 뱅킹(direct banking) smart age bank industry non face-to-face channel internet-only bank direct banking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5359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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