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통합브랜드에 대한 분석
The Analysis on Integrated brand of Local govern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109 - 118  

김종성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김준환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지역브랜드의 효과적 개발과 활용을 위해서는 브랜드의 통합화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통합적 브랜드의 적절한 구축과 사용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지방자치단체들의 통합적 브랜드 수준이 실제로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8개도와 인구 100만 이상 도시 10개를 선정하여 브랜드의 통합화연구가 이뤄졌다. 연구결과 1개도를 제외하고는 지역 브랜드에 대한 관리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내용을 함축할 수 있는 통합적 브랜드로서의 지역브랜드라는 측면에서 볼 때에는 더욱 미흡한 상태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러 브랜드 이미지(요소)들의 균형적인 개발이 필요하며 거주지, 투자지, 관광지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통합적브랜드 관리전략을 도입하여 매뉴얼을 만들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nd integration is necessary for the effectiv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local brand. However, integrated brand can't be successfully used without 2 key points, concrete foundation and effective use of the brand image. The brand integration research was operated by selecting eight state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를 효율적으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지역적 특색과 요구를 효과적으로 포용하여 브랜드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지역브랜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지역브랜드의 효과적 개발과 활용을 위해서는 통합적 브랜드의 적절한 구축과 사용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들은 통합적브랜드의 구축과 운용에 있어서 어떠한 수준을 보이는지 진단해보고 어떠한 부분이 보완되어야 할지 논의하고자 한다.
  • 지자체 브랜드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지자체의 다양한 점(역사, 문화, 산업, 자연) 을 고려하여 브랜드를 개발해야 하며 주민이 개발된 브랜드를 선호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만이 브랜드가 성공 할 수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도 단위 및 대도시에서 다양한 내용을 지역브랜드에 통합적으로 담아내고 있는가를 판단하기 위해 통합적 브랜드라는 측면에서 접근 하여 보았다. 분석결과, 경기도는 기본적 브랜드 이미지 요소들의 준비상태도 좋고 브랜드 통일성, 일관성도 유지하고 있으며 디자인의 현시성도 좋은 편이었고 슬로건과 브랜드가 추구하는 비전과 의미에도 연결되어 있는등 외형적 통합성 수준에서는 잘 준비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를 효율적으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지역적 특색과 요구를 효과적으로 포용하여 브랜드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지역브랜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지역브랜드의 효과적 개발과 활용을 위해서는 통합적 브랜드의 적절한 구축과 사용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들은 통합적브랜드의 구축과 운용에 있어서 어떠한 수준을 보이는지 진단해보고 어떠한 부분이 보완되어야 할지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기업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 활동을 하듯이, 각 지방 자치단체들도 도시를 상품과 같이 마케팅하는 도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5]. 도시 마케팅은 그 자산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일련의 노력으로 도시를 하나의 브랜드로 간주한다. 도시의 브랜드화는 내적으로는 지역발전의 동기를 부여하고 지역의 주체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주며 외부적으로는 지역 인지도를 높이고 다른 도시와 구별되는 차별된 이미지를 갖추도록 해준다[6].
지방자치단체들의 통합적 브랜드 수준이 실제로 어떠한지 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는 8개도와 인구 100만 이상 도시 10개를 선정하여 브랜드의 통합화연구가 이뤄졌다. 연구결과 1개도를 제외하고는 지역 브랜드에 대한 관리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내용을 함축할 수 있는 통합적 브랜드로서의 지역브랜드라는 측면에서 볼 때에는 더욱 미흡한 상태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러 브랜드 이미지(요소)들의 균형적인 개발이 필요하며 거주지, 투자지, 관광지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통합적브랜드 관리전략을 도입하여 매뉴얼을 만들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장소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인가? 장소마케팅 전략은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지역의 이미지 및 정체성의 확보라는 두 가지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지역의 이미지를 쇄신하고 매력적인 지역이미지를 창출하는 지역활성화 전략이라 할 수 있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hoi won Ju, "Research for Identity construction of City Brand", Journal of KSSSS, Vol.22, pp.5-15, 2011. 

  2. Lee, Heebok, "The Strategies of Gangwon-do Brand Images in the Process of Hosting & Making PyeonChang Winter Olympic Game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11, pp. 161-196, 2007. 

  3. Lee Jung Hun, "System and method of Local Branding Strategy", Korea Research Institue for Local Administration, Vol.4, 2006. 

  4. Lee, Hee-bok, "Analysis of City Brand Solgan : Focus on Rhetorical Expression", Speech and Communication, Vol.5, 2006 

  5. Shine Kim, Jeom-Soo Lee and Ki-Dae Kwon, "Empirical Study on Success factors of Co Brand Goodtrae's in Buyeo Coun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 4, pp. 1620-1631, 2013. 

  6. Bong-Gu Jee, Taegoo Kim and Gyehee Lee, "Making the Concept of city brand for using tourism contents -C city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 2, pp. 575-582, 2012. 

  7. Lee, Hee-Yeon, "The Meaning of Place Marketing and its Vitalization for Regional Studies in the Era of Globalization", Urban Geography, Vol.8, No.2, pp.35-53, 2005. 

  8. Jung Soo Jin, Kim cho Won, "A Study on the Integrative City Brand Identity Strategy", Korea Design Knowledge Society, pp. 297-306, 2013. 

  9. Lim Kyoung-Soo, Han Jong-Kil, "Development Strategies of Local Brand for Regional Competitiveness Strength", Journal of Korean Urban Association, Vol.16. No.3, pp.95-113, 2003. 

  10. Lee Jung-Hoon et al, "Place Branding",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05. 

  11. Lee Jung-Hoon et al, "A Study on Branding Gyonggi and Constructing a Place Brand Equity Evaluation Model",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06. 

  12. Choi il-Do, Park Han-Na, "A Study on Relation of City Brand Personality Type and Attitude by the PR Campaign",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19, No.6, pp.236-254, 2008. 

  13. Kim You Kyung, Choi chang Won, "The 25 Years' review of brand management and its issues : Focused on key findings of Korea", Jourm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5, No.8, pp. 155-178, 2014. 

  14. Kim You Kyung, "The Role and Strategic management of Place Branding, Competitive Edge in Brand Marketing Strategy", Brand Forum, Vol.51, pp.8-23, 2006. 

  15. Hwang Hyuntaik, "A Study on City Brand Design Policy in accordance with Globalization and Localization", Journal Packaging Culture Design Research, Vol.27, pp. 1-12, 2010. 

  16. Dae Yong Ha, Eun Jin Kim, "The Influence of a Brand Image on consumer's Attitude and Loyalty to the Bran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5, PP. 2198-2206,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