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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109 - 118
김종성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김준환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지역브랜드의 효과적 개발과 활용을 위해서는 브랜드의 통합화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통합적 브랜드의 적절한 구축과 사용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지방자치단체들의 통합적 브랜드 수준이 실제로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8개도와 인구 100만 이상 도시 10개를 선정하여 브랜드의 통합화연구가 이뤄졌다. 연구결과 1개도를 제외하고는 지역 브랜드에 대한 관리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내용을 함축할 수 있는 통합적 브랜드로서의 지역브랜드라는 측면에서 볼 때에는 더욱 미흡한 상태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러 브랜드 이미지(요소)들의 균형적인 개발이 필요하며 거주지, 투자지, 관광지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통합적브랜드 관리전략을 도입하여 매뉴얼을 만들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Brand integration is necessary for the effectiv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local brand. However, integrated brand can't be successfully used without 2 key points, concrete foundation and effective use of the brand image. The brand integration research was operated by selecting eight states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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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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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기업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 활동을 하듯이, 각 지방 자치단체들도 도시를 상품과 같이 마케팅하는 도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5]. 도시 마케팅은 그 자산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일련의 노력으로 도시를 하나의 브랜드로 간주한다. 도시의 브랜드화는 내적으로는 지역발전의 동기를 부여하고 지역의 주체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주며 외부적으로는 지역 인지도를 높이고 다른 도시와 구별되는 차별된 이미지를 갖추도록 해준다[6]. | |
지방자치단체들의 통합적 브랜드 수준이 실제로 어떠한지 분석 한 결과는? | 본 연구는 8개도와 인구 100만 이상 도시 10개를 선정하여 브랜드의 통합화연구가 이뤄졌다. 연구결과 1개도를 제외하고는 지역 브랜드에 대한 관리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내용을 함축할 수 있는 통합적 브랜드로서의 지역브랜드라는 측면에서 볼 때에는 더욱 미흡한 상태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러 브랜드 이미지(요소)들의 균형적인 개발이 필요하며 거주지, 투자지, 관광지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통합적브랜드 관리전략을 도입하여 매뉴얼을 만들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 |
장소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인가? | 장소마케팅 전략은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지역의 이미지 및 정체성의 확보라는 두 가지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지역의 이미지를 쇄신하고 매력적인 지역이미지를 창출하는 지역활성화 전략이라 할 수 있다[9]. |
Choi won Ju, "Research for Identity construction of City Brand", Journal of KSSSS, Vol.22, pp.5-15, 2011.
Lee, Heebok, "The Strategies of Gangwon-do Brand Images in the Process of Hosting & Making PyeonChang Winter Olympic Game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11, pp. 161-196, 2007.
Lee Jung Hun, "System and method of Local Branding Strategy", Korea Research Institue for Local Administration, Vol.4, 2006.
Lee, Hee-bok, "Analysis of City Brand Solgan : Focus on Rhetorical Expression", Speech and Communication, Vol.5, 2006
Lee, Hee-Yeon, "The Meaning of Place Marketing and its Vitalization for Regional Studies in the Era of Globalization", Urban Geography, Vol.8, No.2, pp.35-53, 2005.
Jung Soo Jin, Kim cho Won, "A Study on the Integrative City Brand Identity Strategy", Korea Design Knowledge Society, pp. 297-306, 2013.
Lim Kyoung-Soo, Han Jong-Kil, "Development Strategies of Local Brand for Regional Competitiveness Strength", Journal of Korean Urban Association, Vol.16. No.3, pp.95-113, 2003.
Lee Jung-Hoon et al, "Place Branding",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05.
Lee Jung-Hoon et al, "A Study on Branding Gyonggi and Constructing a Place Brand Equity Evaluation Model",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06.
Choi il-Do, Park Han-Na, "A Study on Relation of City Brand Personality Type and Attitude by the PR Campaign",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19, No.6, pp.236-254, 2008.
Kim You Kyung, Choi chang Won, "The 25 Years' review of brand management and its issues : Focused on key findings of Korea", Jourm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5, No.8, pp. 155-178, 2014.
Kim You Kyung, "The Role and Strategic management of Place Branding, Competitive Edge in Brand Marketing Strategy", Brand Forum, Vol.51, pp.8-23, 2006.
Hwang Hyuntaik, "A Study on City Brand Design Policy in accordance with Globalization and Localization", Journal Packaging Culture Design Research, Vol.27, pp. 1-1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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