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istorical tragic disaster happened by capsizing the passenger ship Sewol at South Western Sea of Korea in 16, April 2014. The ship which left Incheon harbour to bound for Jeju port passed Maengol strait and reached to approach of Byung Pung island, and then capsized and sank with a sudden incli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세월호 전복 사고에서 보듯이 여객선의 전복 사고는 수많은 인명의 희생을 가져오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선회시 대각도 변침과 부실한 고박, 그리고 권고를 무시한 부족한 선박평형수 등이 이 선박의 전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즉, 화물은 1,156 ton을 초과 적재했고, 선박평형수는 942 ton을 덜 실었다. 세월호가 화물과 선박평형수의 적재 규정을 지켰을 경우에 전타 선회시의 횡경사 정도를 알아본다. 화물 과적분의 감량과 선박평형수의 증량에 따른 흘수의 증가는 8.

가설 설정

  • Heeling 탱크에는 해수를 실은 것으로 하고, 탱크의 길이는 25 m, 폭은 18 m이며, 선체 종중심선에 의해 양분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하며, 좌·우현 탱크에 자유수가 각각 25 %씩 들어 있는 것으로 한다.
  • 세월호는 평형수 1,703 ton을 실어야 하지만, 761 ton 밖에 싣지 않았다. 여기서는 일반 화물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선수 탱크를 제외한 빈 탱크에 선박평형수를 채웠을 때를 가정하여 전타 선회시 횡경사각을 계산한다. 단, 만재 상태는 탱크 용량의 97%로 보며, 모든 평형수 탱크의 중심 높이는 1 m로 한다.
  • 여기서는 전체 화물의 1/3이 이동했을 때를 가정했고, 실제 상황은 추정하기가 쉽지 않으나, 이 정도의 대각도 횡경사는 여객선인 세월호의 안전에 치명적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 선박의 상황에 따라 선미 탱크에 선박평형수를 싣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가 있을 것이다. 이 때는 3번 탱크(432 ton)와 6번 탱크(202 ton)를 사용한다고 가정하여 횡경사각을 구한다. 이 때 KG는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월호가 침몰한 시점은? 세월호는 인천항과 제주항을 운항하는 여객선으로서, 2014년 4월 15일 저녁 9시 인천을 출항하여 제주항으로 항해 중 4월 16일 10시 30분에 진도군 병풍도 북방 3.5마일 해상에서 전복되었고, 12시 57분 병풍도 북동 3.1마일 해상에서 침몰하였다. 사고 당시 바람은 남서풍 4∼7 m/sec.
세월호 사고 당시 바람은 어떠했는가? 1마일 해상에서 침몰하였다. 사고 당시 바람은 남서풍 4∼7 m/sec., 파고는 0.
세월호는 어디를 운항하는 여객선인가? 세월호는 인천항과 제주항을 운항하는 여객선으로서, 2014년 4월 15일 저녁 9시 인천을 출항하여 제주항으로 항해 중 4월 16일 10시 30분에 진도군 병풍도 북방 3.5마일 해상에서 전복되었고, 12시 57분 병풍도 북동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Barrass CB and Derrett DR. 2006. ship stability. ISBN 13:987-0-7506-6784-5. 103-104. 

  2.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KMST). 2014. Safety investigation report of passenger vessel Sewol at capsizing. pp 91 

  3. Yoon JD. 2013. Theory and practice of ship manoeuvring. publishing company Sejong 44, 48-50, 61, 6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