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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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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선박부문의 온실가스 배출에 관한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반하여 국내 연구 수준은 기초에 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여러가지 저감대책 중에서 운항손실과 투자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자제어엔진 사용, 트림 최적화, 프로펠러 연마 및 친환경 방오도료의 사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저감대책들을 운항실습선에 적용하여 시험 운항을 실시하였고 연료소비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각 대책들은 약 1~5%의 연료소비율 저감 효과가 있었고 이를 에너지효율운항지수 산출에 적용하면 약 1~5%를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국제적 환경규제를 제정할 때 우리나라에게 유리하도록 대응하기 위해서는 에너지효율운항지수에 대한 연구에도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eriousness of global environment pollution is gaining increasing public attention, research into greenhouse gas emissions of ships is being carried out globally. At a domestic level, however, in a number of significant fields such research has not been conducted to date. This study examin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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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O2 저감 측면에는 CO2 포집과 연소가스 후처리 기술 등이 있으며, 신추진동력으로는 LNG 연료 추진선박, 연료전지, 핵추진 선박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항 중인 실습선에서 큰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측면에서 전자제어엔진의 사용, 운항 중 트림의 최적화, 프로펠러 연마 그리고 방오도료 사용이 연료소비율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선 실험을 통해서 정량적으로 평가(실선 운항 베이스이기 때문에 운항 중의 해상상태 등에 따른 조건이 일정하지 않아 생기는 오차를 포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이들 전략이 CO2 배출 저감대책으로서 실효성이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친환경 선박을 위한 전자제어 엔진과 기존의 기계식 엔진의 연료소모량을 기준으로 전자제어 엔진의 사용이 EEOI 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결과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50% 부하의 결과에 따라 전자제어 엔진을 사용할 경우 기계식 엔진에 비해 통상 5.4%의 연료절감효과가 있다고 가정하고 2013년 실습선 한바다호의 1년간 연료소모량을 기준으로 EEOI를 계산하였다. 그 결과 기계식 엔진의 EEOI가 45.
  •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펠러 연마, 선체 정비 및 방오도료의 사용이 EEOI 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결과를 Table 4에 나타내었다. 프로펠러 연마, 선체 정비 및 방오도료의 사용시 50% 부하에서 3.2%의 연료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3년 실습선 한바다호의 1년간 연료소모량을 기준으로 EEOI를 계산하였다. 그 결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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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EOI를 감소시키는 방법은? 그러나 SEEMP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모니터링 단계에서 EEOI의 활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EEOI를 감소시키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EOI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는 선형개선, 추진성능개선, 보조동력, 엔진개선, 전력 효율화 및 운항효율화 등이 있다. CO2 저감 측면에는 CO2 포집과 연소가스 후처리 기술 등이 있으며, 신추진동력으로는 LNG 연료 추진선박, 연료전지, 핵추진 선박 등이 있다.
선박분야에서 에너지효율설계지수를 통해 온실가스배출을 어떻게 규제하는가? 선박분야에서는 온실가스 배출감소를 위하여 IMO에서 2013년 1월 1일부터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를 제정 하여 규제하고 있다. 이는 선박의 크기 및 종류에 따라 탄소배출 허용기준의 감축률이 다소 상이하게 적용되며, 0단계인 2014년 12월 31일까지의 신선에는 기준선값만 적용하고 3단계인 2025년 1월 1일 이후부터는 기준선값 대비 30%의 감축률을 달성해야 한다. EEDI는 기술적 조치에 해당되며 운항적 조치로는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서(SEEMP)와 에너지효율운항지수(EEOI)가 적용된다.
EEOI란? EEOI의 기본적인 개념은 비용대비 환경경비를 의미하는데 비용은 톤마일 당 운송활동을 의미하고 환경경비는 CO2의 배출량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산출방법은 식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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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E. S. You, S. G. Hong, and J. H. Choi,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for the R&D in Science Field to Respond to the Climate Change, Technical Report GOVP1200819280, The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orea, 2008 (in Korean). 

  2. Y. A. chung, H. S. Chung, and C. S Ryu, "The present status and development plan in the field of climate change science in korea analyzed by the IPCC-IV reports", Journal of the Chosun Natural Science, vol. 4, no.1, pp. 38-44, 2011. 

  3. A. M. Fet and E. Sorgard, "Life cycle evaluation of ship transportation: Development of methodology and testing," DNV research report, Norway, 1999. 

  4. H. Ellingsen, A. M. Fet, and S. Aanondsen, "Tool for environmental efficient ship design," Paper at ENSUS, Newcastle UK, 2002. 

  5. M. Kameyama, K. Hiraoka, A. Sakurai, T. Naruse, and H. Tauchi, "Development of LCA software for ships and LCI analysis based on actual shipbuiding and operation",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Ecobalance, vol. 40, pp. 1-4, 2005. 

  6. M. Kameyama, K. Hiraoka, and H. Tauchi, "Study on life cycle impact assessment for ships", Annual Report of National Maritime Research Institute of Japan, vol. 7, no. 3, pp. 369-379, 2007. 

  7. K. S. Shin, B. K. Kim, S. A. Jang, J. I. Son, D. C. Lee, D. W. Park, J. R. Choi, Y. C, Kim, I. K. Lee, J, K. Lee, B. S. Kim, D. H. Kim, and S. W. Shin, "Ship design master course : environmentally-freindly clean ship," Ajin, Seoul Korea, 2006 (in Korean). 

  8. N. K. Im and H. J. Jo, "The inventory analysis on exhaust gas from training ships for ship's LCA study",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1, pp. 29-35, 2008. 

  9. N. K. Im and S. R. Yi, "An inventory analysis on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bulk carrier and oil tanker",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3, pp. 189-19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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