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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소음저감 기법을 위한 도로교통소음 예측 모형 평가 연구
Evaluation of a Traffic Noise Predictive Model for an Active Noise Cancellation (ANC) Syste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6 = no.74, 2015년, pp.11 - 18  

안덕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과) ,  안오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과) ,  김도완 ((주)건화 도로공항부 2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an active noise cancellation (ANC) system in reducing the traffic noise level against frequencies from the predictive model developed by previous research. The predictive model is based on ISO 9613-2 standards using the Nob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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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예측 모형의 도입으로 인한 ANC 기법의 이론적 기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 ANC 기법의 평가를 위해 실제 현장의 수음점에서 도로교통소음을 측정하였으며, 이로부터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예측과 실측 데이터의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의 기술을 증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개발된 도로 교통소음 예측모델이 ANC 기법에 적용될 경우 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경상북도 선산에 위치한 고속도로현장에서 실제 도로교통소음을 Pass-by 계측 방법을 이용해 측정했다. 도로교통소음을 해석하는 것은 디지털신호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DSP) 이론에 기초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량에 의해 발생하는 주파수별 음향파워 특성과 동일한 특성의 음향을 특수 스피커를 이용하여 방사함으로써 능동적으로 소음을 제어하는 ANC 기법을 평가하는 것이다. ANC 기법에 적용되는 예측 모형은 ISO 9613-2기준에 기초하여 개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3가지 방법의 차종분류법으로 구분하여 ANC 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시도했다.
  • , 2014)에서 실시된 NCPX(Noble Close ProXimity)계측기법으로 개발된 예측 모형을 활용했으며, 이 모형은 음향 전달 시 랜덤성을 파악하기 위해 ISO 9613-2 기준에 입각하여 개발되었다. 이는 결국 소음원에 대한 음향 특성 및 전달음의 특성에 대한 정확성을 높이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예측 모형의 도입으로 인한 ANC 기법의 이론적 기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는 결국 소음원에 대한 음향 특성 및 전달음의 특성에 대한 정확성을 높이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예측 모형의 도입으로 인한 ANC 기법의 이론적 기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 ANC 기법의 평가를 위해 실제 현장의 수음점에서 도로교통소음을 측정하였으며, 이로부터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예측과 실측 데이터의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의 기술을 증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Atotal,i 의 경우 음향 전달을 방해하는 주변 지장물, 음원에서 수음점까지의 거리 및 온도와 같은 환경에 영향을 받는 요소이기 때문에 그 값을 환경에 따라 다르게 산정할 필요가 있다. ISO 9613-2에서는 다양한 원인으로 계수 값을 산정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방사되는 음향이 지장물 및 기하학적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공기흡음 및 거리에 따른 감쇠만을 적용하였다. 이 감쇠 계수 산정은 다음 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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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an, Bongkoo, Kim, Dowan, Mun, Sungho, and Kim, Hayeon., 2013. A study of Eliminating the Vehicle Noise of Engine RPM from the Friction Noise between Tire and Road Pavement by Using a NCPX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5, No. 4. pp. 31-42. 

  2. Kim, Dowan, An, Deoksoon., and Mun, Sungho., 2013, A study on Development of a Prediction Model for the Sound Pressure Level Related to Vehicle Velocity by Measuring NCPX Measur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5, No. 4. pp. 21-29. 

  3. Kim, Dowan, Kwon, Sooahn, Bae, Yoonshin., and Mun, Sungho., 2013 An Analysis of the Asphalt/Concrete Roads Noise in Seoul. Journal of the Seoul Institute, Vol. 14, No. 2. pp. 193-209. 

  4. Kim, Dowan, Mun, Sungho, An, Deoksoon., and Son, Hyeonjang., 2013,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Prediction Model Related to the Sound Pressure in Terms of Frequencies, Using the Passby and NCPX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5, No. 6. pp. 79-91. 

  5. Kim, Dowan, Han, Beomsoo, Mun, Sungho and An, Deoksoon., 2014, Estimation of Total Sound Pressure Level for Friction Noise Regarding a Driving Vehicle using the Extended Kalman Filter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6, No. 5. pp. 59-66. 

  6. Kim, Dowan, Kim, Yeonjoo, Lee, Sangyum, Mun, Sungho and An, Deoksoon., 2014, Evaluation and Application of Active Noise Cancellation System for Reduction of Traffic No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4, No. 6. pp. 51-58. 

  7. Mun, Sungho, Cho, DaeSeung., and Choi, TaeMuk., 2007, Influence of pavement surface noise : Korea Highway Corporation test road.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4. pp. 809-816. 

  8. Mun, Sungho, Cho, DaeSeung., 2008, Development of a highway traffic noise prediction model that considers various road surface types.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120-1128. 

  9. Mun, Sungho, Cho, DaeSeung., 2008, Determination of the sound power levels emitted by various vehicles using a novel testing method.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85-195. 

  10. Mun, Sungho, Cho, DaeSeung., 2009, Noise measuring technique and field evaluation based on the effects of vehicles and pavement type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6. pp. 1816-1824. 

  11. Mun, Sungho, Lee, Kwangho, Cho, DaeSeung., 2011, Software Developmet of the Traffic Noise Prediction Based on the Frictional Interaction between Pavement Surface and Ti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2. pp. 67-75. 

  12. Lee, Sangyum, Jin, Junghoon, Mun, Sungho., and Moon. HakRyong., 2012, Study on the Noise Characteristics of Bridge Deck Pavements in Seoul Inner Ring Ro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2. pp. 19-28. 

  13. Lee, Sangyum, Kim, InTae, Mun, Sungho., and Kwon, Sooahn., 2012, Study on the Functional Evaluation of Permeable Asphalt Concrete Pavement in Seoul C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3. pp. 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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