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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천단변위와 암석 또는 암반의 일축압축강도를 이용한 시공 중인 터널의 예비 안정성 평가
The Pre-Evaluation of Stability during Tunnel Excavation using Unconfined Compression Strength of Intact Rock or Rock Mass and Crown Settlement Data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6 = no.74, 2015년, pp.27 - 32  

박영화 (태현엔지니어링) ,  문홍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하만복 (경상대학교 환경 및 지역발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t is difficult to estimate tunnel stability because of lack of timely information during tunnel excavation. Tunnel deformability refers to the capacity of rock to strain under applied loads or unloads during tunnel excava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a methods of pre-evalu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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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계측치만을 이용한 안정평가와 기존 연구에 의한 선행변위와 계측 전 변위를 가정하여 전체 변위를 고려한 터널의 변형률 산정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의 안산암과 화강암 지반 터널 시공현장의 계측결과를 이용하여 한계변형률 개념을 터널의 예비 안정성 평가의 기준으로 적용하기 전에 그 평가의 기준이 되는 한계변형률도표(Sakurai, 1997)를 검증하여보고자 하였으며, 암석의 한계변형률 개념을 암반으로 확대 적용하기 위한 암반의 변형률 산정 기법을 이용한 터널 현장의 안정성 평가방법의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착 중 계측결과와 막장관찰, 암석 및 암반의 일축압축강도를 이용한 한계변형률 개념으로 터널의 안정성을 현장에서 신속히 예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대구지역 터널의 안산암 지반과 화강암 지반의 터널 굴착 현장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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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계변형률의 정의는? Sakurai(1982)는 측정된 계측변위에서 응력으로 변환하는 과정없이 변형률을 평가하는 방법인 직접변형률 평가법과 평가기준치로서 한계변형률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한계변형률은 암석의 일축압축강도와 변형계수의 비로서 정의되며, 불연속면의 영향을 그다지 받지 않고 암석의 일축압축시험에서 구한 값과 현장 암반에서 구해진 값이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터널의 안정성을 사전에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터널의 합리적 설계나 안전한 시공을 위해서는 시공 중인 터널의 거동을 관찰하고 계측하여 그 결과를 이용하여당초 설계를 재검토하는 정보화시공이 요구된다. 현장계측을 실시하여 굴착 초기에 불확실한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터널의 안전 시공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터널의 안정성을 사전에 평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터널의 실제 천단침하 계측 변위만을 이용한 경우와 선행변위와 계측 전 변위 그리고 실제 계측 변위 모두를 고려한 전체 변위를 이용한 안정성 평가의 경우와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 사실로 어떤 판단이 가능한가? 그러나 두 경우 모두 거의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사실은 두 경우 모두 터널의 정밀 안정성 평가보다는 시공 중인 터널의 예비 안정성을 현장에서 신속히 평가하는 또 하나의 대안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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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ydan, O. and Dalgic, S., 1998, Prediction of Deformation Behaviour of 3 Lanes Bolu Tunnels through Squeezing Rocks of North Anotolian Fault Zone(NAFZ). Proc. Regional Symp. on Sedimentary Rock Engineering, Taipei, pp. 228-233. 

  2. Bugye Engineering Co., 2011, Bummul Tunnel Field Instrumentation Report-Daegu 4rd beltway private investment Project, Final Report. (부계기술단, 대구 4차 순환도로 민간투자 시설사업 범물터널계측, 최종보고서, 2011.) 

  3. Duncan, J. M. and Chang, C. Y., 1970, Nonlinear Analysis of Stress and Strain in Soils,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s Division, Vol. 96, No. 5, September/October 1970, pp. 1629-1653. 

  4. Franklin, J. A., 1976, An Observation Approach to the Selection and Control of Rock Tunnel Linings, Proc. of Shotcrete for Ground Support, ACI Special Publication, pp. 556-596. 

  5. Panet, M., and Guenot, A., 1982, Analysis of Convergence behind the Face of a Tunnel, Tunnelling82, Proc. of the 3rd International Symposium, Brighton, pp. 197-204. 

  6. Park, Si Hyun and Shin, Yong Suk, 2007, A Study on the Safety Assessment Technique of a using Critical Strain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3, No.5, pp. 29-41. 

  7. Sakural, S., 1982, An Evaluation Technique of Displacement Measurements in Tunnels, Proceedings of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7, pp. 93-100. 

  8. Sakurai, S., 1983, Displacement Measurements Associated with the Design of Underground Openings, Proceedings Int. Symposium Field Measurement in Geomechanics, Zurich, Switzerland, pp. 1163-1178. 

  9. Sakurai, S., 1986, Field Managements and hazard warning levels in NATM,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Vol.34, No.2, pp. 5-10. 

  10. Sakurai, S., 1997, Lessons Learned from Field Measurements in Tunnell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2, Issuue 4, pp. 453-460. 

  11. Shin, Shi Un, 2009, Tunnel Stability Evaluation by using Limit Deformation Ratio, KyungPook University Graduate Ph.D. Thesis, pp. 181-192. 

  12. Yim, Sung Bin, 2009, Safety Assessment of Face and Prediction of Weak Zone Based on RMR and Measured Displacement during Tunnel Excavation, ChungBuk University Graduate Ph.D. Thesis, pp. 8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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