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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선행변위를 활용한 한계변형률 개념의 적용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critical strain concept by using the displacements occurring before excavation in tunneling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0 no.4, 2008년, pp.337 - 347  

박시현 (한국시설안전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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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변형률은 지반재료에 대한 새로운 역학적 물성치중에 하나이다. 터널공학에서 정립된 한계변형률 개념은, 터널현장에서 계측된 변위를 이용하여 굴착지반의 변형에 대한 한계치 설정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터널시공현장에서 계측된 변위를 분석하여 터널에 대한 정량적 안정성을 평가한 것이다. 특히, 터널막장 전방의 선행변위를 이용하여, 터널총변위 관점에서 한계변형률 개념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선행변위 유무에 따른 터널안정성의 변화 특성을 한계변형률 도표상에서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itical strain is a new material property of the ground. Critical strain concept which was established in tunnel engineering can be applied to deformation limits in the ground due to tunneling by using the measured displacement at the tunnel construction site. In this study, quantitative evalu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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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계변형률 개념을 활용하여 실제 터널 시공 현장에서 계측된 변위 정보를 활용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이를 위해 도심지 NATM 시공현장에서 계측된 터널 굴착 변위에 대한 상세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 이를 위해 도심지 NATM 시공현장에서 계측된 터널 굴착 변위에 대한 상세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특히, 본 구간에서는 터널 막장전방의 선행변위를 수평경사계를 이용하여 계측하였기 때문에 터널굴착으로 인해 발생하는 지반 변위의 절대값(총변위)과 굴착후 계측에 의해서 얻어진 계측변위를 상호 비교하여, 한계변형률 개념에 의한 안정성 평가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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