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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브레이크용 소형 압전유압펌프 가압 동특성 해석
On the Pressurization Characteristics of Small Piezoelectric Hydraulic Pump for Brake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11, 2015년, pp.963 - 970  

정민지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at KAU) ,  황재혁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배재성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권준용 (The 7th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AD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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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압전유압펌프의 챔버부, 체크밸브, 부하, 펌프구동제어기 등 유압펌프 전체 구성품의 해석 모델링을 통하여 브레이크용 소형 압전유압펌프의 가압 동특성을 해석하였다. 가압 동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먼저 적층형 압전작동기가 챔버내에서 압력을 형성하는 과정을 모델링하였다. 체크밸브 개도에 따른 유량계수 식을 얻기 위해, 유한요소코드 해석을 통해 체크밸브 압력분포 및 유동결과를 얻은 후 체크밸브 유량계수식을 커브 피팅으로 유도하였다. 또한 부하압력을 피드백 받아 작동기 입력전압을 제어하여 부하압력이 입력명령 압력을 잘 추종하도록 펌프구동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브레이크 작동에 필요한 정상작동압력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0.03ms 정도이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해석 시뮬레이션 결과는 실제 실험결과와 비교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ressurization characteristics of the small piezoelectric hydraulic pump for a brake system has been analyzed through modeling the full hydraulic pump components; the pump chamber, check valve, pump load, pump drive controller etc. To analyze the pressurization characteristic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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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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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무인항공기의 브레이크 시스템의 특성상 요구되는 토출 유량, 높은 배압, 빠른 응답속도, 안정적인 작동 등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기에 적합한 압전세라믹(PZT)을 구동기로 적용한 지능재료 펌프를 개발하였고, 펌프의 가압 동특성을 해석하였다. 압전세라믹 작동기는 다른 지능재료 작동기에 비해 큰 힘을 발생시킬 수 있고, 고속의 동작이 가능하지만, 기계적 변위가 매우 작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따라서 압전유압펌프의 적은 유량을 효과적으로 단일방향으로 토출하는 정교한 체크밸브의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박판 스프링형(sheetspring type) 소형 체크밸브를 개발하여 적은 유량이지만 확실하게 출력 방향으로 전달해 주도록 하였다. 이 경우 체크밸브는 압전세라믹 작동기의 고속 동작에도 잘 순응할 수 있어야 하며, 경량 소형화라는 연구의 목적에 맞게 시스템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능동형 체크밸브가 아닌 수동형 체크밸브를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압전세라믹과 박판 스프링형 체크밸브를 적용한 소형 압전유압펌프의 가압 특성을 해석하였다. 압전유압펌프의 가압 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압전세라믹과 챔버의 특성을 고려한 챔버부의 동적 모델링을 수행하여 챔버에서 형성되는 압력을 해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압전구동기를 채택한 압전유압펌프의 챔버부, 체크밸브, 부하, 펌프구동제어기 등 펌프 전체 구성품의 해석모델링을 통하여 브레이크용 소형 압전유압펌프의 가압 동특성을 해석하였다. 압전유압펌프 챔버의 모델링은 압전작동기와 챔버를 하나의 계로 보고 수행하였으며 전압입력을 받아 챔버 압력을 출력해 내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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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전작동기를 구동원로 사용하는 소형 지능재료펌프를 브레이크 유압회로에 적용함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구동기로는 최근에 많이 연구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지능재료가 있으며, 이중 펌프의 역할에 가장 적합한 소재는 압전세라믹(PZT)이다[4-7]. 압전작동기를 구동원로 사용하는 소형 지능재료펌프를 브레이크 유압회로에 적용하면 브레이크 시스템의 크기와 무게를 현격히 줄일 수 있어 공간과 무게의 제한이 있는 전기차량 및 항공기에 응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박판 스프링형(sheetspring type) 소형 체크밸브에 수동형 체크밸브가 사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박판 스프링형(sheetspring type) 소형 체크밸브를 개발하여 적은 유량이지만 확실하게 출력 방향으로 전달해 주도록 하였다. 이 경우 체크밸브는 압전세라믹 작동기의 고속 동작에도 잘 순응할 수 있어야 하며, 경량 소형화라는 연구의 목적에 맞게 시스템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능동형 체크밸브가 아닌 수동형 체크밸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된 소형 압전유압펌프는 토출유량이 작지만 구동속도를 높여 필요한 유량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8].
항공기의 일반적인 유압계통을 이용한 브레이크 계통을 무인항공기에 적용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항공기 에서는 신뢰성, 경제성, 안전성, 작동의 확실성 및 구조상의 간결성 등의 이유로 작동유 압력을 이용한 유압 계통을 기계적인 동력 전달 매체로 사용한다. 이러한 항공기의 일반적인 유압계통을 이용한 브레이크 계통은 저유기, 서보밸브, 체크밸브 및 전자제어장치 등의복잡한 구성품이 요구되는데 무인항공기의 경우공간적 제약과 시스템의 복잡성으로 인해 적용이 쉽지 않다. 특히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중소형 무인항공기는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외하고는 유압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일반적인 유압계통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소규모의 유압회로를 구성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에만 필요한 유압을 공급할 수 있는 소형유압펌프의 개발을 통해 소형화 된 효율적인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의 기술개발이 필요하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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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 K. Ma, B. R. Hou, H. Y. Wu, C. Y. Lin, J. J. Gao, M. C. Kou,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diaphragm micro-pump with piezoelectric device," Journal of Microsystem Technologies, Vol. 14, No. 7, 2008, pp.1001-1007. 

  2. Junwu Kan, Zhigang Yang, Taijiang Peng, Guangming Cheng, Boda Wu, "Design and test of a high-performance piezoelectric micropump for drug delivery," Journal of Sensors and Actuators A: Physical, Vol. 121, No. 1, 2005, pp.156-161. 

  3. John P Larson, Marcelo J Dapino, "Reliable, high-frequency miniature valves for smart material electrohydraulic actuators,"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23, No. 7, 2012, pp.805-813. 

  4. Young Bog Ham, Sung Jin. Oh, Woo Suk Seo, Jung Ho Park, So Nam Yun, "A Piezoelectric Micropump for Microscale Pumping System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 Vol. 36, No. 2, 2009, pp.17-25. 

  5. Daniel J. Laser, Juan G. Santiago, "A Review of Micropumps," Journal of Micromechanics and Microengineering, Vol. 14, No. 6, 2004, pp.35-64. 

  6. Brian D. Iverson, Suresh V. Garimella, "Recent Advances in Microscale Pumping Technologies: a Review and Evaluation," Journal of Microfluidics and Nanofluidics, Vol. 5, No. 2, 2008, pp.145-174. 

  7. Anirban Chaudhuri, Norman Wereley, "Compact hybrid electrohydraulic actuators using smart materials : A review,"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23, No. 6, 2012, pp.597-634. 

  8. Yong-Hwi Joo, Jai-Hyuk Hwang, Jae-Sung Bae, Ji-Youn Yang, Jun-Yong Kwon, "The Design on the spring Sheet type check valve of smart material hydraulic pump,"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Fall Conference Paper #85, 2014. 

  9. Jonghoon Lee, Jaihyuk Hwang, Jiyoun Yang, Yonghwi Joo, Jaesung Bae, Junyong Kwon, "Design of the Compound Smart Material Pump for Brake System of Small? Medium Size UAV," Journal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9, No. 3, 2015, pp.1-7. 

  10. Jaihyuk Hwang, Jonghoon Lee, Jaeup Hwang, Jaesung Bae, Junyong Kwon, "Conceptual Design of Compound Smart Material Pump with Sequential Operatioon of Fluid Displacement-Force,"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aper #95, 2014. 

  11. Yong-Hwi Joo, Jai-Hyuk Hwang, Ji-Youn Yang, Jae-Sung Bae, Jun-Yong Kwon, "On the performance test of the Piezoelectric-Hydraulic Pump,"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9, 2015, pp. 706-711. 

  12. www.matweb.com. 

  13. M. Galal Rabie, "Fluid Power Enginering," 1st Ed., McGrawHill, 2012, pp.2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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