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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자이로플레인의 한계 속도에 대한 탐색연구(1) : 로터와 기체의 공력해석
An Exploratory Study on the Speed Limit of Compound Gyroplane(1) : Aerodynamic Analysis of Rotor and Airfram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11, 2015년, pp.971 - 977  

신병준 (Department of Aeronautical System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  김학윤 (Department of Aeronautical System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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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전진 비행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자동회전하는 로터의 성능을 해석하기 위하여 과도모사법(Transient Simulation Method)을 이용하였으며 비행 속도 증가에 따른 동체의 공력 성능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동체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주어진 속도와 샤프트각, 그리고 콜렉티브 피치 조건에서 준 정상 자동회전 상태를 판정하고 로터의 성능 변화를 관찰하였다. 성능해석 결과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동체의 형상에 따른 공력특성이 미치는 영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속으로 비행하기 위해서는 유선형의 동체가 필수적이고 전진 속도 한계는 로터의 자동회전 성능에 종속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analysis for the performance of compound gyroplane in forward flight was performed. TSM(Transient Simulation Method) was used to analyze the performance of autorotating rotor. CFD was conducted for the fuselages to recognize the variation of aerodynamic performance according to flight 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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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복합 자이로플레인에 대한 속도 한계 및 성능 예측 기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헬리콥터와 같은 방식으로 이·착륙하며 고속 비행시는 자동회전하는 로터와 고정익에서 양력을 얻는 개념에 대하여 전진비행 성능 추정을 위한 공력해석을 수행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주 양력발생 수단으로 자동회전하는 로터를 채택하고 고속 비행에서 부족한 양력을 보조하는 고정익을 부착한 복합 자이로플레인 방식의 항공기에 대한 공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자동회전하는 로터의 속도에 따른 성능 변화를 해석하기 위하여 과도모사법(Transient Simulation Method)을 사용하였고, 동체의 형상과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하여 두 형상의 동체에 대한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중량을 BO-105의 최대 운항하중인 4620lbs(2095kg)로 가정하고 자이로플레인 방식으로 비행할 때, 460ft/s (504.75km/h)의 속도로 전진 비행하기 위해서는 샤프트각을 12° 이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헬리콥터 방식과 복합 자이로플레인 방식의 비행 성능 비교를 위해 BO-105 헬리콥터를 비교 대상으로 설정하고 동일한 로터와 엔진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BO-105 로터에 대한 특성은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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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V/STOL 항공기가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산악지역이 많고 제한된 활주로를 갖는 항공환경으로 V/STOL 항공기가 그 대안으로써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소방·군 전술 운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헬리콥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노후된 UH-1H를 대체할 목적으로 KUH의 연구개발을 수행하여 2009년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하였다[1].
복합 자이로플레인은 어떠한 비행체 인가 본 논문에서 다루는 복합 자이로플레인은 이·착륙 및 저속비행 시에는 헬리콥터 방식으로 로터를 회전시켜 비행하고, 고속비행 시에는 별도의 동력장치를 사용하여 전진추력을 발생시키며 고정익과 회전익으로부터 비행에 필요한 양력을 발생시키는 비행체이다. Fig.
제자리 비행 성능을 유지하며 고속 비행이 가능한 항공기 개발이 진행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개발된 V/STOL 항공기의 경우 헬리콥터가 이·착륙 및 제자리 비행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전진 속도의 한계와 고가의 구입비용 및 유지비용을 지불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제자리 비행 성능을 유지하면서 고속 비행이 가능한 항공기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대안으로 복합 항공기가 고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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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un-ho Yang, "First Korean Airmobile Helicopter KUH-SURION", The Science & Technology, 2009.10, pp.60-63 

  2. Edi P., Yusoff N., Yazid A. A., "New design approach of compound helicopter", WSEAS TRANSACTIONS on APPLIED and THEORETICAL MECHANICS 9, Vol. 3, pp. 799-808 

  3. Wayne J., Hyeonsoo Yeo, C. W. Acree Jr, "Performance of Advanced Heavy-Lift, High-Speed Rotorcraft Configurations", U.S. Army Research, Development, and Engineering Command Ames Research Center, 2007 

  4. Eurocopter Deutschland GmbH,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_BO-105", TCDS R011, 2009.10.1., pp.1-24 

  5. Carter, Jay Jr., "CarterCopter - A High Technology Gyroplane", Proceedings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ertical Lift Aircraft Design Conference, San Francisco, CA, January 2000 

  6. Hak-Yoon Kim, Dong-Jin Sheen, Seung-O Park, "Numerical simulation of autorotation in forward flight", Journal of aircraft, Vol. 46, No. 5, 2009, pp.1642-1648. 

  7. Hak-Yoon Kim, Byungjoon Shin, "Transient Simulation Method for Autorotation", 2014 KSAS Spring Conference, 2014.4, pp. 218-224 

  8. Hak-Yoon Kim, "Performance Analysis of Autorotation(1) : Analysis Method and the Effect of Aerodynamic tab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0, No. 1, 2012.1, pp.1-11. 

  9. Hak-Yoon Kim, "Performance Analysis of Autorotation(2) : Performance of High Speed Autorota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0, No. 1, 2012.1, pp.12-22. 

  10. D. Brunello, G. Clarke, R. Reddy,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A REPRESENTATIVE ADF HELICOPTER FUSELAGE",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28th, 2012 

  11. G. Eggenspieler, "Ansys Fluent; Turbulence modeling", May. 1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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