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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3, 2014년, pp.60 - 67
Technical history of VTOL aircraft is examined from the early helicopter appearance to recent experimental rotorcraft in order to distinguish the core issues of those aircraft. Performance and technological challenges of some VTOL aircraft such as tilt rotor, convertiplane, gyroplane, and coaxial 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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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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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 주지하는 바와 같이 헬리콥터와 비행기는 각자의 독특한 장점으로 인하여 항공 운용 환경을 양분하고 있다. 헬리콥터는 수직 이, 착륙과 정지 비행이라는 고정익 항공기가 넘볼 수 없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통상 순항 비행 속도가 시속 300 km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비행 효율에 있어서도 양항비는 6에 못 미치고 있다. 반면, 고정익 항공기는 비록 수직이착륙이나 정지비행의 성능이 없으나 운송용 항공기의 경우 순항속도가 헬리콥터의 3배에 달하며 양항비는 최대 20에 이르고 있다. | |
고정익 항공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 헬리콥터는 수직 이, 착륙과 정지 비행이라는 고정익 항공기가 넘볼 수 없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통상 순항 비행 속도가 시속 300 km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비행 효율에 있어서도 양항비는 6에 못 미치고 있다. 반면, 고정익 항공기는 비록 수직이착륙이나 정지비행의 성능이 없으나 운송용 항공기의 경우 순항속도가 헬리콥터의 3배에 달하며 양항비는 최대 20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장, 단점 때문에 양대 항공기 개량의 주안점은 특수 목적(헬리콥터)과 비행 효율(고정익 항공기)에 있었다. | |
현재 제시된 수직 이착륙 항공기 성능의 가이드라인은? | VTOL 항공기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유하여야 두 부류 항공기의 장점이 결합되었다고 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있지만, Talbot 등은 VTOL 항공기 성능의 가이드라인으로서, 수직이착륙과 정지비행에서의 낮은 내리흐름 속도(downwash velocity) 및 기동성능, 최대 비행속도(maximum airspeed) 810 km/h(450 knot), 그리고 양항비 10 이상을 제시하였다[1]. |
Talbot, P. D., Phillips, J. D., and Totah, J. J., "Selected Design Issues of Some High-Speed Rotorcraft Concepts," Journal of Aircraft, Vol. 30, No. 6, pp 864-871, Nov-Dec. 1993.
Stepniewski, W. Z., and Keys, C. N., Rotary-Wing Aerodynamics, Dover Publications, Inc., NY, pp. 5-6, 1984.
Harris, F. D. and Scully, M. P., "Rotorcraft Cost Too Much,"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43, No. 1, pp. 3-1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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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hby, D., and Montoro, G, J., "An Investigation of the Reverse Velocity Rotor Concept and its Application to High Speed Rotorcraft," 2002 Biennial International Powered Lift Conference and Exhibit 6-7 November 2002, Williamsburg, Virginia.
Hickey, D. H., "Full-Scale Wind-Tunnel Tests of the Longitudinal Stability and Control Characteristics of the XV-1 Convertiplane in the Autorotating Flight Range," NACA RM A55K21a, 1956.
Walsh, D., Weiner, S., Arifian, K., Lawrence, T., Wilson, M., Millott, T., and Blackwell, R., "High Airspeed Testing of the Sikorsky X2 $Technology^{TM}$ Demonstrator," the 67th Annual Forum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International, Virginia Beach, VA, May 4, 2011.
Kim, H. Y., Sheen, D. J., and Park, S. O., "Numerical Simulation of Autorotation in Forward Flight," Journal of aircraft, Vol. 46, No. 5, 2009, pp. 1642-1648.
김학윤, 최성욱, "자동회전의 트림 범위와 특성(1): 로터 스피드 한계와 피치 범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9권 6호, 2011. 6, pp. 487-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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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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