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지방자치단체 캐릭터의 프로모션 연구
A Study on the Promotion of the Characters in the Local Governments, Japa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6 no.5, 2015년, pp.849 - 869  

이화자 (Kongju National University, Cartoon & Animation Department) ,  김건 (Kongju National University, Cartoon & Animation Department)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0년대 이후 한국은 지방분권식 행정으로 변화되어, 각 지역 주민간, 관민간의 결속력을 다지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캐릭터'를 개발한다. 지방자치단체 캐릭터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상징적인 고유의 캐릭터를 창작하여 특산품 및 관광 상품에 응용하며, 제작된 캐릭터를 지역 홍보에 활용한다. 이러한 지자체 캐릭터의 기능은 한국과 일본의 차이점이 없다. 하지만 일본 '유루캬라'라고 불리는 지방자치단체 캐릭터는 한국과는 다르게 일본 메이저 캐릭터산업에서 급부상하고 있고, 개발 지역 외에 일본 전역으로 인지도를 확장시키는 데에 성공한다. 이는 캐릭터 제작의 문제보다는 캐릭터 프로모션 방법의 현격한 차이에서 있다고 판단한다. 지역민에게 친근감 있게 적극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모션 하여, 지자체 캐릭터를 지역이미지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부수적인 효과를 창출하여 상품화 하는 과정에서 일본과 한국은 큰 차이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 지자체 캐릭터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리서치하고, 일본 지자체 캐릭터의 프로모션을 방법을 분류 분석하여, 한국 지자체 캐릭터의 프로모션 전략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을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outh Korean government pushed ahead with decentralization system in 1990s, each local government has developed 'local government's character' so that communication between local residents and between local government and residents could be going well for rural solidarity. Local governments h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에 따르면 한국 지자체 캐릭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한국과 일본 지자체 캐릭터의 발전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윤기헌(2008)은 한국 지자체 캐릭터의 문제점을 3가지로 언급한 바 있는데, ①소재와 디자인의 상투성, ②지역 대표 이미지와 특성화 결여, ③경직된 행정체계로 논의한 바 있다[3].
지방자치단체 캐릭터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는 자생력과 경쟁력 강화에 전력을 기울이게 되고, 주민간, 관민간의 결속력을 다지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지자체 캐릭터를 도입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이후 지자체 캐릭터)들은 내부의 지역민들의 통합과 소통을 이루는 목적도 있지만, 더 큰 용도는 대외 이미지를 위한 지자체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에서 지자체 캐릭터 성공 사례가 나오면서 생긴 변화는 무엇인가? 성공한 일본 ‘유루캬라 (ゆるキャラ)’는 다양한 수익성 사업을 창출해내고 있으며, 고유의 상품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존의 지역산업과 지방문화에 대한 소극적이거나 부정적인 이미지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로 바뀌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Tsuchiya Shintaro, "Character Business", translated by Kim Hyeong-seok, Munjisa, 2001 

  2. Yoon Chang-sook, Kim Yeon-seob, "The Theory of Promotional Cartoons", published by Publication Mannam, 2008 

  3. Yoon Ki-heon, Jeong Eui-tae, "Issues and Effetive Application of Sample the Characters by the Local government", Design Forum of Korea, Vol.21, 2008, pp.7-17. 

  4. Lee Seon-young, Lee Seung-jin, "A Study on Application Strategies of Characters by local Governments", Animation Study of Korea, Vol.10. No.2, 2014, pp.260-272. 

  5. みうらじゅん, "ゆるキャラグランプリ2012-2013公式ランキングBOOK", 扶桑社MOOK, 2012 

  6. 山下和彦, "成功するキャラクタ?デザインの法則", パイインタ?ナショナル, 2010 

  7. ご地役キャラクタ??鑑製作委員會, "日本全國ご地役キャラクタ??鑑", 新紀元社, 2009 

  8. 犬山秋彦, 杉元政光, "ゆるキャラ論"、VOYAGER(ボイシャ??), 2012 

  9. 熊本縣, "コミック クマモン", 朝日新聞出版, 2014 

  10. 熊本縣, "熊本縣營業部張クマモン", TAKE SHOBO, 2012 

  11. みうらじゅん, "みうらじゅんの全國ゆるキラャ(R)かるた", GENTOSHA EDUCATION, 2011 

  12. Japan Wikipedia http://ja.wikipedia.org/wiki/ 

  13. 一般社?法人日本ご?地キャラクタ?協會: http://kigurumisummit.org 

  14. Akashi site map: http://www.city.akashi.lg.jp 

  15. Gunmken site map: http://www.pref.gunma.jp 

  16. 'Nishiko-kun' site map: http://www.pref.gunma.jp/01/b2110040.html 

  17. 'Hikonyan' site map: http://hikone-hikonyan.jp/ 

  18. 'Kumamon'site map: http://kumamon-official.jp/ 

  19. 南箕輪村 'Mak-kun'site map: :http://www.vill.minamiminowa.nagano.jp/kanko/index.html   

  20. Yuru-chara grand prize 2012: http://yurugp.jp/ 

  21. 'Barysan'site map: http://www.barysan.net 

  22. Fresheye Wikipedia: http://wkp.fresheye.com/wikipedia/ 

  23. 'Choruru' site map: http://www.pref.yamaguchi.lg.jp/cms/a16200/choruru/profile.html 

  24. Osaka City site map: http://www.city.osaka.lg.jp/ 

  25. Tokyo City site map:: http://www.city.nerima.tokyo.jp/annai/animesangyo/oshirase/character.html 

  26. 池田市'Fukumaru' site map : http://www.city.ikeda.osaka.jp/etc/fukumaru/profile.html 

  27. たき坊 が八王子市公認ゆるキャラに-市?外のイベントでも活躍,. 八王子??新聞 2012.3.30./http://hachioji.keizai.biz/headline/1092/ 

  28. 'Takinomichi yuzuru' site map: http://www.city.minoh.lg.jp/extra.html 

  29. Nikkei Newspaper: http://www.nikkei.com/article/ 

  30. Gotouchi character information bureau: http://yuru-chara.jp/prof-t38.html 

  31. "ゆるキャラまつりin彦根- キグるミさみっと2012-": http://yuru-chara.jp/hikone2012/ 

  32. A train station at Hikone street - the whole country site map: http://machinoeki.info/ 

  33. Yuru-chara Passport: http://gotouchi-passport.jp/character/ 

  34. Article on local government's characters extracted from a newspaper : http://www.gnnews.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