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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2 no.12, 2015년, pp.38 - 44
신광호 (대아티아이(주)) , 백종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건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영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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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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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제어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열차제어시스템은 기관사에게 선로의 신호상태 및 운전정보를 제공하고, 선행열차와의 간격제어 및 제한속도 초과시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능을 담당한다[1]. 이러한 열차제어를 위한 신호방식으로 기존의 자동열차정지(ATS: Automatic Train Stop) 방식으로부터 경부선, 호남선 등의 국내 주요노선을 중심으로 고속, 고밀도 운행에 대비한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 방식으로 개량해 나가고 있다[2]. | |
열차제어시스템의 신호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 열차제어시스템은 기관사에게 선로의 신호상태 및 운전정보를 제공하고, 선행열차와의 간격제어 및 제한속도 초과시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능을 담당한다[1]. 이러한 열차제어를 위한 신호방식으로 기존의 자동열차정지(ATS: Automatic Train Stop) 방식으로부터 경부선, 호남선 등의 국내 주요노선을 중심으로 고속, 고밀도 운행에 대비한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 방식으로 개량해 나가고 있다[2]. | |
ATS와 ATP의 차이는 무엇인가? | ATS가 지상에서 제한속도를 생성하여 기관사 실수에 대한 열차보호만을 담당하는 반면, ATP는 열차운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지상자를 통해 차량으로 전송하고, 차량의 컴퓨터를 통해 속도프로파일의 생성 및 열차방호가 이루어진다. ATP를 통해 운전시격의 단축, 선로용량 증가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이의 운용을 위해서는 발리스(Balise) 및 선로변제어유니트(LEU: Lineside Electronics Unit) 등의 지상설비가 신규 설치되어야 한다. |
신덕호, 백종현, 이강미, 김용규, "한국형 틸팅열차 차상신 호장치 신뢰성관리에 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6호, pp. 825-838. 2009년 12월.
백종현, 조현정, 이강미, 김건엽, 신덕호, 이재호, "ICT기반 차상중심 지상설비 제어기술 연구," 2012년도 대한전기학 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544-1545, 2012년 7월.
백종현, 조현정, 김건엽, 이강미, 김용규, "ICT기반 차상제 어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 연구," 2012년도 대한전자공학회 하계학술대회, 제35권, 제1호, pp. 1797-1800, 2012년 6월.
백종현, 황종규, 조현정, 김정태, 이강미, "저밀도 지선구간의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의 운영 시나리오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2013년도 동계 종합학술발표회, pp. 140-141, 2013년 1월.
박철홍, 최현영, 백종현, "선로변 시설물 차상 제어를 위한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예비 현장시험,"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제39c권, 제3호, pp. 298-306, 2014년 3월.
백종현, "선로변 시설물 차상제어를 위한 차상중심 열차제 어시스템의 통신 연속성 시험," 전기학회논문지, 제63권, 제5호, pp. 703-712, 2014년 5월.
백종현, 최현영, 김건엽, 박철홍,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현장시험을 위한 무선망 연계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통신학회 2014년도 하계종합학술발표회, pp. 408-409, 2014 년 6월.
박철홍, 백종현, 최현영, 김건엽,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검증을 위한 지상제어센터용 시뮬레이터 연구,"한국통신학회 2014년도 하계종합학술발표회, pp. 1055-1056, 2014년 6월.
성유석, 백종현, 양도철, 김건엽,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무선통신 안정성을 위한 간섭환경 분석," 2015년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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