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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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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 지선 구간에서는 열차 운행 빈도와 승객 이용률이 저조하여, 기존 열차제어시스템의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고가의 지상신호 제어장치 대신 차상에서 선로변 시설물을 무선으로 제어하고자 하는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이 개발 중이다. 본고에서는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의 개념과 운영을 위한 고려 사항 및 현재 개발 동향을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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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저밀도 지선구간을 중심으로 열차 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의 개념과 개발 동향을 살펴보았다. 개발된 시제품의 현장 시험을 통하여 성능검증과 현장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 본고에서는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반의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의 개발 동향에 대하여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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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제어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열차제어시스템은 기관사에게 선로의 신호상태 및 운전정보를 제공하고, 선행열차와의 간격제어 및 제한속도 초과시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능을 담당한다[1]. 이러한 열차제어를 위한 신호방식으로 기존의 자동열차정지(ATS: Automatic Train Stop) 방식으로부터 경부선, 호남선 등의 국내 주요노선을 중심으로 고속, 고밀도 운행에 대비한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 방식으로 개량해 나가고 있다[2].
열차제어시스템의 신호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열차제어시스템은 기관사에게 선로의 신호상태 및 운전정보를 제공하고, 선행열차와의 간격제어 및 제한속도 초과시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능을 담당한다[1]. 이러한 열차제어를 위한 신호방식으로 기존의 자동열차정지(ATS: Automatic Train Stop) 방식으로부터 경부선, 호남선 등의 국내 주요노선을 중심으로 고속, 고밀도 운행에 대비한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 방식으로 개량해 나가고 있다[2].
ATS와 ATP의 차이는 무엇인가? ATS가 지상에서 제한속도를 생성하여 기관사 실수에 대한 열차보호만을 담당하는 반면, ATP는 열차운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지상자를 통해 차량으로 전송하고, 차량의 컴퓨터를 통해 속도프로파일의 생성 및 열차방호가 이루어진다. ATP를 통해 운전시격의 단축, 선로용량 증가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이의 운용을 위해서는 발리스(Balise) 및 선로변제어유니트(LEU: Lineside Electronics Unit) 등의 지상설비가 신규 설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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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신덕호, 백종현, 이강미, 김용규, "한국형 틸팅열차 차상신 호장치 신뢰성관리에 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6호, pp. 825-838. 2009년 12월. 

  2. 백종현, 조현정, 이강미, 김건엽, 신덕호, 이재호, "ICT기반 차상중심 지상설비 제어기술 연구," 2012년도 대한전기학 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544-1545, 2012년 7월. 

  3. 김영훈, 최원석, "ICT 기반 차상제어시스템 개발에 따른 운 영 이슈 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4권, 제6호, pp. 575-583, 2011년 12월. 

  4. 백종현, 조현정, 김건엽, 이강미, 김용규, "ICT기반 차상제 어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 연구," 2012년도 대한전자공학회 하계학술대회, 제35권, 제1호, pp. 1797-1800, 2012년 6월. 

  5. 백종현, 황종규, 조현정, 김정태, 이강미, "저밀도 지선구간의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의 운영 시나리오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2013년도 동계 종합학술발표회, pp. 140-141, 2013년 1월. 

  6. 박철홍, 최현영, 백종현, "선로변 시설물 차상 제어를 위한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예비 현장시험,"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제39c권, 제3호, pp. 298-306, 2014년 3월. 

  7. 백종현, "선로변 시설물 차상제어를 위한 차상중심 열차제 어시스템의 통신 연속성 시험," 전기학회논문지, 제63권, 제5호, pp. 703-712, 2014년 5월. 

  8. 백종현, 최현영, 김건엽, 박철홍,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현장시험을 위한 무선망 연계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통신학회 2014년도 하계종합학술발표회, pp. 408-409, 2014 년 6월. 

  9. 박철홍, 백종현, 최현영, 김건엽,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검증을 위한 지상제어센터용 시뮬레이터 연구,"한국통신학회 2014년도 하계종합학술발표회, pp. 1055-1056, 2014년 6월. 

  10. 백종현,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의 현장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 5513-5521, 2015년 8월. 

  11. 성유석, 백종현, 양도철, 김건엽,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무선통신 안정성을 위한 간섭환경 분석," 2015년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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