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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on fiber sheet 및 carbon fiber strand sheet 접착보강한 RC 상판의 내피로성과 파괴거동과의 상관관계
Relationship between fatigue resistance and fracture behavior of the carbon fiber sheet and carbon fiber strand sheet reinforced RC slabs 원문보기

한국결정성장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rystal growth and crystal technology, v.25 no.6, 2015년, pp.294 - 298  

원찬호 (한양대학교 부설산업과학연구소) ,  (니혼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태호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세라믹연구소 국제지속가능공학소재(ISEM)센터) ,  김도근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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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국토교토성이 책정한 <도로교 장수명화 수선계획사업>에 의하면, 주요 지역에 건설된 RC 상판의 심각한 손상 원인은 대형차량의 주행하중에 의한 피로열화와 재료의 경년열화 등으로 보고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 탄소섬유 시트를 이용한 하부 접착 보강공법이 많이 소개되어지고 있으나, 최근에는 CFS와 동등한 재료특성치를 보유하며, 시공성이 뛰어난 탄소섬유 스트랜드 시트가 새로운 보강재료로써 관심이 증폭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CFSS의 윤하중 피로실험을 통한 내피로성 평가는 현재 일부 연구기관에서만 그 성과가 보고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연구성과에 관한 보고 등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C 상판의 하부에 CFS를 전면접착 보강한 실험체와 CFSS를 격자형으로 보강한 실험체를 제작하여, 윤하중 피로실험을 실시하고 내피로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esults of "Highway Bridges Long Life Repair Plan." The most serious damage to RC slabs is caused by fatigue deterioration, which results from the driving loads of large-sized vehicles, and aging of materials. In response to this, adhesion reinforcement using carbon fiber sheet is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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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C 상판의 하부 전면에 CFS를 접착보강한 공시체 및 같은 양의 CFSS를 상판 하부에 격자형으로 접착한 공시체를 이용하여 윤하중 피로실험을 통해 내피로성을 평가하였다.
  • 이상의 결과로 보아, 등가주행횟수는 증가하지만 균열과 박리는 감소하여 균열의 발생을 억제하여 내피로성이 증가하였다고 판단된다. 또한 CFSS를 격자 형태로 보강함으로써 보강 후의 균열 또는 박리를 확인하는데 유용하였다.
  • 윤하중 피로실험은 주행 20,000회 마다 하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기준 하중과 재하 하중 그리고 실험 주행횟수의 관계로부터 등가주행횟수(Neq)를 산출, 보강 효과 및 내피로성을 평가하였다. 윤하중 주행에 의한 등가주행횟수 Neq는 마이너 측에 따른다고 가정하고 다음 식(식-1)으로 나타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두 개의 실험체철근은 모두 SD295 A, D10을 사용하였다. RC 상판 실험체의 치수는 전장 1,470 mm, 지간 1,200 mm, 두께 130 mm로 한다. 철근은 복철근 배치로 하며, 인장측의 주철근(축 직각 방향)에는 D10을 100 mm 간격으로 배치하고, 유효높이 105 mm로 한다.
  • 실험대상의 RC 상판 콘크리트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고, 5 mm 이하의 잔골재, 그리고 5 mm~20 mm의 굵은 골재(JIS A 5005)를 사용하였다. 두 개의 실험체철근은 모두 SD295 A, D10을 사용하였다. RC 상판 실험체의 치수는 전장 1,470 mm, 지간 1,200 mm, 두께 130 mm로 한다.
  • 본 실험에 사용하는 CFS는 단위중량 200 g/m2, 설계두께 0.111 mm, 인장강도 4,420 N/mm2, 영계수 235 kN/mm2의 재료특성을 보유한 섬유를 사용하고, CFSS는 단위중량 600 g/m2, 설계 두께 0.333 mm, 인장강도 4,310N/mm2, 영계수 245 kN/mm2의 재료특성을 보유한 섬유를 사용하였다. 여기서, CFS 및 CFSS의 접착 보강 순서를 나타낸 모식도를 Fig.
  • 본 실험에서 사용한 실험체는 일본 도로교 시방서[10]의 규정에 기초하여 설계하고, 본 실험장치의 윤하중 즉, 차륜 폭과 도로교 시방서가 규정하는 윤하중 폭(500 mm)의 비율에 의해 모델화 한 것을 사용하였다. 즉, 본 실험장치에 대한 윤하중 폭이 300 mm의 차륜으로 실험하는 실험체를 3/5 모델(= 300/500)로 한다.
  • 실험대상의 RC 상판 콘크리트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고, 5 mm 이하의 잔골재, 그리고 5 mm~20 mm의 굵은 골재(JIS A 5005)를 사용하였다. 두 개의 실험체철근은 모두 SD295 A, D10을 사용하였다.
  • 본 실험에서 사용한 실험체는 일본 도로교 시방서[10]의 규정에 기초하여 설계하고, 본 실험장치의 윤하중 즉, 차륜 폭과 도로교 시방서가 규정하는 윤하중 폭(500 mm)의 비율에 의해 모델화 한 것을 사용하였다. 즉, 본 실험장치에 대한 윤하중 폭이 300 mm의 차륜으로 실험하는 실험체를 3/5 모델(= 300/500)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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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 RC 상판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문제점은? 도로교 RC 상판은 대형차량의 반복주행 작용에 의한 피로열화 및 콘크리트 재료의 경년열화로 인해 균열이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내하력성능 및 내피로성의 저하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1, 2]. 이에 대한 대책으로, 도로교 RC 상판 균열의 손상에 따른 내하력성능 및 내피로성의 회복은 경량 및 시공성이 우수한 탄소섬유시트(이하, CFS) 접착보강공법이 많이 검토되어지고 있다[3-5].
도로교 RC 상판의 발생원인은? 도로교 RC 상판은 대형차량의 반복주행 작용에 의한 피로열화 및 콘크리트 재료의 경년열화로 인해 균열이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내하력성능 및 내피로성의 저하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1, 2]. 이에 대한 대책으로, 도로교 RC 상판 균열의 손상에 따른 내하력성능 및 내피로성의 회복은 경량 및 시공성이 우수한 탄소섬유시트(이하, CFS) 접착보강공법이 많이 검토되어지고 있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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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iba prefecture, Chiba environment and road maintenance unit, "Long-life repair plan report" (2010).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Trends in long-life repair plans for municipalities" (2011). 

  3. Public Works Research Institute, "Joint research report on the repair, reinforcement of concrete member, - The design and construction guidelines (plan) for the repair and reinforcement of highway bridge concrete parts using adhesive-bottom side carbon fiber sheets (CFS) -", Public Works Research Institute, (Public Works Research Institute, Miyagi, 1999). 

  4. T. Abe, T. Kida, C.H. Won and A. Komori, "Evaluation of fatigue resistance and maintenance of RC slab reinforced by CFS under running wheel load", Cem. Sci. & Conc. Tech. 65 (2012) 493. 

  5. C.H. Won, T. Abe, M. Takano and A. Komori, "Evaluation of fatigue resistance of strenthened with CFS bonded RC slabs and proposal of an S-N curve equation", JSCE Committee of Struc. Eng. 59A (2013) 1075. 

  6. M. Takano, T. Abe, T. Kida, A. Komori, T. Kodama and Y. Ogawa, "Fatigue resistance by the CFSS bottom reinforcement and SFRC upper overlaid of RC slabs used for 47 years", J. Struc. Eng. 57A (2010) 1286. 

  7. C.H. Won, T. Abe, T. Kida, M. Takano and A. Komori, "The effect of reinforcement and fatigue resistance of the CFS- and CFSS-reinforced RC slabs", J. Struc. Eng. Vol. 58A (2012) 1189. 

  8. C.H. Won, T. Abe, T. Kida and A. Komori, "Evaluation of the fatigue resistance of RC slabs strengthened by bonding CFS, CFSS lattices, and proposal of an S-N curve equation", Cem. Sci. & Conc. Tech. 66 (2013) 576. 

  9. W.C. Oh, B.S. Kim, C.S. Lim and W.C. Jang, "Preparation and properties of antibacterial activated carbon fiber", J. Korean Crys. Growth & Crys. Tech. 12 (2002) 165. 

  10. Japan Road Association, "Specifications for highwa0y bridges . commentary", Japan Road Association, Part I. Common, Part II. Steel bridge (Maruzen, Tokyo, 2002). 

  11. M. Shigeyuki, "Highway bridge slab design.construction and maintenance", M. Shigeyuki (Morikita, Tokyo, 2007). 

  12. T. Abe, C.H. Won, T.H. Ahn, K.B. Shim and B.W. Jo, "Feasibility study on the fatigue characteristics of the reinforced CFS with self-healing repair methods for RC slabs", J. Cera. Process. Res. 16, Sp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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