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 맥퀸 디자인에 나타난 시각적 촉각
Visual Tactility in Alexander McQueen's desig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8, 2015년, pp.77 - 94  

김지예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서승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ch western philosophical thinking is constrained by ocularcentrism. Hence, multi-sensory experiences hold the most prominent position in contemporary art, and visual tactility, where feelings of touch through sight, become a powerful medium of expression in fashion. This study analyzes visual tac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리학적 의미에서 촉각은 무엇인가? 생리학적 의미에서 촉각은 직접적인 신체적 접촉에 의한 일차적 피부 감각의 하나이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이 눈, 귀, 코, 입이라는 구체적이고 한정된 감각 기관을 갖는데 비해, 촉각은 온몸을 감싸고 있는 피부를 감각 기관으로 한다.
Deleuze & Guattari(2001)는 눈이 어떠한 기능을 가진다고 하였는가? Deleuze & Guattari(2001)가 눈은 시각적 기능 이외에 촉각적 기능을 가진다고 서술한 것과 같이, 눈을 통하여 느끼는 간접적인 촉각적 경험 역시 예술을 이해하는 매개가 된다. 미술사가 Berenson(2000)은 미술 작품에 내재한 촉각적 상상력(tactile imagination)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강조한 바 있는데, 이는 조형 예술을 기존의 시각 중심적 관점 뿐 아니라, 눈으로 느끼는 시각적 촉각(Visual Tactility)의 관점에서도 해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패션 분야에서 시각적 촉각에 대하여 주목할 만한 이유는 무엇인가? 재현을 거부한 형태, 고전적 범주에서 확장된 소재, 관습적 틀에서 벗어난 색, 여기에 기술의 접목은 예기치 못한 조합을 이루며 눈으로 느끼는 촉각적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이에 소수의 패션 디자이너들은 시각적 촉각의 요소를 채택하는 전략을 통하여 예술적 창의성을 표현하는 한편, 시각적 촉각이 유발 하는 다양한 연상 작용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한다. 따라서 시각적 촉각은 예술과 상업의 양면적 가치가 혼재되어 있는 패션 분야에서 더욱이 주목할 만하며, 이에 관한 연구도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9)

  1. Benjamin, W. (2005). Illuminations: essays and reflections. (S. W. Park,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Mineumsa. (Original work published 1969) 

  2. Benjamin, W. (2007). Das kunstwerk im zeitalter seiner techischen reproduzierbarkeit. (S. M. Choi,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Gil. (Original work published 1963) 

  3. Berenson, B. (2000). Florentine painters. (S. K. Choi,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Hanmyung. (Original work published 1923) 

  4. Bolton, A., Sundsboe, S., Blanks, T. & Frankel, S. (2011). Alexander mcQueen: savage beauty. New York, U.S.: Metropolitan Museum of Art. 

  5. Choi, K. W. (2005). Good design. Seoul, Republic of Korea: Gilbut Publications. 

  6. Chu, S. H. & Kim, Y. I. (2002). A study on the color and texture of fashion fabr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6(2), 193-204. 

  7. Day, J. (2013). Line color form: the language of art and design. New York, U.S.: Skyhorse Publishing. 

  8. Deleuze, G. (2008). Francis Bacon logique de la sensation. (T. H. Ha,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Minum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9. Deleuze, G. & Guattari, F. (2001). Mille plateaux: capitalisme et schizophrenie, tome 2. (J. I. Kim,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Saemulkyul.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10. Duncum, P. & Lee, Y. J. (2011). Return of haptic. Journal of Research in Art Education, 12(2), 149-162. 

  11. Fisher, J. (1997). Relational sense: towards a haptic aesthetics. Parachute: Contemporary Art Magagine, 87(3), 4-11. 

  12. Gilloch, G (2005), Myth and metropolis: Walter Benjamin and the city. (M. W. Roh, Trans.). Paju, Republic of Korea: hyohyu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13. Gleason, K. (2012). Alexander mcQueen: evolution. New York, U.S.: Race Point Publishing. 

  14. Google (n.d.). Bottle cap. Retrieved from http://www.amazon.com/Chrome-Bottle-Silver-Bottlecaps-Colored/dp/B006MWT4H0 

  15. Graves, M. (1975). Art of color and design. (M. S. Bae,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Ewha woman's university publications. (Original work published 1951) 

  16. Hammer, M. (2013). Francis bacon: phaidon focus. London, United Kingdom: Phaidon Press. 

  17. Huh, J. A. (2009). Nano as an imaginative science and visual paradigm shift. Design Convergence Study, 8(2), 3-16. 

  18. Hume, M. (1996, August). Scissorhands, Harpers and Queen, 82. 

  19. Hunt, A. (1996). Governance of the consuming passions: history of sumptuaryy law. New York, U.S.: Palgrave Macmillan. 

  20. Hesselgren, S. (1998). Man's perception of man-made environment: an architectural theory. (K. H. Park & J. J. Kim,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Kimoon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75) 

  21. Je, M. H. & Oh, Y. J.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visual tactility in user interface design of Smart Phon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a and Arts, 9(1), 119-135. 

  22. Ji, S. H. (2002). Psychology of visual arts and design [시각 예술과 디자인의 심리학]. Seoul, Republic of Korea: Mineumsa. 

  23. Jin, J. K. (2003). Contemporary aesthetics lecture [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 Seoul, Republic of Korea: Artbooks. 

  24. Jin, J. K. (2004). Aesthetics odyssey3 [미학 오디세이3]. Seoul, Republic of Korea: Humanist. 

  25. Jin, J. K. (2011). The story of western art: modernism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모더니즘편]. Seoul, Republic of Korea: Humanist. 

  26. Kim, E. J. (2009, July 28). Fried egg candle. Retrieved from http://media.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_view.asp?master_idx304&pagenum1&temptype5&page15&code&menu_idx302&main_menu_idx2&sub_menu_idx26&all_flag1 

  27. Kim, J. H. (2003). Design element [디자인 원론]. Seoul, Republic of Korea: Bubseo Publications. 

  28. Kim, J. Y. & Lee, H. J. (2005). A Study on Hybrid Trend upon Alexander McQueen's Work.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3(2), 300-313. 

  29. Kim, M. J. J. (2001). A study on the human sensibility measurement technology of texture coordinat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3(1), 47-55. 

  30. Kim, S. K. (2004). Study on graphic expression utilizing visual tactility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02727eb9751db5e5#redirect 

  31. Kim, S. Y. (2008). The Grotesque in the Work of Alexander McQue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8(8), 106-119. 

  32. Kim, Y. H. (2005). Etude sur la theorie de l'art chez deleuze. Studies in Philosophy East-West, 36(0), 159-174. 

  33. Kim, Y. W. & Choi, J. M. (2011). Effect of characteristics and texture of sight and touch on the tactile preferences for the black fabric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3), 556-564. 

  34. Knox, K. (2010). Alexander mcQueen: genius of a generation. London, United Kingdom: A & C Black. 

  35. Kwon, E. S. (2002). Color and synaestesia [색채와 공감각]. In Y. G. Kwon (Ed.), Future that is color [색이 만드는 미래] (pp. 42-50). Seoul, Republic of Korea: Kukje Books. 

  36. Kwon, H. J. (2002).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visual tactility and color emotion : with emphasis on the development of web-based assessment tool (Master's thesis,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Taejon,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21204e3578ae54e5#redirect 

  37. Kwon, H. S. & Keum, Y. J. (2008). Characteristics of avant-garde deconstruction-ism expressed in Alexander McQueen's Desig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2), 100-116. 

  38. Lee, J. H. & Roh, Y. S. (2012).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 of Maximalism Shown in the Works of Alexander McQuee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62(6), 165-181. 

  39. Lee, K. H. (2007), A study on the interaction between visual perception and the body in contemporary painting space. Journal of science of Art & Design, 11(0), 109-152. 

  40. Lee, S. & Du Preez, W. (2005). Fashioning the future: tomorrow's wardrobe. London, United Kingdom: Thames & Hudson. 

  41. Libby, W. C. (1981). Color and the structural sense. (Y. J. Lee,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Miji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4) 

  42. Lim, S. W. (2013). Aktualitat der vergessenen moglichkeiten angesichts walter benjamins kunstwerkessays. Zeitschrift fur deutschsprachige Kultur & Literatur, 22(0), 93-118. 

  43. Lindgren, M. (2011). The Perception of Fashion: Alexander McQueen. Centre for Fashion Studies, 1-67. 

  44. Mcluhan, M. (2002).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s of man. (S. K. Kim,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Mineumsa. (Original work published 1964) 

  45. Marks, L. U. (1998). Video haptics and erotics. Screen, 39(4), 331-348. 

  46. Menkes, S. (2015, March 16). Suzy Menkes: Alexander McQueen Savage Beauty Review.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suzy-menkes/2015/03/suzy-menkes-on-alexander-mcqueen-savage-beauty 

  47. Metmuseum.org (n.d.). Alexander mcQueen 2005 S/S. Retrieved from http://blog.metmuseum.org/alexandermcqueen/ensemble-its-only-a-game-1/ 

  48. Moholy-Nagy, L. (2005). The new vision: fundamentals of Bauhaus design, painting, sculpture, and architecture (4th ed.). New York, U.S.: Dover Publications. 

  49. Moon, E. B. (2010). color design textbook [색채 디자인 교과서]. Paju, Republic of Korea: Ahn graphics. 

  50. Musee-rodin (n.d.). The hand of god. Retrieved from http://www.musee-rodin.fr/en/collections/sculptures/hand-god 

  51. Ndc (n.d.). Juice Box. Spiegel. Retrieved from http://www.ndc.co.jp/hara/en/works/2014/08/haptic.html 

  52. Nike (n.d.). Soccer Ad. Retrieved from http://news.nike.com/nike-football-soccer 

  53. Oh, C. R. (2003). Theory of formative arts [조형예술원론]. Busan, Republic of Korea: Dong-a university publications. 

  54. Osterwold, T. (2003). Pop art. London, United Kingdom:Taschen. 

  55. Park, K. W. & Park, M. Y. (2008). A study on package design shape using visual tactility: focused on the domestic drinks mar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4(3), 201-210. 

  56. Park, M. Y. & Joh, H. (2013). A study on the library of 'the name of the rose' as a haptic spac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22(2), 100-111. 

  57. Paterson, M. (2007). The senses of touch: haptics, affects and technologies. New York, U.S.: Berg Publications. 

  58. Roh, E. K. & Ryu, H. S. (2005). Visual texture image and preference of men's suit fabrics.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8(2), 117-128. 

  59. Sauvagnargues, A. (2009). Deleuze et l'art. (J. H. Lee, Trans.). Paju, Republic of Korea: Youlhwhadang.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60. Segye (2005, ovember 24). Lipstick ad. Retrieved from http://www2.segye.com/Articles/News/Article.asp?aid20051122000279 

  61. Shim, H. R. (2003). Die grossstadt als der neue spielraum und das neue kunsterlebnis bei walter benjamin. A semiannually Journal of Philosophical Thought in Korea, 14(1), 225-250. 

  62. Smith, M. M. (2010). Sensory history. (S. H. Kim,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Subook.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63. Style.com (n.d.-a). Alexander mcQueen 2002 S/S.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slideshows/fashion-shows/spring-2002-ready-to-wear/alexander-mcqueen/collection/9 

  64. Style.com (n.d.-b). Alexander mcQueen 2008 S/S.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09-ready-to-wear/alexander-mcqueen/slideshow/collection#45 

  65. Style.com (n.d.-c). Alexander mcQueen 2008 S/S.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slideshows/fashion-shows/spring-2008-ready-to-wear/alexander-mcqueen/collection/52 

  66. Style.com (n.d.-d). Alexander mcQueen 2007 F/W.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slideshows/fashion-shows/fall-2007-ready-to-wear/alexander-mcqueen/collection/20 

  67. Style.com (n.d.-e). Alexander mcQueen 2001 S/S.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slideshows/fashion-shows/spring-2001-ready-to-wear/alexander-mcqueen/collection/24 

  68. Style.com (n.d.-f). Alexander mcQueen 2008 S/S.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slideshows/fashion-shows/spring-2008-ready-to-wear/alexander-mcqueen/details/7 

  69. Style.com (n.d.-g). Alexander mcQueen 2009 S/S.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slideshows/fashion-shows/spring-2009-ready-to-wear/alexander-mcqueen/collection/11 

  70. Style.com (n.d.-h). Alexander mcQueen 2001 S/S.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slideshows/fashion-shows/spring-2001-ready-to-wear/alexander-mcqueen/collection/76 

  71. Style.com (n.d.-i). Alexander mcQueen 2009 S/S.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slideshows/fashion-shows/spring-2009-ready-to-wear/alexander-mcqueen/collection/39 

  72. Suh, S. H. & Kim, Y. I. (2013). Fashion as art through the expansion of aesthetic concept of contemporary art and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7(4), 577-589. 

  73. Svendsen, L. (2013). Fashion: a philosophy. (S. Y. Doh,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MID.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74. Victoria and Albert Museum (n.d.-a). Cuirass. Retrieved from http://www.vam.ac.uk/museumofsavagebeauty/mcq/cuirass-back-plate/ 

  75. Victoria and Albert Museum (n.d.-b). Mussel bodice. Retrieved from http://www.vam.ac.uk/museumofsavagebeauty/mcq/mussel-bodice/ 

  76. Vasarely (n.d.). Vega-Ball. Retrieved from http://www.vasarely.com/site/site.htm 

  77. Vernerpanton (n.d.). Spiegel. Retrieved from http://www.vernerpanton.com/vp_fabric/fabric.html 

  78. Watt, J. (2014). Alexander mcqueen: fashion visionary (2nd.). London, United Kingdom: Goodman Books. 

  79. Wilson, A. (2015). Alexander McQueen: Blood Beneath the Skin. New York, U.S.: Scribn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