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lucidate the exchange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 during the 17th century through analyzing the oriental influences described in paintings in Delft school, a trade port of East India Company. The scope of this study focused on the 37 pieces of works by Johannes V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lucidate the exchange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 during the 17th century through analyzing the oriental influences described in paintings in Delft school, a trade port of East India Company. The scope of this study focused on the 37 pieces of works by Johannes Vermeer and 31 pieces of the paintings by Pieter de Hooch, which are all the existing work, as analysis targets. The resources of this study were from previous papers about the history of costumes, paintings and culture, Internet sources and other qualitatively analyzed articles. The items that the study looked into were Delft porcelains and Delft tiles, Turkey carpets, costumes and accessories pearl earrings and headdresses. The study looked into oriental factors observed in each of these items, and analyzed them. In terms of oriental factors that are frequently observed in paintings, porcelains (100%), Deft tiles (100%), pearl earrings (100%) and (most) carpets (92.3%) turned out to have oriental nature, but this was not the case with head dresses (7.7%) and clothing (0.3%). These results happen to coincide with the previous investigation in that the oriental factor was reflected in the culture first, while the effects on costumes significantly lagged behind. This progress in cultural exchange can be seen through the noted use of Chinoiserie, a technique that is representative of the Chinese culture, in the 18th century. Through Japonism, the influence of Japanese culture into Europe was introduced, in detail, in 19th century.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re are sufficient amount of sources that could be used to study the effect of orientalism to the Western culture. This study intends to look at how the oriental culture affected those of Europe by researching the Delft school of Netherlands during the 17th centur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lucidate the exchange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 during the 17th century through analyzing the oriental influences described in paintings in Delft school, a trade port of East India Company. The scope of this study focused on the 37 pieces of works by Johannes Vermeer and 31 pieces of the paintings by Pieter de Hooch, which are all the existing work, as analysis targets. The resources of this study were from previous papers about the history of costumes, paintings and culture, Internet sources and other qualitatively analyzed articles. The items that the study looked into were Delft porcelains and Delft tiles, Turkey carpets, costumes and accessories pearl earrings and headdresses. The study looked into oriental factors observed in each of these items, and analyzed them. In terms of oriental factors that are frequently observed in paintings, porcelains (100%), Deft tiles (100%), pearl earrings (100%) and (most) carpets (92.3%) turned out to have oriental nature, but this was not the case with head dresses (7.7%) and clothing (0.3%). These results happen to coincide with the previous investigation in that the oriental factor was reflected in the culture first, while the effects on costumes significantly lagged behind. This progress in cultural exchange can be seen through the noted use of Chinoiserie, a technique that is representative of the Chinese culture, in the 18th century. Through Japonism, the influence of Japanese culture into Europe was introduced, in detail, in 19th century.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re are sufficient amount of sources that could be used to study the effect of orientalism to the Western culture. This study intends to look at how the oriental culture affected those of Europe by researching the Delft school of Netherlands during the 17th centu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동인도회사의 무역 항구 중 하나인 델프트 학파의 회화 작품을 중심으로 묘사된 델프트 도자기, 델프트 타일, 카펫, 복식의 동양적 요소를 분석하여 17세기 동ㆍ서양의 문화교류를 구명하는데 있다. 연구의 자료 및 방법은 2차 자료를 중심으로 복식사, 미술사, 문화사 등 다양한 선행연구와 관련문헌 그리고 인터넷 자료를 참고로 하여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1661년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한 후 작품의 장식적인 배경에 더 치중하였고(Franits, 2006) 점점 더 화려한 실내 풍경을 보여주는 수많은 회화를 그렸다. 이 결과 당시 네덜란드 시민들의 생활 속에 얼마나 많은 동양의 영향이 미쳤는가를 확인 할 수 있는 훌륭한 연구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호흐는 1684년 55세의 나이로 암스테르담에서 사망하였다(Todorov, 1993).
제안 방법
델프트 학파인 요하네스 베르메르와 피테르 드 호흐의 회화에 묘사된 동양풍은 도자기, 타일, 카펫, 복식등에 빈번히 나타나므로 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유는 17세기의 네덜란드 회화를 사실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근거의 기준이 되고 있다. 본 장에서는 델프트 학파의 대표적 화가이자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요하네스 베르메르와 피테르 드 호흐의 회화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동인도회사의 무역 항구 중 하나인 델프트 학파의 회화 작품을 중심으로 묘사된 델프트 도자기, 델프트 타일, 카펫, 복식의 동양적 요소를 분석하여 17세기 동ㆍ서양의 문화교류를 구명하는데 있다. 연구의 자료 및 방법은 2차 자료를 중심으로 복식사, 미술사, 문화사 등 다양한 선행연구와 관련문헌 그리고 인터넷 자료를 참고로 하여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17세기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회화 37점과 피테르 드 호흐의 회화 31점 총 68점으로, 이들 화가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회화 전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러나 점차 동인도회사를 통해 동양에서 규칙적으로 수입이 되면서 중국의 도자기는 점차 식탁에 등장하는 것 이외에 회화에 나타나기 시작했고, 17세기 중반 네덜란드 가정에는 중국산 혹은 델프트산 동양풍 도자기가 널리 보급되었다. 화가들은 현실적인 분위기와 고급스러움을 가미하기 위해 집안을 그린 회화에 동양풍 도자기를 묘사하였다. 1627년과 1629년에 동인도회사를 통해 1만 5천점의 도자기가 수입되었다(Brook, 2008)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동양풍 도자기가 당시 시민계급의 유행품목이었던 것은 분명해 보인다.
대상 데이터
1672년 네덜란드와 프랑스사이에 전쟁이 발발하자 미술시장은 무너졌고 베르메르의 주 수입원이었던 회화는 매매 되지 않았다. 경제적 곤궁 속에서 괴로워하던 그는 43세가 되는 1675년 갑작스러운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베르메르는 델프트 미술계에서 인정을 받았고 높은 가격으로 수집가들의 후원도 받았으나 기록에 남은 제자나 크게 영향을 준 동시대 화가도 없었다.
연구의 자료 및 방법은 2차 자료를 중심으로 복식사, 미술사, 문화사 등 다양한 선행연구와 관련문헌 그리고 인터넷 자료를 참고로 하여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17세기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회화 37점과 피테르 드 호흐의 회화 31점 총 68점으로, 이들 화가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회화 전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단, 엠마누엘 드 비데는 종교화인 교회의 실내를 주로 그렸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외하였다.
회화에 묘사된 카펫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빨간색과 노란색을 중심으로 한 원색 계열의 화려한 색상, 기하학적 문양은 터키 카펫으로, 당시에 터키에서 수입된 동양 카펫은 유럽 부유층과 지도층 가정의 벽과 바닥, 테이블에 장식되었다. 터키 카펫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색은 높이 평가를 받는데 쪽(Indigo), 꼭두서니(Madder), 석류, 사프란(Saffron) 등의 식물염료를 사용하였으며, 특히 화려한 빨간색이 선호되었다. 터키 카펫의 문양은 카네이션, 튤립, 엉겅퀴, 석류 등의 꽃문양 혹은 식물의 잎이나 줄기 문양으로 대체로 간단한 수직 혹은 수평의 직기에서 제작되었으며, 그 용도도 매우 다양하여 바닥이나 벽의 장식은 물론 가방, 쿠션의 덮개, 테이블 덮개 등 가정용으로 사용되었고, 특히 관 덮개, 벽걸이, 쿠션 커버는 유럽에 많이 수출되었다(Wilson, 2000).
호흐의 부모는 그가 어릴 때 예술적 재능을 발견하여 전문적인 훈련을 받도록 하였다. 호흐는 네덜란드 서부 도시인 하틀렘(Haarlem)에서 풍경화가로 유명한 니콜라스 베르헴(Nicolaes Berchem, 1620-1683) 밑에서 수학 하였다. 1652년 델프트로 이주하여 10년간 활동하다가 1661년에 암스테르담(Amsterdam)으로 다시 거주지를 옮겼다(Franits, 2006).
호흐는 델프트로 이주한 후 1654년 결혼하였고, 1655년에는 델프트의 성 루카 길드(Delft's Guild of St. Luck)의 화가로 활동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델프트 타일, 도자기, 진주귀걸이, 카펫, 헤드드레스, 의복에 나타난 동양적 요소를 살펴보면, 델프트 도자기와 델프트 타일은 중국의 청화백자의 색채와 디자인, 문양의 내용을 그대로 차용하였으며, 진주 귀걸이의 경우는 크고 뒷면이 납작한 중국에서 수입한 모조 진주를 착용한 것을 알 수 있다. 카펫의 경우는 색상, 디자인과 문양으로 미루어 터키에서 수입한 카펫으로 추정되고, 헤드드레스의 경우는 페르시아의 터번과 베트남의 원뿔형 모자를 볼 수 있다.
복식에 나타난 영향으로는 일본의 기모노, 동양의 진주를 사용한 귀걸이, 터번, 원뿔형 모자 등이 회화에 묘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5세기에 유행하기 시작한 터번은 이국적인 동양풍을 상징하는 원뿔형 모자와 함께 회화에 등장하였고,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를 통해 전파된 일본의 가운인 기모노는 회화에서 소매통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분석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분석에 쓰인 델프트 학파의 회화에 가장 많이 등장한 동양풍 아이템으로 델프트 타일, 도자기, 진주귀걸이, 카펫, 헤드드레스, 의복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양적 요소가 문화ㆍ예술에 먼저 반영되고 복식에 반영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차를 두게 된다는 선행연구(Kim & Bae, 2015)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준다.
이러한 이유로 회화 속에서도 대부분 테이블 커버, 벽장식 등에 카펫이 묘사 되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작품 총 68점 중 13점에 카펫이 등장하며 그 중 1점을 제외한 12점(92.3%)에서 앞서 언급한 터키 카펫의 특징이 나타났다. 즉, 당시 회화에 묘사된 거의 대부분의 카펫이 동양풍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호흐의 작품에서 당시 델프트의 주요 생산품이었던 타일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델프트에서 집안을 장식하는데 관심이 있었던 시민 구매층이 두터웠다는 것을 의미한다(Kim, 2015). 본 연구에서 분석한 총 68점 중 15점에서 바닥 및 벽장식에 동양풍 타일이 나타나며 그 배색과 문양에서 청화백자의 특징을 보여주므로 모두 동양풍으로 볼 수 있다. 델프트 타일은 델프트 도자기의 영향으로 도자기 문양에서 사용되었던 일상생활 모습을 중국의 청화백자의 색을 그대로 차용하여 백색과 청색 타일에 옮겨놓았다.
분석한 작품 총 68점 중 13점에 나타났으며, 13점(100%)모두 동양의 진주를 사용한 귀걸이다.
이렇듯 의복은 일본의 기모노를 그대로 차용하기 보다는 착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변형된 형태로 받아 들여졌음을 알 수 있다. 분석한 총 68점 중 67점에서 의복이 나타났으며, 그 중 2점(0.3%)에서 동양풍의 의복인 일본 가운이라 불리었던 기모노가 나타나서 여타 생활용품에서 보다 현저히 낮은 빈도를 보였다.
후속연구
후속연구로 이러한 문화의 교류가 선행된 이후, 동양풍의 영향이 복식에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18세기 이후의 유럽 복식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로 확대되기를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7세기의 네덜란드에서 종교적 영향에서 벗어난 독립적인 장르화가 가능할 수 있었던 특수한 상황적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이 시기에 회화의 주제는 일상적인 삶을 꾸밈없이 묘사하는 장르(genre)화가 독립적인 장르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네덜란드에서 이러한 종교적 영향으로부터 벗어난 독립적인 장르화가 가능할 수 있었던 데에는 네덜란드의 특수한 정치, 경제, 종교적 상황이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칼비니즘(Calvinism)의 교리에 따라 성상의 사용이 금지 되면서 화가들은 더 이상 교회의 재단을 장식할 종교화를 그리지 않았고, 상인 및 시민의 기호에 맞는 세속적인 회화들을 그리게 되었다(Todorov, 1993). 특히 17세기 중반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지부가 있었던 델프트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화가를 델프트 학파라고 칭하며, 그 중에서 장르화를 그린 대표적인 화가로는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 1632-75)와 피테르 드 호흐(Pieter de Hooch, 1629-84), 엠마누엘 드 비데(Emmanuel de Witte, 1617-1692)를 들 수 있다.
동인도회사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후 1652-1654년, 1665-1667년, 1672-1673년 세 번에 걸쳐 영국과 프랑스와의 전쟁을 치렀지만, 결국 문호개방으로 인한 활발한 무역활동으로 17세기 유럽의 중심 국가가 되었다(Todorov, 1993). 당시 유럽에서는 1600년 영국을 시작으로 동양과의 무역을 목적으로 하는 동인도회사(東印度會社, Dutch East India Company)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1602년에는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1664년에는 프랑스 동인도회사가 설립되었다.
네덜란드 델프트 지역을 중심으로 한 동ㆍ서양 문화교류는 어디서 찾아볼 수 있는가?
17세기의 네덜란드 델프트 지역을 중심으로 한 동ㆍ서양의 문화교류는 네덜란드 장르화에 등장하는 동양풍의 도자기, 쟁반, 실내의 벽과 바닥을 장식한 델프트 타일(tile), 헤드드레스(headdress), 카프탄(caftan)형식의 가운(gown), 터키(Turkey)산 카펫(carpet)에서 찾아볼 수 있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무역이 활발했던 시기에 활동했던 델프트 학파들의 회화를 통해 익명의 일상적인 삶을 주제로 한 회화 속에서 동양의 문화가 어떻게 이해되어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복식 문화 교류에 선행되는 문화ㆍ예술의 영향을 조망해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참고문헌 (30)
Bae, S. J. (2013). The civil culture and the civil costume of Netherlands women in the 17th century through the works of Johannes Vermeer.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4), 22-39.
Bamboo hat. (n.d.). In Soqou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baike.soqou.com/v11459.htm
Brook, T. (2008). Vermeer's hat. New York, Republic of U. S. A: Blopmsbury.
Choi, J. A. (2002). Study of Johannes Vermeer's Genre Paintings: The-Picture-within-The-Picture. Unpublished ma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Ewha Women. Seoul, Republic of Korea.
Delft ware. (n.d). In Naver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82627&cid40942&categoryId33065
Durip. (n.d.). In Soqou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baike.soqou.com/v11459.htm
East India Company of the Netherlands. (n.d.). In Daum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n3905a
Franits, W. (2006). Pieter de Hooch : A woman preparing bread and butter for a boy. Los Angeles, U. S. A.: Getty.
Harris, J. (2010). 5000 years of textiles. Washington DC, U. S. A: Smithsonian 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History of Netherlands. (n.d.). In Naver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05058&cid43022&categoryId43022
Holland. (n.d). In Naver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32838&cid51392&categoryId51396
Johannes Vermeer. (n.d). In Wikipedia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C%9A%94%ED%95%98%EB%84%A4%EC%8A%A4_%EB%B2%A0%EB%A5%B4%EB%A9%94%EB%A5%B4
Joh, M. G. (2011). Research on the Creation Process of the Art Market in Netherlands. Culture & Arts Business Studies, 4(2), 71-94.
Kim, B. M. (2015). A Study on 'Child-Rearing Genre Paintings' of Pieter de Hooch: The Domestic Ideal of the Seventeenth-Century Dutch Middle Class. Western Art History Society, 42, 7-36.
Kim, J. H. (n.d.). Vermeer. Navercast. Retrieved from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51&contents_id2893
Kim, M. E. & Bae, S. J. (2014).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ostume patterns between 18th century France and Chinese Qing dynas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7), 29-44.
Kim, M. E. & Bae, S. J. (2015). A research on the exchange of costume culture between Netherlands and Japan through 17-18 century Dutch East India Compan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5(4), 109-123.
Lee, E. S. (2014). Britain's Perception of China before and after the 18th Century. Korea & China Humanities Studies, 42(1), 181-203.
Lee, H. S. (2008). Emanuel de Witte's Church Interiors and the Dutch Reformed Church. Study of Art History, 22, 307-338.
Netherlands Art. (n.d.). In Naver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76232&cid40942&categoryId33048
Netherlands. (n.d). In Wikipedia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s://ko.wikipedia.org/w/index.php?search%EB%84%A4%EB%8D%9C%EB%9E%80%EB%93%9C&title%ED%8A%B9%EC%88%98%3A%EA%B2%80%EC%83%89&fulltext%EA%B2%80%EC%83%89
Park, M. H. (2004). A Study on the Images of Women Drinking Wine in 17th Century Dutch Genre Painting. Journal of Western Art History, 26(1), 72-93.
Peck, A. (2013). The worldwide textile trade 1500-1800. London, U.K.: Thames & Hudson.
Qiao, Y. Y. & Kim, N. H. (2014). Research into the influences of the Jingdezhen's exported ceramic of the early Qing dynasty on the modern of european porcelain. hangukdojahakyeongu, 11(2), 39-50.
Schneider, N. (2013). Jan Vermeer. Los Angeles, U. S. A.: Taschen.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Todorov, T. (2003). Praise daily; test the XVII century Dutch painting. (E. J. Lee,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Puriwa Ipari.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Turban. (n.d). In Daum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b22t2424a
Wilson, K. (2000). A history of textiles. (N. S. Park & I. S. Cha,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Yee, C. W. (2013). La modernite de la peinture de genre hollandaise du XVII e siecle et de la peinture impressionniste francaise du XIX e siecle. 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et des Arts en France, 45(1), 237-271.
Yoo, J. L. & Cho, O. S. (1999). A study on the civil costumes appeared on Dutch Paintings in the 17th century. Journal of Fashion Business, 3(2), 37-4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