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interior space which effects the basic floor plan of traditional houses, in Huizhou, CHINA. The field study for the content analysis of a interior space of traditional houses were conducted from August 16 to 21, 2015, in Xidi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interior space which effects the basic floor plan of traditional houses, in Huizhou, CHINA. The field study for the content analysis of a interior space of traditional houses were conducted from August 16 to 21, 2015, in Xidicun & Hongcun village. The major characteristics of 'tang' interior were as follows; Firstly, all of traditional houses in a skylight that front of 'tang'. Several types of floor plan were fixed by a combination of the space layout and numbers between 'tang' and skylights. Secondly, 'Tang' is from 3,250 to 6,000 mm in width, from 3,800 to 7,800 mm in depth. All skylights are more length than 'tang' in width. So all of spacious 'tang' were very bright without any lighting fixtutes. Thirdly, the patterns of woodcuts were the major settings of interior decorations. All of a window and door, capital has a detail woodcuts that are flowers, animals, plants, peoples, vases, and geometric patterns. In the last analysis, the traditional housing designs in Huizhoui old villages were planned for family that everlasting life, made a functional and rational deci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interior space which effects the basic floor plan of traditional houses, in Huizhou, CHINA. The field study for the content analysis of a interior space of traditional houses were conducted from August 16 to 21, 2015, in Xidicun & Hongcun village. The major characteristics of 'tang' interior were as follows; Firstly, all of traditional houses in a skylight that front of 'tang'. Several types of floor plan were fixed by a combination of the space layout and numbers between 'tang' and skylights. Secondly, 'Tang' is from 3,250 to 6,000 mm in width, from 3,800 to 7,800 mm in depth. All skylights are more length than 'tang' in width. So all of spacious 'tang' were very bright without any lighting fixtutes. Thirdly, the patterns of woodcuts were the major settings of interior decorations. All of a window and door, capital has a detail woodcuts that are flowers, animals, plants, peoples, vases, and geometric patterns. In the last analysis, the traditional housing designs in Huizhoui old villages were planned for family that everlasting life, made a functional and rational dec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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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휘주 지역 전통주택에 대한 중국의 연구나 학술서는 대부분 개괄적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이 많으며 주공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연구의 수는 비교적 미미한 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휘주 전통주택을 대표하는 이 두개 마을을 통하여 휘주 주거의 특성을 나타내는 공간적 기본 특성과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휘주 주택의 실내 평면과 입면 구성을 고찰하고 주공간을 구성하는 기본적 접근 및 그 안에 내재된 공간 문화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휘주 전통주택을 대표하는 이 두개 마을을 통하여 휘주 주거의 특성을 나타내는 공간적 기본 특성과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휘주 주택의 실내 평면과 입면 구성을 고찰하고 주공간을 구성하는 기본적 접근 및 그 안에 내재된 공간 문화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주택의 실측은 2015년 8월 16일에서 8월 20일까지 시행되었으며 분석을 위한 사진 촬영과 일부 거주자 면담이 병행되었다. 한편 조사 대상 주택들은 오랜 세월 이어오면서 변화되었으나 그러한 사적 과정의 분석은 자료의 한계상 배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공간 현황에 대해서만 파악하고자 하였다[Figures 1, 2, 3].
가설 설정
천정은 실내와 실외의 공기 대류를 끊임없이 순환하도록 하여 실내 환기에도 매우 유리하다. 둘째, 실내의 구성에서 당과 양측의 대칭적 침실 배치 원리는 사합원과 같다. 그러나 사합원과 달리 휘주 주택은 천정이 매우 중요한 평면구성의 기본 요소이다.
제안 방법
서체촌에서는 광고제(廣古齊), 서옥정(瑞玉庭), 응복당(膺福堂), 이복당(履福堂), 상덕당(尙德 堂), 앙고당(仰高堂), 도리원(桃李圓), 대부제(大夫第)의 8개 주택, 굉촌에서는 6개 주택(승지당(承志堂), 수인당(樹 人堂), 도원거(桃園居), 경수당(敬修堂), 벽원(碧園), 숭지당(崇支堂)) 등, 총 14개 가옥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택의 실측은 2015년 8월 16일에서 8월 20일까지 시행되었으며 분석을 위한 사진 촬영과 일부 거주자 면담이 병행되었다. 한편 조사 대상 주택들은 오랜 세월 이어오면서 변화되었으나 그러한 사적 과정의 분석은 자료의 한계상 배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공간 현황에 대해서만 파악하고자 하였다[Figures 1, 2, 3].
대상 데이터
연구는 현지조사를 통한 내용분석의 질적 방법이다. 조사를 위해 서체촌과 굉촌에 단기 체류하여 마을에 잘 보존되어 있는 주택 중 외부에 개방되고 실측이 허용된 주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서체촌에서는 광고제(廣古齊), 서옥정(瑞玉庭), 응복당(膺福堂), 이복당(履福堂), 상덕당(尙德 堂), 앙고당(仰高堂), 도리원(桃李圓), 대부제(大夫第)의 8개 주택, 굉촌에서는 6개 주택(승지당(承志堂), 수인당(樹 人堂), 도원거(桃園居), 경수당(敬修堂), 벽원(碧園), 숭지당(崇支堂)) 등, 총 14개 가옥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Table 1]에서와 같이 주택들은 모두 명대와 청대에 건립되어 굉촌에서는 벽원이 1607년, 서체촌의 상덕당은 1620년에 건립되어 3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집이 유지되고 있었다. 건축면적은 서체촌에서 가장 작은 대부제가 118 m2였으며 굉촌은 큰 정원을 지닌 벽원이 700 m2, 그리고 승지당이 가장 큰 면적인 2,100 m2의 규모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집의 층고는 3층인 앙고당을 제외하고 모두 2층이었다.
그러므로 보통의 주택들은 마두벽이 실내의 한 벽을 이루어 ‘ ’자평면이 되는데 비하여 지붕이 4면을 이루는 경우는 천정이 실 중앙쪽으로 위치하면서 ‘▣’자형을 이루게 된다. 결과적으로 14채 주택을 출입문의 위치와 연관시킨 유형 차이는 총 6가지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건축년한이 오래된 집이 많은 서체 촌은 측면의 진입이 많았고 보다 후대에 건립된 굉촌은 모두 안뜰을 통한 정면 진입이 많았다[Figures 9, 10].
넷째, 실내의 공간 구성이 주택 축의 중심과 대칭을 이루는 사합원의 공간 질서와 규범을 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인들의 공통적 주거관을 엿볼 수 있었다. 아울러 당 중심의 기본적인 평면 유닛을 구성하고 이를 주택의 상황에 맞게 변형하거나 중첩하여 나타난 평면 계획은 그 자체가 모듈이라는 법칙을 적용한 셈이다.
다섯째, 휘주 주택의 실내공간 입면을 구성하는 창호나 목재에 많은 조각 장식을 가미하여 폐쇄적인 주거생활을 하는 가족들에게 지속적인 아름다움과 미를 제공하도록 했다는 점에서 주거의 질적 쾌적성에 기여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섬세하게 조각된 다양한 문양과 패턴들은 가족들의 행복과 장수를 기원하며 일심의 공동체가 되는 동기를 부여하기도 한다.
둘째, 주택의 평면 구성을 위한 실내 진입 유형은 외부에서 내부로의 긴밀한 동선과 아울러 프라이버시에 대한 중국인들의 강한 구분이 있음을 보여준다. 가족들의 사적보호를 하면서도 집의 배치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규범을 우선시 하고 있었다.
둘째, 출입은 오로지 대문이고 그렇지 않으면 부엌이나 마당 등에서 골목으로 출입 가능한 아주 작은 쌍여닫이 후문 뿐이다. 대문은 상부(門樓)에 반드시 화려한 조각 장식물을 부착하므로써 높은 담장과 벽이 만들어낸 지루한 폐쇄감을 상쇄하는 것은 물론 오히려 대조적으로 대문을 강조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휘주의 전통주택은 휘주 문화를 대별하는 독자적인 특징과 요소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산간지역의 어려운 자연적 조건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요소를 적극 주택 계획에 반영하여 다른 주택에서 볼 수 없는 매우 독특한 주거 공간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휘주의 대표적인 전통주택 유산을 지닌 서체촌과 굉촌의 주거 연구는 앞으로도 더 많은 과제를 담고 있다고 보여 진다.
셋째, 주택 구조는 목조와 석조가 혼합된 구조인데 외부는 석재로, 내부는 수직적 목구조로 형성된 독특한 건축문화를 지닌다. 이러한 휘주 전통주택의 형성에 대한 배경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들고 있는데, 하나는 휘주 지역의 가장들이 대부분 상인이었다는 점이다.
셋째, 휘주 전통주택의 실내 평면 안에 도입된 천정이라는 개방공간은 다른 문화권에서 보기 어려운 공간구성이었다. 이는 채광을 통한 실내의 밝음 뿐만 아니라 축소된 안뜰로써 자연 기후의 상태를 일상적으로 공유하며 생활했다는 점에서 매우 자연친화적 평면 구성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조사주택의 당의 배치에 따른 평면구성은 대부분 기본적 유형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붕이 삼면을 구성하고 나머지 한 면이 마두벽의 구성으로 되는 가장 기본적인 경우는 대개 당과 양 침실만 배치된다.
종합적으로 휘주의 전통주택은 휘주 문화를 대별하는 독자적인 특징과 요소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산간지역의 어려운 자연적 조건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요소를 적극 주택 계획에 반영하여 다른 주택에서 볼 수 없는 매우 독특한 주거 공간임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휘주 전통주택의 기본적 특징인 마두벽은 외부에 대한 방어와 방범, 화재의 방지라는 일차적 기능을 통하여 마을 전체의 안전에 더욱 우선한 계획이었다. 이러한 기반시설은 휘주 전통주택의 외형적 특성을 나타내주는 일차적 요소가 되었다는 점이다.
휘주의 전통주택이 지닌 공간 구성을 살펴 본 결과 휘주 지역 전통주거는 매우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면을 적극적으로 공간 구성에 반영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지속적 삶을 위한 적극적이고 의도적인 공간 계획은 전통 주거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 즉 단순한 시대적제약이나 자연환경에 대한 수동적 적용이라는 보편적 담론을 넘어 선다는 점에서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점에서 휘주의 대표적인 전통주택 유산을 지닌 서체촌과 굉촌의 주거 연구는 앞으로도 더 많은 과제를 담고 있다고 보여 진다. 본 과제는 주어진 최소한의 조건아래에서 이루어진 것이므로 휘주 지역 전통 주택이 지닌 문화적 관점에서 더욱 심층 깊은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들은 오늘날 현대주택의 공간계획에도 적용할만한 지혜를 담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휘주의 전통적 주거에 관한 특징은?
이 지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황산을 중심으로 한 산간지역이다. 휘주의 전통적 주거는 중국의 주택이 공유하는 보편적 성격을 유지하면서도 강남지방 특유의 정취를 함께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독특한 주거문화를 형성하고 있다1). 휘주 지역은 주거문화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과 차별을 지니므로 ‘휘파’, ‘휘문화’라고도 지칭된다.
휘주는 어디에 있는가?
휘주(徽州)는 중국 안휘성의 남부에 위치한 양자강 아래 남쪽 지역을 지칭한다. 이 지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황산을 중심으로 한 산간지역이다.
휘주는 어떤 지역인가?
휘주(徽州)는 중국 안휘성의 남부에 위치한 양자강 아래 남쪽 지역을 지칭한다. 이 지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황산을 중심으로 한 산간지역이다. 휘주의 전통적 주거는 중국의 주택이 공유하는 보편적 성격을 유지하면서도 강남지방 특유의 정취를 함께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독특한 주거문화를 형성하고 있다1).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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汪森强 (2005). Huizou Houses (走進老房子). 鳳凰出版傳媒股媒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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汪武 (2015). World Heritage (世界文化遺産 宏村 西遞村). 中國美術學院出版社
荊基敏 (1999). Traditional Houses of CHINA (中國傳統民居). 天津大學出版社
占 春 (2012). Traditional Houses of CHINA (中國民居). 時代出版傳媒股有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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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 H. (2014). Tradional Interior & Beauty of East Asia (동아시아 전통인테리어의 장식과 미). Paju: Seohaemunj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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