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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연계형 은퇴주거단지의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잠재 수요자의 의견 분석 - 거주의사 유무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Future Residents' Opinions about the Services and Programs in the University-Based Retirement Community - Focusing on the Opinion Differences Depending on Residents' Intention to Live in the UBRC -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6 no.6, 2015년, pp.199 - 206  

김미희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김석경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ervices and programs that will be needed for helping senior residents to be aging healthfully and comfortably in the university-based retirement community (UBRC).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about 900 faculty and staff members in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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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로 차후 대학연계형 은퇴 주거단지의 개발 및 계획 시 제공되어야 할 생활보조 서비스와 교육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 관련 종사자들의 의견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실제 개발 및 계획이 이루어질 때 활용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대학연계형 은퇴주거단지의 서비스 및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은퇴주거단지에서 원하는 의료지원 서비스, 생활편의서비스, 식사서비스 등 서비스의 종류와 평생교육수업에 대한 흥미도와 참여의사, 자원봉사활동 등에 관한 의견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연속보호체계형 노인은퇴주거단지(CCRC)라는 주거유형을 대학과 연계하여 한국에서의 개발가능성을 검토함으로써 새로운 노인주거유형의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운영방안 개발에 일조할 것이다.
  • 기존의 사례들을 고찰해 보면, 대학연계형 은퇴주거단지의 거주자들은 은퇴 후에도 대학생들과 친밀한 멘토나 멘티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본 설문조사에도 잠재 거주자들이 다음의 네 가지 자원봉사 기회에 활동할 의사가 있는지 파악하였다. 첫 번째는 단지 내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것, 두 번째는 노인학, 심리학, 간호학과 등에서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서 참여하는 학생들, 셋째, 대학으로 오는 외국 유학생·교환학생이 적응하도록 돕는 것, 넷째, 신임교원 또는 교직원이 정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등이었다9).
  • 건강하고 활동적인 노년을 보내기 위해, 은퇴주거 단지 내 제공되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적용가능성이 있는 대학연계형 은퇴주거 단지에서 제공될 수 있는 노인의 일상생활을 보조하기 위한 서비스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잠재 거주자의 의견을 파악하고, 차후 이러한 주거단지를 계획 시 기본 지침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우리나라의 지방 국립대에 재직하고 은퇴를 10년 이내로 남겨 둔 교원과 직원이다.
  • 은퇴주거단지 내에서 제공되기를 희망하는 서비스를 파악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사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종합하여 설문지에 표로 제시하였다. 우선 의료·건강서비스로는 기본건강 및 응급관리, 상시 시설에서 제공하는 의료간호 서비스, 재활치료 서비스, 개인별 맞춤 의료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파악하였다.
  • 은퇴주거단지에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얼마나 자주하기를 바라는지에 대한 잠재 거주자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매일 수업이 실시되는 것보다는 한주에 2-3회나 주 1회 정도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로 차후 대학연계형 은퇴 주거단지의 개발 및 계획 시 제공되어야 할 생활보조 서비스와 교육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 관련 종사자들의 의견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실제 개발 및 계획이 이루어질 때 활용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대학연계형 은퇴주거단지의 서비스 및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은퇴주거단지에서 원하는 의료지원 서비스, 생활편의서비스, 식사서비스 등 서비스의 종류와 평생교육수업에 대한 흥미도와 참여의사, 자원봉사활동 등에 관한 의견을 파악하고자 한다.
  • 향후 대학연계형 은퇴주거단지가 계획될 시, 거주의사가 있는 응답자들이 단지 내 다른 거주자들을 위해 수업을 제공할 의사가 있는지를 파악해 보았다. 이는 거주자들의 자원봉사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현재 미국의 많은 은퇴주거단지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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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고령화 현상으로 인한 문제점은? 우리나라 고령화 현상은 노인부양부담, 노인건강, 노인 범죄, 노인소득보장 등의 문제와, 노인들의 역할 상실 및 사회참여 기회의 감소와 같은 새로운 사회문제를 야기했다. 최근 이러한 사회문제는 행복한 노후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과제를 던져주고 있는데 그 중 하나로 노인평생교육이 오늘날 직면한 노인 문제 해결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Kim, Jung & Lee, 2012).
고령화 현상은 어떤 과제를 생겨나게 하였는가? 우리나라 고령화 현상은 노인부양부담, 노인건강, 노인 범죄, 노인소득보장 등의 문제와, 노인들의 역할 상실 및 사회참여 기회의 감소와 같은 새로운 사회문제를 야기했다. 최근 이러한 사회문제는 행복한 노후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과제를 던져주고 있는데 그 중 하나로 노인평생교육이 오늘날 직면한 노인 문제 해결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Kim, Jung & Lee, 2012). 우리나라는 OECD국가들 중 최상의 청년 교육 수준을 자랑하나, 동시에 최고의 세대 간 교육수준 격차를 보이는 국가이기도 하다.
활동적노년이란? 최근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은퇴 후 건강하게 생활하는 기간이 연장됨에 따라 제 3의 인생(the third age)이라 일컫는 인생의 새로운 주기가 등장하여 인생주기에 대해 재정의 되었고 이러한 제 3 인생기의 등장은 활동적 노년(active aging) 개념을 부각시키기 시작하였다. 활동적노년이란 ‘사람이 나이를 먹어가면서도 사회 및 경제체제 안에서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개인, 가족, 나라를 둘러싼 다양한 영향들과 결정요소들에 달려있으며 결정요소들은 노인의 건강과 삶의 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cited in Kwak, 2008). 이러한 노인의 삶의 변화와 성공적인 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Seo,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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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recht, S. B. (1994). Continuing-Care Retirement Communities. In W. E. Folts & D. E. Yeatts (Eds.), Housing and the aging population-pptions of the new century. New York & London: Garland Publishing, Inc., 145-168. 

  2. Groger, L., & Kinny, J. (2006). CCRC here we come! reasons for moving to a continuing care retirement community. Journal of Housing for the Elderly, 20(4), 79-101. 

  3. Kim, H. Y., Lee, Y. S., & Yoon, H. G. (2010). The Study on Housing characteristics preferred by babyboomer after retirement focusing on apartment's residents of Gangnam region in Seoul-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1(5), 83-92. 

  4. Kim, D. B., Jeong, G. H., & Lee, Y. J. (2012). The effects of elderly's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on the ego integri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32(3), 801-817. 

  5. Kim, M. H., & Oh, J. Y. (2014). The fundamental study for development and planning of Korean style continuing care retirement communitie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5(5), 93-102. 

  6. Kim, M. H. (2015). The exploratory study for development and planning of Korean style university -based continuing care retirement communitie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6(1), 119-128. 

  7. Kim, M. H. & Km, S. K. (2013). Baby boomers' residential life images and supportive service needs at post-retirement hom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100, 3-10. 

  8. Kim, M. H., & Km, S. K. (2015a). An analysis of university-based retirement communities' architectural and managerial feature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6(4), 119-127. 

  9. Kim, M. H., & Km, S. K. (2015b). Future residents' opinions about architectural features and development strategies for the university-based retirement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6(6), 181-190. 

  10. Kwak, I. S. (2008).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activity program for active aging. Proceeding of Autumn Annual Conference of KHA, 2008, 31-42. 

  11. Seo, M. H. (2011). The effects of the elderly'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program on successful aging. doctoral dissertation, Daegu Haany University, Daegu. 

  12. Statistics Korea (2014). 2014 Statistics for Korea Seniors. Statistics Korea. Retrieved May 6, 2015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 moderead&aSeq308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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