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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온도에 따른 휘발유 자동차의 배출가스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haust gas characteristics of the vehicle gasoline according to the ambient temperature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9 no.6, 2015년, pp.47 - 53  

임재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성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오상기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is the geographic location during the summer, the temperature rising to $35^{\circ}C$ and winter temperature is $-15^{\circ}C$ to reduce the air temperature changes, such as relatively large compared to other countries. This increase or decrease of the harmful exhaust g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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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 배출가스 시험법 시험온도 조건인 20~30 ℃를 포함하여 다양한 온도조건(35, 25, 0, -7, -15, -25 ℃)하에서 2대의 차량(2.0L MPI, 2.4L GDI)으로 대기온도에 따른 휘발유 자동차의 배출가스 특성에 관하여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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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강화하게 된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계는 대기 질 개선 및 지구 온난화 방지, 그리고 화석에너지의 고갈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강구책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대폭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자동차 및 저감장치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양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삼원촉매는 어떻게 배출가스 증가에 영향을 주는가? 삼원촉매의 경우 일정 온도 이상에서 장치가 활성화 되어 유해 배기가스를 저감시키는 역할을 하는 데 대기온도가 낮으면 장치의 활성화 시간이 길어져 저감 효율 저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엔진오일의 윤활성 감소와 점성의 증가를 야기시켜 기계적 손실과 연비저하를 일으키고, 동시에 배출가스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1)
경유 자동차에서 배출가스를 저감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경유 자동차에서는 배출가스를 저감하기 위해 EGR, SCR 및 DPF를 사용하고 있으며, 휘발유 자동차의 경우 탄화수소 및 일산화탄소를 저감하기 위해 엔진 후단에 삼원촉매를 장착하여 배출가스 양이 저감되고 있다. 삼원촉매의 경우 일정 온도 이상에서 장치가 활성화 되어 유해 배기가스를 저감시키는 역할을 하는 데 대기온도가 낮으면 장치의 활성화 시간이 길어져 저감 효율 저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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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M. Kim et al., 2008, "A study on the exhaust characteristics of gasoline vehicle according to ambient temperature", Proceeding fo the 46th meeting of KOSAE, pp. 237-239. 

  2. D. I. Kang et al., 2011, "A Study on the setting of motor vehicle greenhouse gas emission standards", KOSAE(20110519), pp. 641-646. 

  3. Kasper. M, 2004, "The number concentration of nonvolatile particles design study for an instrument according to the PMP recommendation", SAE No. 2004-01-0960. 

  4. H. S. Kim et al., 2005, "Measurement of size distribution of diesel particles : effects of instruments, dilution methods and measuring pos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6, No. 2, pp. 119-124. 

  5. J. T. Lee et al., 2014. "Comparisons of the 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between gdi and mpi vehicle", JILASSKR Vol. 19, No. 4, pp. 18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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