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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류화염의 화학적 발광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Chemiluminescence Characteristics of a Turbulent Flame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20 no.4, 2015년, pp.1 - 9  

권민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세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시스템연구실용화그룹) ,  이창엽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시스템연구실용화그룹) ,  김용모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a deriving the relations according to the measuring locations between the chemiluminescence and the flame state at commercial burner. In this study, the flame chemiluminescence of the flame of commercial burner is measured using a photomultiplier tube and the optical b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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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화염에서 발생하는 자발광에 대해 연소과정 중 화학반응 하는 특정 화학종의 라디칼의 계측을 통한 광학적 계측 방법이 대두되었고, 이러한 광학적 계측방법은 화염을 직접계측하며, in-situ방식으로서 연소시스템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광학적 계측 기법을 일반적인 연소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계측위치별 신호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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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소컨트롤 기법은 무엇인가? 화석연료의 고갈과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세계적으로 연소시스템의 고효율 화와 저공해화가 이슈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실시간으로 화염상태를 계측하여 연소기 운전조절을 통해 최적의 화염상태를 유지하는 연소컨트롤(combustion control) 기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1]. 일반적인 feedback control system은 크게 센서와 엑추에이터, 프로세서로 나눌 수 있다.
연소시스템의 센서가 응답하는 속도가 느린 이유는? 일반적인 feedback control system은 크게 센서와 엑추에이터, 프로세서로 나눌 수 있다. 연소시스템의 센서는 일반적으로 배기가스 stack에서 suction probe를 이용하여 계측하는 방식이며 이러한 방식은 배기가스의 Stack으로의 이동시간, 프로브를 통한 계측시간, 센서의 안정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응답속도가 비교적 느리다. 응답속도가 느린 센서를 적용한 컨트롤 시스템은 자체 에러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불안정한 컨트롤영역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화학적 발광에서 방사되는 에너지의 파장을 결정하는 것은? 화학적 발광(Chemiluminescence)은 전기적으로 여기상태(Electronically excited)에 있는 분자가 기저상태(Lower energy state)로 돌아오면서 방출하는 에너지를 지칭한다. 여기서 방사되는 에너지의 파장은 분자의 종류와 분자의 천이에 의해 결정된다. 탄화수소연료의 연소반응에 의하여 나타나는 라디칼은 화학반응이나 열 충돌(Thermal collision)에 의해 생성되는 이렇게 생성되는 분자는 상기한 바와 같이 분자의 종류에 따라 각각의 파장에서 피크를 나타낸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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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ewon Kim, Chang Yeop Lee, Minjun Kwon, "Real-time Integrated control system to improve boiler efficiency," Research of Energy Efficiency & Resources, Annual report, 2013. 

  2. Y. Ikeda., J. Kojima., T. Nakajima., F. Akamatsu., M. Katsuki., "Measurement of the Local Flamefront Structure of Turbulent Premixed Flames by Local Chemiluminescence," Proc.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28, 2000, pp. 343-350. 

  3. T. M. Muruganandam., B. Kim., R. Olsen., M. Patel., B. Roming., J. M. Seizman, "Chemiluminescence Based Sensor for Turbine Engines", Proc. 39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 Exhibit 2003. 

  4. B. Higgins., M. Q. McQuay., F. Lacas., J. C. Rolon., N. Darabiga., S. Candel., "Systematic Measurements of OH Chemiluminescence for Fuellean, High-pressure, Premixed, Laminar Flames," Fuel Vol.80, 2001, pp. 67-74. 

  5. J. Kohima., Y. Ikeda., T. Nakajima., "Spatially Resolved Measurement of OH*, CH*, and $C_2$ * Chemiluminescence in the Reaction Zone of Laminar Methane/air Premixed Flames," Proc.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28, 2000, pp. 1757-1764. 

  6. Sewon Kim, Chang Yeop Lee, Minjun Kwon,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Measurement of Fuel to Air Ratio Using Flame Chemiluminescence",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Energy and Power Engineering Vol:0, No: 1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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