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AM 교육 사례 분석을 통한 실천 모형 탐색
Examination of the Practical Model for STEAM Education through Case Studie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6 = no.78, 2015년, pp.1676 - 1684  

김지원 (부경대학교) ,  원효헌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the Practical STEAM education Model. To achieve the goal, we did analysis advanced research, comprehensive review of literature, consultation with research team. As a result, the Practical STEAM education Model is consisted as follow; integrated subjects, object, 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STEAM 교육의 연구들을 중심으로 STEAM 교육의 본질을 재정립하여 학교 현장에서 STEAM 교육의 실천을 위한 구조화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모형은 2014학년도 부산광역시 교육청 지정 과학교육선도학교(SEFA)의 운영사례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2014학년도 부산광역시 교육청 지정 과학교육선도학교(SEFS)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STEAM 교육을 이해하는 이론적 근거들을 종합적으로 개괄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교육의 틀에서 STEAM 교육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구체적 연구 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이란? STEAM 교육은 미래 과학기술 사회가 요구하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종합적인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 하는 교육이다(Beak Yon-Su et al., 2011).
STEAM 교육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STEAM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즉,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습자에 대한 학습의 적절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핵심만을 다뤄 기본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공부하며 심화학습이나 탐구학습을 할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는 줄 수 있는 것이다 (Sin Jae-han, 2013).
STEAM 교육 과정을 통하여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따라서 STEAM 교육은 해당 문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설계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감성적 체험을 하도록 한다. 나아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지식이 상호 융합하는 과정을 공유할 수있으며, 이를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도를 향상시키고 급변하는 과학-기술-공학 영역의 혁신을 즐기고, 이에 빠르게 적응하는 융합적 인재 양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n, Hye-Ryoung(2011). The Elementary teachers' Recognitions and Needs Analysis on Integrated Education and Integrative STEM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 Beak, Yoon-Su?Park, Hyun-Ju?Kim, Yong-Min? Noh, Suk-Goo?Park, Jong-Yoon?Lee, Joo-Yon? Jeong, Jin-Su?Choi ,You-Hyun?Han, Hye-sook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3. Cho, Soo-Hyun?Park, Chang-Un(2013). The analysis on degree of concerns for STEAM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 JFMSE, 25(3), 743-755. 

  4. Choe, jeong-hun?Shin, young-jun?Jeon, young-seo k?Gang, seong-ju?Kim, jin-su, Yun, tae-hyeon? Huang, buk-gi?Hong zun-e(2011). A study on the action plans for STEAM education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5. Choi, Yu-Hyun?Noh, Jin-Ah?Lee, Bong-U?Moon, Dae-Young?Lee, Myoung-Hoon?Chang, Young-Chu l?Park, Gi-Moo?Son, Da-Mi?Lim, Yun-Jin? Lee, Eun-Sang(2012). Development of STEAM curriculum model for cultivating of creative and integratvie thing person, Journal of The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2(3). 63-87. 

  6. Geum, Young Choong?Bae, Seon A(2012). The recognition and need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STEAM education.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 37(2), 57-75. 

  7. Jo, Hyang-Sook(2012). An Applications STEAM education through the understanding of the field,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Issue Paper 2012(2), OR 2012-02-02. 

  8. Kang, seo-hyun(2011). Modern curriculum inquiry. Hakjisa. 

  9. Kim Sung-Won?Chung Young-Lan?Woo Ae-Ja? Lee Hyun Ju(2012). Development of a Theoretical Model for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2), 388-403. 

  10. KIM, In-Sook?Hwang, Yun-han(1998). Development of the topic sections based integrated curriculum.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13(1), 9-95. 

  11. Kim, Jin-Soo(2011). A Cubic Model for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1(2), 124-139. 

  1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Creativity(2012). STEAM education basic research for establishing the direction of running. 

  13. Shin, Jin-kung?Choi, Dong-Kyu?Kim Ji-Won?Heo, Gyun ?Park, Jong-Un ?Ju, Dong-Beom?Won, Hyo-Heon (2013). An analysis of core competence and core element on the STEAM program in the research report of school, JFMSE, 25(4), 898-914. 

  14. Shin, Young-Joon?Han, Sun-Kwan(2011).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 Education,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14-523. 

  15. Sin, Jae-han(2013). STEAM fusion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kyoyookbook. 

  16. Yakman, G. (2010). What is the point of STE@M? -A Brief Overview. http://www.steamedu.com/ 2006-2010 _Short_WHAT_IS_STEAM.pdf 

  17. Yu, seung-hui?Seong yong-gu(2001). Project approach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Yangsew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