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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강국 실현을 위한 스마트교육기반 STEAM 교육 모형 설계
The STEAM Learning Model Design Based on Smart Learning for Realization of the 21st Century Knowledge Powerhous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369 - 372  

김선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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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패러다임이 디지털 융 복합 환경의 지속적 발전과 정보기술을 활용한 창의적 학습사회로의 가속화, 사회 경제적 변화로 인한 새로운 사회적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사회적 변화와 함께 급변하게 변화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시대에 태어난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네이티브들이다. 이러한 학습자의 변화에 맞추어 교육도 변화되어야한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여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발표했으며 또한 융합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STEAM 교육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스마트 교육을 기반으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STEAM 교육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장으로서의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꾀하게 할 수 있으며, 21세기 지식강국 실현을 위해 우리나라의 교육경쟁력을 확보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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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지식 강국 실현을 위해 필요로 하는 학습능력, 내용 지식 등을 통합하고 학습자의 학습능력 발달 단계를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이를 학교현장에 도입하기 위한 교육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특정 교과가 중심이 되는 융합이 아닌, 다양한 학문의 자연스러운 융합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으로, 스마트 교육환경에서의 학습 형태는 학습자 중심의 양방향형 학습, 소통과 공유, 협업이 가능한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 교육 기반 STEAM 교육모형을 개발하여 융합인재 양성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특정 교과가 중심이 되는 융합이 아닌, 다양한 학문의 자연스러운 융합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으로, 스마트 교육환경에서의 학습 형태는 학습자 중심의 양방향형 학습, 소통과 공유, 협업이 가능한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 교육 기반 STEAM 교육모형을 개발하여 융합인재 양성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이에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본 연구는 21세기 지식강국 실현을 위해 세계 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스마트교육을 기반으로 창의·지성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학문의 지식을 통합하는 STEAM 교육모형을 연구하여 스마트 환경 기반에 적용하여 교실 수업 혁신을 통해 공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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