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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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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품질 속성으로는 ISO/IEC 기관 및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제시한 속성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기준 및 가이드를 현실적으로 조직에 적용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소요된다. 따라서 조직환경의 제약사항이 존재하여도 적용 가능한 데이터품질 평가속성의 정의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고객의 요구사항 기반하에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정량적으로 데이터를 평가하기 위한 데이터품질 평가속성과 우선순위 도출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품질 표준(DQC-M)을 매개체로 RGT 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품질 속성의 고객 인지구조(Construct)를 도출하고, 도출된 Construct 간의 상관분석을 수행하여 AHP기법으로 평가속성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를 선별하였다. 그 결과 데이터품질 평가속성에서 1레벨에서는 일관된 체계, 정확한 데이터, 효율적 환경, 유연한 관리, 지속적 개선 순위가 결정되었다. 또한 2레벨의 19개 속성 중에서는 통제성(13%), 준거성(10%), 요구완전성(9.6%), 정확성(8.4%), 추적가능성(6.8%)이 상위 5순위로 결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wide variety of data quality attributes such as the ones proposed by the ISO/IEC organization and also by many other domestic and international institutions. However, it takes considerable time and costs to apply those criteria and guidelines to real environment. Therefore, it needs to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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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의 요구사항분석에 기반하여 객관적이고 신뢰성을 높이는 분석기법 및 의사결정기법을 적용하여 데이터품질 평가 지표를 개발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데이터품질 평가 지표는 프로젝트가 보유한 자원에 따라 선별적으로 데이터품질 평가를 수행할 수 있으며,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시행하는 데이터품질 관리인증(DQC-M)에 대비하기 위한 가이드로 활용될 수 있다.
  • 그러나 기존의 선행연구는 기 정의된 품질표준을 조합하거나 재정의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며[4-7], 고객의 요구사항에 기반한 데이터품질의 특성이나 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데이터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정량화하여 데이터품질 평가를 위한 지표를 개발하였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서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RGT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고객의 심리적인 인지구조를 분석하여 데이터품질 속성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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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를 포함한 정보시스템의 품질관리는 어디에서 출발하였나? 데이터를 포함한 정보시스템의 품질관리는 소프트웨어 품질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였다. 소프트웨어 품질향상은 위한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가 진행되었고 국제표준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품질향상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조직환경의 제약사항이 존재하여도 적용 가능한 데이터품질 평가속성의 정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데이터품질 속성으로는 ISO/IEC 기관 및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제시한 속성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기준 및 가이드를 현실적으로 조직에 적용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소요된다. 따라서 조직환경의 제약사항이 존재하여도 적용 가능한 데이터품질 평가속성의 정의가 필요하다.
ISO/TS 8000-150란 무엇인가? ISO/TS 8000-150은 마스터데이터 관리 프레임워크로서,데이터의 교환과 추출에 대한 관리원칙과 요구조건을 제시한다. 또한 데이터품질 관리 프로세스의 프레임워크도 포함되어있으며, 별도의 ISO표준을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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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orea Database Agency, "DQC-V," Korea Database Agenc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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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Brombacher, Aarnout, et al., "Improving product quality and reliability with customer experience data," Quality and Reliability Engineering International , Vol.28, No.8, pp.873-886, 2012. 

  25. Wind, Yoram, and Thomas L. Saaty, "Marketing applications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ence, Vol.26, No.7, pp.641-658,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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