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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Teacher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on Peer Play Interaction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6, 2015년, pp.37 - 58  

김상림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박창현 (육아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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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유아의 성별에 따른 기질과 또래놀이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제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유아의 기질변인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교사변인이 또래놀이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 행동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분석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의 활동성 기질 및 또래놀이상호작용에서 성차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사회성 기질이 높을수록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이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활동성 기질이 높을수록 놀이방해가 많이 나타나고 정서성 기질이 높을수록 놀이단절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상호작용은 또래놀이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영향력의 정도에 있어서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유아의 기질보다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유아교사가 보육 교육기관에서 유아의 개인변인을 고려하여 또래놀이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구체적인 역할 및 추후연구에 대해 제안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both young children's gender and temperament and their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on peer play interactions. For this purpose, the data from the 2012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were analyzed using analyse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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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본 연구에서는 만4세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영아기 및 전반적인 유아기를 대상으로 확대하여 연구결과를 추가 검증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 대상이 만5세가 되는 시점까지 포함하는 6차년도 한국아동패널 데이터(2015년 12월 이후 일반 공개 예정)를 추가로 사용하여 교차지연효과를 검증하는 추구 연구를 제시하는 바이다.
  • 이를 위해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질과 또래놀이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제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유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또래놀이상호작용의 세 가지 하위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각 연구문제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을 고찰함에 있어서 유아의 개인변인인 성별 및 기질과 함께 보육·교육기관의 주요 인적 환경인 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을 포함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을 고찰함에 있어서 유아의 개인변인인 성별 및 기질과 함께 보육·교육기관의 주요 인적 환경인 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을 포함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놀이상호작용의 복합성과 빈도가 증가하는 연령인 만4세를 대상으로 유아의 성별과 기질 및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상호작용이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유아의 성별에 따라 기질, 또래놀이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제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후, 유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또래놀이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질과 또래놀이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제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놀이상호작용의 복합성과 빈도가 증가하는 연령인 만4세를 대상으로 유아의 성별과 기질 및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상호작용이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유아의 성별에 따라 기질, 또래놀이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제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후, 유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또래놀이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은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생래적인 기질 특성뿐만이 아니라 보육·교육기관에서의 교사변인에 의해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이 영향을 받고 있음을 실증적 자료를 통해 고찰했으며, 특히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유아의 기질보다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했다. 조기 보육·교육을 위한 투자의 효율성과 유아교사의 질적 제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유아의 제 영역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또래놀이상호작용의 증진을 위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밝히고 향후 교사 교육에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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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에 형성된 또래상호작용은 학교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종단적 연구결과에 의하면 영유아기에 형성된 또래상호작용의 유형은 학령기까지 안정적으로 지속되며(Howes & Leslie, 1988),유아기 또래상호작용은 아동기 이후의 전반적인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Buhs & Ladd,2001). 유아기에 긍정적인 또래상호작용을 형성한 유아는 이후의 학교생활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이는 반면, 그렇지 못한 유아는 정서적인 부적응과 학교생활에서의 실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Coolahan, Fantuzzo, Mendez, & McDermott, 2000). 따라서 유아기에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이후 사회·정서 발달 및 적응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상적인 유아교사는 유아에게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은 어린이집 평가인증(보건복지부, 2015)과 유치원 평가(교육과학기술부, 2011)에서 주요 지표로 포함되어 있는 중요한 교수-학습 요소로, 이상적인 유아교사는 유아에게 언어적, 인지적 학습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Sroufe, Schork, Motti, Lawroski, & LaFreniere, 1984). 교사-유아상호작용이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는 없으나, 교사-유아 관계성이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한 몇몇 연구결과를 통해 예측할 수 있다.
유아기의 또래상호작용이란?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은 ‘두 명 이상의 유아가 사회적 맥락을 공유하는 상황에서 주고받는 상호적이고 호혜적인 사회적 교류’로 정의된다(Ladd, 2005; Rubin, Bukowski, & Parker, 2006). 또래상호작용은 수직적 권위에 기초하는 성인과의 상호작용과 달리 수평적 관계에 기초하므로,유아에게 균형적인 협력과 의사소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이지희, 김혜연,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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