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311 - 329
최소영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신혜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children's playfulnes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on their peer interactions, and investigated whether teacher-child interactions had any moderating effects upon the relation between child playfulness and peer interaction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무엇인가? |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교사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행동하는 언어적 ‧ 비언어적 소통체계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이를 관찰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Arnett(1989)의 ‘보육교사 상호작용 척도(CIS; Caregiver Interaction Scale)’를 번안한 후 어린이집 맥락에 맞게 수정 하여 사용하였다. | |
유아의 신체적 자발성이 높고, 사회적 자발성이 낮으며, 유머감각이 많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낮을수록 놀이방해 행동의 수준이 높았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즉 유아의 신체적 자발성이 높고, 사회적 자발성이 낮으며, 유머감각이 많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낮을수록 놀이방해 행동의 수준이 높았다. 이는 유아가 신체적으로 활발하고, 사회적 자발성이 낮고, 유머감각이이 높을수록, 교사의 상호작용 수준이 낮을수록 유아가 놀이방해와 같은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회귀모형에 투입된 네 변인은 놀이방해 총 변량의 29%를 설명하였다. | |
유아의 놀이성이란 무엇인가? | 유아의 놀이성이란 놀이의 질적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유아의 놀이행동을 일으키는 심리적 성향 내지는 태도를 의미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Barnett(1991)의 ‘놀이성 척도(CPS: Children’s Playfulness Scale)’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고윤지, 김명순 (2013). 유아의 놀이성, 놀이주도성 및 의사소통능력 수준 따른 놀이행동. 아동학회지, 34(1), 175-189.
권연희 (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간 갈등적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권희경 (2009).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유아의 자아효능감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3(6), 391-410.
김리한 (2012). 학령기 아동의 정서지능과 놀이성이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 (2011). 혼합연령과 동일연령 학급구성 및 놀이성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455-471.
김선희 (2009).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관계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203-224.
김수영 (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3), 47-65.
김정림, 허미경 (2013).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 놀이행동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3(2), 101-119.
김주혜 (2008). 유아의 놀이성과 놀이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태은 (2014). 유아의 정서 이해와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이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혜선 (2013). 유치원교실의 협력적인 상호작용. 고양: 공동체
김희태, 김정림, 이임순, 남연정 (2014). 유아의 부정적인 또래상호작용 행동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34(2), 29-48.
김희태, 이임순 (2009).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 유능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1-21.
남진경, 김명순 (2014). 어린이집 만 4세의 유아의 순수 놀이공간 및 놀이성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5(2), 25-41.
문혜련, 엄정애 (2009). 만 5세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부모의 언어 통제유형간 관계. 교육과학연구, 40(2), 159-181.
박주희 (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화윤, 마지순, 천은영 (2004).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85-298.
신은수, 권미경, 정현빈 (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183-209.
신혜진, 신나리 (2014). 유아의 기질과 교사와의 관계가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지, 10(3), 47-68.
윤현숙 (2007). 어머니 양육행동과 유아의 다중지능 그리고 또래놀이상호작용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1(4), 389-405.
이경님, 부예숙 (2013).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9(4), 31-53.
이숙재 (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파주: 창지사.
임희경 (200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놀이성 및 또래 유능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조은옥, 최영희 (2003). 유아의 기질과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놀이치료연구, 6(1), 57-67.
지성애, 김승희 (2010).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상호작용, 놀이성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5(4), 111-127.
최미숙, 황윤세 (2007).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대한 교사-유아관계와 또래 유능성의 관계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03-123.
최혜영 (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최혜영, 신혜영 (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7.
황윤세 (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 및 교사-유아 관계성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11-228.
Arbeau, K. A., Coplan, R. J., & Weeks, M. (2010). Shy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grade 1.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3), 259-269.
Arnett, J. (1989). Caregivers in day-care center: Does training matte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0(4), 541-552.
Barnett, L. A. (1990). Developmental benefits of play for childre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2(2), 138-153.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1), 51-74.
Bulotsky-Shearer, R. J., Manz, P. H., Mendez, J. L., McWayne, C. M., Sekino. Y., & Fantuzzo, J. (2012). Peer play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A Protective influence for African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households.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3), 225-231.
Cohen, J. S., & Mendez, J. L. (2009). Emotion regulation, language ability, and the stability of preschool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6), 1016- 1037.
Colwell, N., Gordon, R. A., Fujimoto, K., Kaestner, R., & Korenman, S. (2013). New evidence on the validity of the Arnett Caregiver Interaction Scale: Results from the early childhood longitudinal study-birth cohor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2), 218-233.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58-465.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Manz, P. H., Canning, S., & Deh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on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Hamre, B., & Pianta, R.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525-638.
Kostelnik. M. J., Whiren A. P., Soderman A. K., & Gregory K. M. (2011).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김지현 옮김). 파주: 교문사(원판 2009).
Myer, S. S., & Pianta, R.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4(3), 267-283.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1). Child care and children's peer interaction at 24 and 36 months: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2(5), 1478-1500.
Phillips, D., McCartney, K., & Scarr, S. (1987).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37-543.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3), 444-458.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Vol. 3) (6th edition, pp.571-645). New York: John Wiley & Sons.
Singer, E., Nederend, M., Penninx, L., Tajik, M., & Boom, J. (2014). The teacher's role in supporting young children's level of play engage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4(8), 1233-1249.
Trawick-Smith, J., & Dziurgot, T. (2011).'Good-fit'teacher-child play interactions and the subsequent autonomous play of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1), 110-12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