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 인성 간의 관계에서 아버지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Fathers' Community Spiri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Their Children's Human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를 밝히고,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에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세와 5세 유아 207명과 그 아버지 207명으로 조사된 자료는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그리고 유아의 인성을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유아의 인성은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는 부적 상관이,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기 자녀의 인성은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가진 아버지라도 공동체 의식수준이 높으면 유아기 자녀의 인성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를 밝히고,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에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세와 5세 유아 207명과 그 아버지 207명으로 조사된 자료는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그리고 유아의 인성을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유아의 인성은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는 부적 상관이,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기 자녀의 인성은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가진 아버지라도 공동체 의식수준이 높으면 유아기 자녀의 인성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the relation among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fathers' community spirit, and their children's humanity. We also examined whether fathers' community spirit mediates the association betwee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children's humanity. The study ...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the relation among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fathers' community spirit, and their children's humanity. We also examined whether fathers' community spirit mediates the association betwee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children's humanity. The study used data from 207 4-to 5-year-old children and their fathers from a kindergarten located in Seoul, South Korea. We estimated Cronbach's ${\alph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employed a two-way ANOVA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 addition, a Sobel test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mediation effec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fathers' community spirit, and their children's humanity by children's sex and age. Second, children's humanity was negatively related to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positively related to fathers' community spirit. That is, children's humanity can be improved further by lowering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increasing fathers' community spirit. Third, our results showed that fathers' community spirit mediated the association betwee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their children's humanity.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the relation among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fathers' community spirit, and their children's humanity. We also examined whether fathers' community spirit mediates the association betwee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children's humanity. The study used data from 207 4-to 5-year-old children and their fathers from a kindergarten located in Seoul, South Korea. We estimated Cronbach's ${\alph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employed a two-way ANOVA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 addition, a Sobel test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mediation effec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fathers' community spirit, and their children's humanity by children's sex and age. Second, children's humanity was negatively related to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positively related to fathers' community spirit. That is, children's humanity can be improved further by lowering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increasing fathers' community spirit. Third, our results showed that fathers' community spirit mediated the association betwee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their children's huma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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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이 자녀의 인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자녀에게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는 아버지는 유아의 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공동체 의식수준이 낮은 아버지 역시 유아의 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는 아버지라 할지라도 공동체 의식 수준을 높이면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간의 관계를 밝히고,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과의 관계에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특히 아버지의 역할이나 특성, 자녀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나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에 초점을 둔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는 유아의 모델로서 남아는 물론 여아에게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에 따라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음이 예측되므로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의 관계를 규명을 해보고자 한다. 자녀양육에서 주 양육을 담당하는 사람은 어머니임으로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를 볼 수 있겠으나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고(노인숙, 문혁중, 2012; 신애선, 2015; 장여옥, 2015) 어머니에 비하여 아버지가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은 적을지라도 질적으로 다른 양육의 방식을 제공하고 있고 아버지가 양육태도에 참여하고자 하는 가정과 그렇지 않은 가정의 자녀와는 발달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Tafarodi, Wild, & Ho, 2010; Wilson & Prior, 2011)에 근거하여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고자 한 것이다.
특히,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하는지 그 효과를 파악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과 유아기 자녀의 인성에 관한 관계를 일반화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기 자녀의 인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에 영향을 주는 공동체 의식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식화하여 보았다.
가설 설정
1.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에 차이가 있는가?
2.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제안 방법
매개효과 검증은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3단계에 걸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로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2단계로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후, 3단계에서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매개효과가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해 Sobel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3단계에서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의식을 독립변인으로 유아의 인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은 유아의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정진경(1999)의 부모의 공동체 의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24개 문항으로 친밀성과 소속감(4문항), 조화와 단결(4문항), 자발적 참여 및 의사표현(4문항), 동일시와 공과의 공유(4문항), 자율성과 공공의식(4문항), 권위적이고 배타적인 집단주의(4문항) 등 6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평정하도록 되어 있는데, 총점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D구와 N구, S구 등에 소재한 3개의 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만 4, 5세 유아 207명(남 87 명, 여 120명)과 그들의 아버지이다. 유아의 인성발달은 담임교사에 의해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은 교사를 통해 아버지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수거하였다. 설문지 앞면에 아버지의 연구 참여와 자료 이용에 대한 동의 난을 두어 아버지의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다.
1단계로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2단계로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후, 3단계에서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매개효과가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해 Sobel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D구와 N구, S구 등에 소재한 3개의 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만 4, 5세 유아 207명(남 87 명, 여 120명)과 그들의 아버지이다. 유아의 인성발달은 담임교사에 의해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은 교사를 통해 아버지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수거하였다.
설문지 앞면에 아버지의 연구 참여와 자료 이용에 대한 동의 난을 두어 아버지의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다. 총 300명의 아버지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73.33%가 회수되었는데 회수된 220부 중 누락된 문항이 많은 13부를 제외하고 성실하게 응답된 207개 설문지만을 분석하였다. 유아의 인성은 4세반 담임교사 6명 5세반 담임교사 8명에 의해 평정되었는데 교사들은 모두 여성이며 전문대 이상의 학력으로 1년에서 9년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데이터처리
아버지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각 변인들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유아의 인성발달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이원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는 Pearson의 상관관계를 구하였으며 각각의 독립변인인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는 Pearson의 상관관계를 구하였으며 각각의 독립변인인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은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3단계에 걸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로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2단계로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후, 3단계에서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아버지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각 변인들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유아의 인성발달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이원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표 5). 상관관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는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r=-.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3단계에 걸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회귀분석을 충족하는지의 여부를 살펴본 결과 Durbin-Watson계수(d=1.
각 변인들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유아의 인성발달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이원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는 Pearson의 상관관계를 구하였으며 각각의 독립변인인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은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3단계에 걸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4>의 각 변인에 따른 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령과 성에 대한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 태도와 공동체 의식과 유아의 인성은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인성은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교사가 평정하는 나은숙과 김경회(2014)가 개발한 ‘3-5세 유아용 인성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 태도는 부모용으로 개발 된 나은숙과 이종인(2008)의 부모의 자녀수용거부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척도는 Rohner(2005)의 유아부모용 PARQ (Parental Acceptance - Rejection Questionnaire)를 자녀를 둔 한국 부모를 대상으로 타당화가 이루어진 검사도구로 4점 Likert 척도로 이루어져 있다. 각 문항은 역점수로 처리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총점이 높을수록 부모의 자녀에 대한 거부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 태도는 부모용으로 개발 된 나은숙과 이종인(2008)의 부모의 자녀수용거부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척도는 Rohner(2005)의 유아부모용 PARQ (Parental Acceptance - Rejection Questionnaire)를 자녀를 둔 한국 부모를 대상으로 타당화가 이루어진 검사도구로 4점 Likert 척도로 이루어져 있다.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정진경(1999)의 부모의 공동체 의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24개 문항으로 친밀성과 소속감(4문항), 조화와 단결(4문항), 자발적 참여 및 의사표현(4문항), 동일시와 공과의 공유(4문항), 자율성과 공공의식(4문항), 권위적이고 배타적인 집단주의(4문항) 등 6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3.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의 영향은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에 의해 매개되는가?
3단계에서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의식을 독립변인으로 유아의 인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은 유아의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의식을 함께 고려하였을 때,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1단계에서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만을 고려했을 때와 달리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의 관계는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에 의해 완전 매개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 태도와 공동체 의식과 유아의 인성은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에서 자녀의 연령이 높을수록, 자녀가 여아인 경우 보다는 남아인 경우에 거부적 양육태도의 평균점수가 조금 높아 5세 남아를 자녀로 둔 아버지가 다른 경우의 자녀를 둔 아버지보다 자녀에게 조금 더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을 보면 자녀의 연령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 점수가 조금 높았으나 자녀가 남아인 경우보다는 여아인 경우 공동체 점수가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과의 상관관계를 보면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는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낮은 수준에서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은 유아의 인성과는 높은 수준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태도에 대한 연구들을 분석하면 첫째, 과거 몇 년을 거슬러서 아버지 양육에 대한 연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라혜미, 이희영, 2012), 아버지가 유아의 복지에 대한 기여도에 있어서 어머니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배형연, 2004; England & Folbre, 2002; Lamb & Lewis, 2010; Palkovitz, 2002). 둘째,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다양한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거부적이고 강요적일 때에 유아는 내적‧외적 문제를 경험하며, 공격적이고, 또래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Parke, 2002; Parke et al.
22 범위)가 일반적으로 2에 근접한 값을 지니고 있어 이 연구에서 채택한 회귀식이 회귀과정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중공선성의 존재를 파악하기 위해 VIF를 살펴본 결과 10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 태도는 유아의 인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아버지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니,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아버지가 자녀를 거부적으로 양육할 때 유아의 인성수준이 낮아지고,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가진 아버지는 공동체 의식 수준도 낮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인성간의 관계에도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r=-.25, p<.01).
마지막으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유아의 인성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r=.68, p<.01),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높을수록 유아의 인성 점수도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 인성 간의 관계에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3단계에 걸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회귀분석을 충족하는지의 여부를 살펴본 결과 Durbin-Watson계수(d=1.41에서 d=2.22 범위)가 일반적으로 2에 근접한 값을 지니고 있어 이 연구에서 채택한 회귀식이 회귀과정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중공선성의 존재를 파악하기 위해 VIF를 살펴본 결과 10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상관관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는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r=-.28, p<.01).
셋째,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 태도는 유아의 인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아버지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니,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 거부적 양육태도와 아버지 공동체 의식과 유아 인성의 하위영역 간의 상관을 보면 유아의 대인가치와 사회가치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 태도와 유의한 수준이나 낮은 부적 상관이 있으며 공동체 의식과는 높은 수준의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유아의 개인적 가치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나 공동체 의식과 상관이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아버지가 자녀를 거부적으로 양육할 때 유아의 인성수준이 낮아지고,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가진 아버지는 공동체 의식 수준도 낮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을 독립변인으로 유아의 인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1단계에서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만을 고려했을 때와 달리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의 관계는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발달에 차이를 가져오는 경로에서 아버지 공동체의식이 매개하여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은 유아의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의식을 함께 고려하였을 때,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1단계에서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만을 고려했을 때와 달리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의 관계는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에 의해 완전 매개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 인성 간의 관계에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
그러나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에서 자녀의 연령이 높을수록, 자녀가 여아인 경우 보다는 남아인 경우에 거부적 양육태도의 평균점수가 조금 높아 5세 남아를 자녀로 둔 아버지가 다른 경우의 자녀를 둔 아버지보다 자녀에게 조금 더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을 보면 자녀의 연령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 점수가 조금 높았으나 자녀가 남아인 경우보다는 여아인 경우 공동체 점수가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인성을 보면 남아보다는 여아가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얻고 있었는데 4세아 보다 5세 유아가의 인성 점수가 조금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이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신나리와 오정순(2015)도 유아의 성은 자기통제와 협력성의 유의미한 예측변인이었으며 월령은 자기통제, 주장성 및 협력성 모두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혔다. 여아일수록 자기통제와 협력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령이 증가할수록 자기통제와 주장성 및 협력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이 자녀의 인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자녀에게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는 아버지는 유아의 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공동체 의식수준이 낮은 아버지 역시 유아의 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는 아버지라 할지라도 공동체 의식 수준을 높이면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 자녀의 인성발달이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가진 아버지라도 공동체 의식 수준이 높으면 유아기 자녀의 인성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유아기 아동의 인성발달에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중요한 변수임을 시사한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하면,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은 유아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고 또 아버지의 거부적인 양육태도,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은 서로 의미 있는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직 이들의 관계를 밝히는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을 독립변인으로 유아의 인성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1단계에서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만을 고려했을 때와 달리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의 관계는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발달에 차이를 가져오는 경로에서 아버지 공동체의식이 매개하여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는 공동체 의식 수준이 높으면 자녀 양육에 있어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는 아버지라 하더라도 유아기 자녀의 인성 발달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아버지의 공동체의식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Hoffman(1977)은 아동의 이타주의를 가장 강력하게 예언하는 변인으로 부모의 이타주의 가치관에 대한 지지를 들고 있다. 즉, 이타주의 가치관을 고수하는 부모들의 자녀는 반 친구들에 의해 타인을 더 많이 고려해준다는 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연구에서도 김현신과 우남희(2000)는 유아들의 사회적 행동은 아버지의 공동체의식과 상관이 있으나 어머니의 공동체 의식과는 상관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첫째,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 아버지의 공동체의식, 유아의 인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는 5세 된 남아를 둔 경우 그 점수가 높았으나 유의하지는 않았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는 일부 지역의 적은 수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이고 또한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인 배경이 다양하여 연구 대상자의 변산이 크며, 유아 인성 척도에서 대인가치의 영역이 타인존중과 타인용서와 관용 등 유사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신뢰도 계수가 높게 나타난 점 등은 본 연구의 제한점이 될 수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는 유의하여야 하겠다.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를 다양화하여 유아의 인성에 아버지 이외에 어머니나 교사 영향 등을 확인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는 일부 지역의 적은 수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이고 또한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인 배경이 다양하여 연구 대상자의 변산이 크며, 유아 인성 척도에서 대인가치의 영역이 타인존중과 타인용서와 관용 등 유사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신뢰도 계수가 높게 나타난 점 등은 본 연구의 제한점이 될 수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는 유의하여야 하겠다.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를 다양화하여 유아의 인성에 아버지 이외에 어머니나 교사 영향 등을 확인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아동기나 청소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인성의 매카니즘을 규명하는 작업을 함과 동시에 아동들의 건강한 사회적 양육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사회구성원의 공동체 의식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이란?
인성이란 개인의 심성, 성격 및 인격을 포괄적으로 통합하는 개념으로서 인간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심성과 사회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치 있는 인격 및 행동특성으로 정의된다(박성미, 허승희, 2012; Lickona, 1991). 인성교육은 개인의 자아를 형성하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요소를 익힘으로써 바림직한 인간됨의 특성을 이루는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나은숙, 김경회, 2014).
인성교육은 어떤 교육인가?
인성이란 개인의 심성, 성격 및 인격을 포괄적으로 통합하는 개념으로서 인간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심성과 사회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치 있는 인격 및 행동특성으로 정의된다(박성미, 허승희, 2012; Lickona, 1991). 인성교육은 개인의 자아를 형성하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요소를 익힘으로써 바림직한 인간됨의 특성을 이루는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나은숙, 김경회, 2014). 인간발달에 있어 교육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시기는 유아기로 미국, 핀란드 등 국가들은 자기조절 및 공감능력 향상, 공격성 감소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유아기부터 실시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조기개입 노력을 하고 있다(육아정책연구소, 2014).
미국, 핀란드 등 국가들은 자기조절 및 공감 능력 향상, 공격성 감소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유아기부터 실시하는데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인간발달에 있어 교육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시기는 유아기로 미국, 핀란드 등 국가들은 자기조절 및 공감능력 향상, 공격성 감소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유아기부터 실시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조기개입 노력을 하고 있다(육아정책연구소, 2014). 우리나라도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능력과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덕목을 정하고 이에 따른 활동과 가정과의 연계성을 중시하여(교육과학기술부, 서울특별시 교육청, 2011), 2013년에 제정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도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인성교육을 강조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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